도시공간을 이해하고 적절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도로와 토지이용을 동시에 고려한 통합적인 분석이 요구되며, 공간의 평면적 구조뿐만 아니라 수직적인 구조도 분석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공간구조를 고려하여 도로를 기반으로 토지이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먼저, 도로는 도로망 구조를 고려한 공간구문론을 도입하였고, 토지이용은 주거와 상업용건물의 수평적이고 수직적인 개발밀도를 고려하였다. 둘째, 물리적 거리, 공간구문론의 속성 중 전체통합도,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의 3가지 도로 변수에 대한 설명력을 비교하였다. 셋째, 이 중 적절한 도로 변수를 기반으로 토지이용과 함께 변형한-IPA를 수행하고, 결과를 4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계획된 지역인 서울의 강남구에 적용하여 결과를 가시화하였다.
도시공간을 이해하고 적절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도로와 토지이용을 동시에 고려한 통합적인 분석이 요구되며, 공간의 평면적 구조뿐만 아니라 수직적인 구조도 분석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공간구조를 고려하여 도로를 기반으로 토지이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먼저, 도로는 도로망 구조를 고려한 공간구문론을 도입하였고, 토지이용은 주거와 상업용건물의 수평적이고 수직적인 개발밀도를 고려하였다. 둘째, 물리적 거리, 공간구문론의 속성 중 전체통합도,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의 3가지 도로 변수에 대한 설명력을 비교하였다. 셋째, 이 중 적절한 도로 변수를 기반으로 토지이용과 함께 변형한-IPA를 수행하고, 결과를 4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이를 계획된 지역인 서울의 강남구에 적용하여 결과를 가시화하였다.
To understand urban space and make appropriate plans, the integrative analyses considering road and land use simultaneously are required. In addition, studies that involve both horizontal and vertical spaces must be taken into consider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 class...
To understand urban space and make appropriate plans, the integrative analyses considering road and land use simultaneously are required. In addition, studies that involve both horizontal and vertical spaces must be taken into consider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 classification analysis of road network-based land use considering spatial structure. The method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space syntax theory considering the structure of road network was introduced for roads. For land use, to consider both horizontal and vertical development densities of residential and commercial buildings were used. And the explanatory power of three variables-Euclidean distance, global integration and length-reflected global integration-were compared. Third, based on road as an appropriate variable, modified-IPA was conducted with land use and the results were categorized into four areas. The proposed method was applied to Gangnam-gu, a CBD area in Seoul, and results were analyzed and visualized using GIS.
To understand urban space and make appropriate plans, the integrative analyses considering road and land use simultaneously are required. In addition, studies that involve both horizontal and vertical spaces must be taken into consideration.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 classification analysis of road network-based land use considering spatial structure. The method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space syntax theory considering the structure of road network was introduced for roads. For land use, to consider both horizontal and vertical development densities of residential and commercial buildings were used. And the explanatory power of three variables-Euclidean distance, global integration and length-reflected global integration-were compared. Third, based on road as an appropriate variable, modified-IPA was conducted with land use and the results were categorized into four areas. The proposed method was applied to Gangnam-gu, a CBD area in Seoul, and results were analyzed and visualized using G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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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도시공간의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평면적이고 수직적인 공간구조를 고려하여 도로를 기반으로 토지이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도로를 기준으로 토지이용과 함께 변형한-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를 수행하고, 4개의 영역을 상대적으로 분류하여 가시화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공간의 도로와 토지이용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변형한-IPA를 개발하였다. X, Y축은 각각 도로와 토지이용의 개발밀도로 적용하였으며, X축은 오른쪽으로 갈수록 도로망이 발달되어 접근성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고, Y축은 위로 갈수록 개발밀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비교분석에서도 상업 개발밀도가 도로의 길이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를 분류분석을 위해 사용하였다.
제안 방법
적절한 도로 변수를 적용하기 위해 먼저, 기존연구에서 주로 사용된 ‘물리적 거리’ 와 공간구문론을 도입하여 산출한 ‘전체통합도(global integration)’ 의 설명력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공간의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평면적이고 수직적인 공간구조를 고려하여 도로를 기반으로 토지이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도로를 기준으로 토지이용과 함께 변형한-IPA(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를 수행하고, 4개의 영역을 상대적으로 분류하여 가시화하였다. 적절한 도로 변수를 적용하기 위해 먼저, 기존연구에서 주로 사용된 ‘물리적 거리’ 와 공간구문론을 도입하여 산출한 ‘전체통합도(global integration)’ 의 설명력을 비교하였다.
공간구문론은 물리적 거리를 배제하고 깊이(depth)라는 방향전환의 개념이 내포되어 있다. 접근용이도(permeability)는 깊이가 물리적 거리보다 설명력이 높다고 밝혔지만(Yun et al., 2003), 본 연구에서는 분석지역에 대한 도로율을 고려하기 위해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도 함께 비교하였다. 즉, ‘물리적 거리’ , ‘전체통합도’ ,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length-reflected global integration)’ 를 토지이용, 개별 공시지가와의 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즉, ‘물리적 거리’ , ‘전체통합도’ ,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length-reflected global integration)’ 를 토지이용, 개별 공시지가와의 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토지이용은 도로개발과 관련이 높은 주거와 상업용지를 추출하고, 평면적이고 수직적인 공간구조를 고려하기 위해 주거와 상업용건물의 평면적과 연면적을 사용하였다. 이를 1970년대에 계획된 지역으로 서울 강남구의 22개 행정동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도로는 ‘물리적 거리’ , ‘전체통합도’ ,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 로 3가지 변수에 대해 각 행정동별로 다음과 같이 구축하였다.
73㎢인 대치4동이다. 이처럼 분석의 공간단위 면적이 다르기 때문에 각 데이터들은 면적 비율에 따라 계산하였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물리적 거리와 달리 도로망의 구조를 고려할 수 있는 공간구문론의 속성 값을 산출하기 위해 Axwoma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강남구의 축선도(axial map)를 작성하였다. 공간구문론의 속성 값들은 각 축선(axial line)에 포함되며, 전체통합도는 그림 3의 (a)와 같이 위계적으로 표현되었다.
토지이용의 개발밀도를 구축하기 위해 토지이용을 주거와 상업용도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개발밀도의 평면적이고 수직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각 용도에 대한 건물의 평면적과 연면적을 구축하였다.
토지이용의 개발밀도를 구축하기 위해 토지이용을 주거와 상업용도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개발밀도의 평면적이고 수직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각 용도에 대한 건물의 평면적과 연면적을 구축하였다. 평면적은 건물의 단층 면적을, 연면적은 평면적과 건물의 층을 곱하여 계산하였다.
적절한 도로 변수를 분류분석에 적용시키고자 ‘물리적 거리(Euclidean distance)’ , ‘전체통합도(global integration)’ ,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length-reflected global integration)’ 를 토지이용의 개발밀도, 지가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표 1과 같은 결과를 보였다.
각 행정동에 대한 토지이용의 평면적과 연면적의 순위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도로의 설명력, 토지이용의 개발밀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개별 공시지가를 구축하였다. 이 지가는 각 행정동에 포함되어 있는 각 필지면적에 가중치를 적용한 평균값으로 계산하였다.
도로를 기반으로 토지이용의 개발밀도를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변형한-IPA를 수행하고, 각 영역에 대한 결과를 Arc GIS로 가시화하여 표현하였다. X축은 도로망으로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 Y축은 주거 · 상업의 평면적 및 수직적 개발밀도, 지가로 정의하였다.
X축은 도로망, Y축은 지가를 사용하여 IPA를 수행하고, 결과를 그림 5의 (e)와 같이 가시화하였다. 그리고 앞에서 분석한 주거 및 상업 개발밀도들에 포함된 영역들과 비교하였다. 지가의 분석결과에 포함된 대부분의 행정동들은 주거 및 상업 개발밀도 분석과 대부분 동일한 영역으로 나타났다.
이 4개의 영역은 ‘균형적인 개발밀도와 도로’ , ‘개발밀도>도로’ , ‘잠재적인 개발밀도와 도로’ , ‘개발밀도<도로’ 로 IPA를 통해 수행하였다 도로를 기반으로 주거 및 상업 개발밀도에 대해 포함된 영역을 행정동별로 가시화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공간을 이해하고 적절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 도시의 공간구조를 설명하는 도로와 토지이용을 사용하여 강남구 22개의 행정동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도로는 공간구문론을 도입하여 산출된 속성 중 전체통합도를 사용하였고, 토지이용은 주거와 상업용건물의 평면적과 연면적을 구축하였다. 그밖에 비교하기 위해 필지에서 도로로의 물리적 거리, 지가 등을 구축하였다.
도로는 공간구문론을 도입하여 산출된 속성 중 전체통합도를 사용하였고, 토지이용은 주거와 상업용건물의 평면적과 연면적을 구축하였다. 그밖에 비교하기 위해 필지에서 도로로의 물리적 거리, 지가 등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적절한 도로 변수를 적용시키기 위해 물리적 거리, 전체통합도,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의 설명력을 토지이용의 개발밀도, 지가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가 대부분 유의하고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이 4개의 영역은 ‘균형적인 개발밀도와 도로’ , ‘개발밀도>도로’ , ‘잠재적인 개발밀도와 도로’ , ‘개발밀도<도로’ 로 IPA를 통해 수행하였다 도로를 기반으로 주거 및 상업 개발밀도에 대해 포함된 영역을 행정동별로 가시화하였다. 그리고 주거와 상업의 개발밀도가 서로 다른 영역에 포함된 행정동들을 지가에 포함된 영역과 비교하여 각 개발밀도와 지가와의 상관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분류분석을 통하여 도로와 토지이용의 평면적 및 수직적인 개발방향을 제시하는 상대적인 의사결정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즉, ‘물리적 거리’ , ‘전체통합도’ ,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length-reflected global integration)’ 를 토지이용, 개별 공시지가와의 상관관계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토지이용은 도로개발과 관련이 높은 주거와 상업용지를 추출하고, 평면적이고 수직적인 공간구조를 고려하기 위해 주거와 상업용건물의 평면적과 연면적을 사용하였다. 이를 1970년대에 계획된 지역으로 서울 강남구의 22개 행정동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도로와 토지이용의 개발밀도 데이터는 2009년도 서울시 KOTI 공간데이터와 2006년도 개별 공시지가를 활용하였다. 강남구의 22개 행정동은 평균면적이 1.
본 연구는 도시공간을 이해하고 적절한 계획을 세우기 위해 도시의 공간구조를 설명하는 도로와 토지이용을 사용하여 강남구 22개의 행정동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도로는 공간구문론을 도입하여 산출된 속성 중 전체통합도를 사용하였고, 토지이용은 주거와 상업용건물의 평면적과 연면적을 구축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도로의 설명력, 토지이용의 개발밀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개별 공시지가를 구축하였다. 이 지가는 각 행정동에 포함되어 있는 각 필지면적에 가중치를 적용한 평균값으로 계산하였다.
이론/모형
축선도를 작성하면 교통 네트워크처럼 교차점(node)에 속성 값이 산출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되는 축선에 산출된다. 본 연구에서는 산출되는 공간구문론의 속성들 중 전체통합도(global integration)를 사용하였다. 전체통합도는 분석대상 범위의 모든 축선들을 기점이자 종점으로 가정하여, 연결된 도로와 깊이를 바탕으로 계산된다.
이 분석은 중요도와 만족도를 X, Y축의 2차원 그래프로 표현하여 각 축의 평균값에 의해 4개의 영역으로 분류된다. 물건이나 서비스의 상대적 중요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비교분석하는 평가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도시공간의 도로와 토지이용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변형한-IPA를 개발하였다. X, Y축은 각각 도로와 토지이용의 개발밀도로 적용하였으며, X축은 오른쪽으로 갈수록 도로망이 발달되어 접근성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고, Y축은 위로 갈수록 개발밀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축은 행정동들의 평균값에 의해 그림 2와 같이 상대적인 그래프가 형성되며, 도로를 기반으로 토지이용의 개발밀도를 4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여 정의하였다.
이것은 필지에서의 접근거리가 짧아질수록 개발밀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전체통합도의 상관계수는 지가와 주거의 개발밀도에 유의하였으며, 지가에 대한 설명력이 높게 나타났다.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의 상관계수는 대부분 유의한 결과뿐만 아니라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의 상관계수는 대부분 유의한 결과뿐만 아니라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특히, 주거의 개발밀도와의 상관계수는 평면적에 비해 연면적의 설명력이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상업 개발밀도와의 설명력은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상업용도는 접근성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도로를 따라 상권이 형성된다.
일반적으로 상업용도는 접근성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도로를 따라 상권이 형성된다. 이 비교분석에서도 상업 개발밀도가 도로의 길이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를 분류분석을 위해 사용하였다.
전체통합도의 상관계수는 지가와 주거의 개발밀도에 유의하였으며, 지가에 대한 설명력이 높게 나타났다.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의 상관계수는 대부분 유의한 결과뿐만 아니라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특히, 주거의 개발밀도와의 상관계수는 평면적에 비해 연면적의 설명력이 상대적으로 낮았지만, 상업 개발밀도와의 설명력은 높게 나타났다.
지가의 분석결과에 포함된 대부분의 행정동들은 주거 및 상업 개발밀도 분석과 대부분 동일한 영역으로 나타났다. 주거와 상업의 개발밀도가 서로 다른 영역에 포함된 행정동들을 살펴보면, 대치1동과 도곡2동, 대치2동은 주거의 개발밀도가 지가와 동일한 영역에 포함되었으며, 도곡1동과 삼성1동, 압구정동은 상업 개발밀도가 지가와 동일한 영역에 포함되었다. 그리고 청담동은 주거와 상업건물의 연면적이 지가와 동일한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적절한 도로 변수를 적용시키기 위해 물리적 거리, 전체통합도,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의 설명력을 토지이용의 개발밀도, 지가와의 상관관계를 통해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도로의 길이를 반영한 전체통합도가 대부분 유의하고 높은 설명력을 보였다. 특히, 접근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업용도에 대한 설명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적절한 도로 변수로 사용하였다.
후속연구
그리고 주거와 상업의 개발밀도가 서로 다른 영역에 포함된 행정동들을 지가에 포함된 영역과 비교하여 각 개발밀도와 지가와의 상관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분류분석을 통하여 도로와 토지이용의 평면적 및 수직적인 개발방향을 제시하는 상대적인 의사결정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구문론의 속성 값을 계산하기 위한 중심적인 개념은 무엇인가?
공간구조에 대한 이해는 개별공간이 아닌 공간전체의 상호간 위상학적(topological) 관계성에 의해서 분석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공간구문론의 속성 값을 계산하기 위한 중심적인 개념은 물리적 거리가 아닌 공간의 깊이(depth)이다. 깊이는 특정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 때 거치게 되는 최소한의 연결선의 개수를 의미하며, 인접한 공간간의 깊이는 1이 된다.
공간 분석에 사용되는 통계데이터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공간을 분석하기 위한 기존연구들은 사회·경제적 요인으로 인구, 고용 등 통계데이터를 사용하였다(Lim, 2008; Lee and Kim, 2010). 이 데이터들은 행정구역 단위로 집계되기 때문에 공간의 분포 형태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물리적 요인으로 접근성 데이터는 특정시설이나 특정지역으로의 직선거리를 사용하였다(Lee, 2006; Min, 2006).
공간구문론이란 무엇인가?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은 도로의 공간을 인간이 인지하는 가시성(visibility)을 기준으로 상대적인 접근성을 해석하는 방법이다(Hillier and Hanson, 1984; Hillier, 1996; Hillier, 2007). 공간구조에 대한 이해는 개별공간이 아닌 공간전체의 상호간 위상학적(topological) 관계성에 의해서 분석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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