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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전자식 솔레노이드 밸브 필터간의 유동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about Valve Filter for Electronic System Solenoid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294 - 1298  

김병준 (국립 공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행묵 (국립 공주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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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제작 될 솔레노이드 구조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실험 및 유동 특성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가 진행 되어졌다. 실험값과 해석값의 비교 분석은 ANSYS CFD와 전자식 측정 기구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구조의 3D 모델링은 CATIA V5R18을 이용하였으며, 유동구간의 격자 생성은 ICEM CFD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유동해석 분석은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ANSYS CFD를 이용하여 실험값에 대한 검증이 진행되었다. 실험값을 통해 정밀 필터구간에서 나타난 유량은 $0-10{\ell}/min$ 으로 나타났으며 유동해석결과 최대 $0.18{\ell}/min$로 나타났다. 유동 해석 결과와 실험값의 비교분석을 통해 유동환경에 보다 효율적인 솔레노이드 구조를 제시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rative analysis study of the flow characteristics and the experiment was done to try to present the orientation of the solenoid structure to be produced in the future.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analysis and experimental values was performed using the experiments and ANSYS CFD. 3D model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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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에어컨용 전자제어식 압축밸브의 유동특성을 파악하고, 유한요소 모델을 직접 요소분할 작업과 유량 측정을 통해 솔레노이드 정밀 필터 구간의 유동 특성에 대하여 설계 및 검증 하였다. 유동해석 결과 흡입 압력이 0.
  • 차량용 전자식 솔레노이드 밸브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정밀필터 구간이 제작되어 제시되어졌으며, 제시 되어진 솔레노이드 밸브 정밀 필터 구간의 유동특성에 관하여 연구가 진행되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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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솔레노이드 밸브는 어떻게 압축기 효율을 향상시키는가? 가변 용량형 압축기(Variable Displacement Com- pressor)는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의 한 종류로서 기존의 압축기인 고정식압축기 (Fixed Disk Type Com- pressor)와는 구별되며, 내부에 압축피스톤과 연결되어 압축피스톤을 움직여 주는 사판 (Disk)을 회로 내의 압력에 의하여 가변적으로 작동하는 구조로 하여 사판의 각도를 무단 자동 제어하여 고정식압축기보다 에너지가 적게 들고 냉방효율을 높일 수 있는 진보 된 압축기이다. 솔레노이드 밸브는 전자제어식 압력 제어밸브로서 자동차의 ECU에서 제어된 신호를 이용하여 회로내의 압력을 자동제어 함으로서 압축기의 사판의 각도를 자동 조절하여 압축기 효율을 향상 시킨다[3].
가변 용량형 압축기는 어떤 구조인가? 또한 자동차용 압축기는 주어진 기후, 온도 및 도로 특성 등에 의한 다양한 운전 특성에 적합하도록 높은 내구성을 지녀야 한다. 가변 용량형 압축기(Variable Displacement Com- pressor)는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의 한 종류로서 기존의 압축기인 고정식압축기 (Fixed Disk Type Com- pressor)와는 구별되며, 내부에 압축피스톤과 연결되어 압축피스톤을 움직여 주는 사판 (Disk)을 회로 내의 압력에 의하여 가변적으로 작동하는 구조로 하여 사판의 각도를 무단 자동 제어하여 고정식압축기보다 에너지가 적게 들고 냉방효율을 높일 수 있는 진보 된 압축기이다. 솔레노이드 밸브는 전자제어식 압력 제어밸브로서 자동차의 ECU에서 제어된 신호를 이용하여 회로내의 압력을 자동제어 함으로서 압축기의 사판의 각도를 자동 조절하여 압축기 효율을 향상 시킨다[3].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는 왜 높은 내구성을 지녀야 하는가?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는 자동차 엔진의 불규칙적인 회전수에 의해 구동됨으로 넓은 회전수 영역에서 운전이 가능해야 하고 동시에 운전 가능한 회전수 영역에서 높은 효율을 가져야 한다. 또한 자동차용 압축기는 주어진 기후, 온도 및 도로 특성 등에 의한 다양한 운전 특성에 적합하도록 높은 내구성을 지녀야 한다. 가변 용량형 압축기(Variable Displacement Com- pressor)는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의 한 종류로서 기존의 압축기인 고정식압축기 (Fixed Disk Type Com- pressor)와는 구별되며, 내부에 압축피스톤과 연결되어 압축피스톤을 움직여 주는 사판 (Disk)을 회로 내의 압력에 의하여 가변적으로 작동하는 구조로 하여 사판의 각도를 무단 자동 제어하여 고정식압축기보다 에너지가 적게 들고 냉방효율을 높일 수 있는 진보 된 압축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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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Y. J. Lee, G. H. Lee, B. E. Lim, "Noise Evaluation of a Control Valve in a Variable Compressor,"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stainable Automotive Technologies, pp. 337-341, 2012. 

  2. B. J. Kim, H. M. Cho, "Evaluation and Verification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Electronic Solenoid Structure for Vehic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5(2) pp. 161-165, 2013. 

  3. D. Y. Kim, H. M. Cho, "Numerical Analysis Study on Flow Characteristic Inside Variable Displacement Compressor of ECV,"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Vol 15(2) pp. 167-172, 2013. 

  4. M. I. Mahmud , H. M. Cho, "Analysis of Crankcase Flow of an Automobile ECV for Air Conditioning Control System,"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373-375, pp. 421-426, 2013. DOI: http://dx.doi.org/10.4028/www.scientific.net/AMM.373-375.421 

  5. K. J. Yang, E. D. Ro, C. H. Lee, H W. Lee, "Design Optimization and Development of Hydraulic Control Solenoid Valve for Automatic Transmis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ings, Vol. 2, pp. 647-652, 2004. 

  6. J. W. Kim, "Optimum Structure Design of SMD Solenoid Type RF Chip Inducto", Conference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124-1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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