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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Strategy of Specialized Institution for Commercializing Railway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531 - 1540  

김진수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  권석창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기획단) ,  최효선 (호서대학교 New IT학부) ,  전중원 (중앙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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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철도산업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부차원은 물론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R&D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R&D 투자대비 사업화를 통한 매출 증대가 이루어지지 못해 국가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내와 달리 프랑스,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철도 사업화 지원을 위한 사업화 전문기관을 통해 글로벌 철도 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따라서, 해외 사례와 문헌연구를 통해 국내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시급한 연구과제이다. 본 연구는 국내 현실에 맞는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핵심성공요인들을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계층적 분석기법(AHP)를 통해 측정 요인들 간의 중요도를 산정하여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1계층 요인은 설립재원 확보(0.505), 사업화 전략 수립(0.193)이 우선 고려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2계층 요인은 정부자금지원 계획(0.220), 법적/제도적 지원(0.150), 외부 금융 조달 계획(0.135), 전문 인력 확보(0.100)가 철도사업화 전문기관 설립의 중요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사업화전문기관 설립방안 도출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과 중요요인을 제시함으로써, 기술사업화 분야의 학문적 파급효과와 실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railway industry is becoming important globally, Korea government and private enterprises invest huge amount of R&D expenditure to develop railway technologies. However, ratio of successful 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y is very limited. establishment strategy of specialized institution for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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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 기술 사업화 전문기관의 설립·운영에 관한 핵심성공요인 도출을 통해 사업화 관련 기관의 참여체계 및 지속적인 사업 유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기술 사업화 전문기관의 설립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철도 산업의 특성, 철도 프로젝트 핵심성공요인, 조직구성, 기업전략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평가지표와 세부항목을 계층형 의사결정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항목들 간의 중요도를 고려하였으며,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철도 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 핵심성공요인 도출 및 사업화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는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핵심성공요인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도출한 기여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설문조사 대상자가 전문가 19인으로 분석 수가 적어 일반적 적용성에 다소 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볼수 있다.
  • 본 연구는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 핵심성공요인과 상대적 중요도(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기술사업화 선행연구, 사회간접자본 프로 젝트 선행연구, 공공-민간협업체계 선행연구, 그리고 철도 전문기관 및 프로젝트 사례 연구를 통하여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여 AHP분석기법을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기술 사업화 전문기관의 설립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철도 산업의 특성, 철도 프로젝트 핵심성공요인, 조직구성, 기업전략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평가지표와 세부항목을 계층형 의사결정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항목들 간의 중요도를 고려하였으며,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AHP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요인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는 방법에는 이상적 종합(Ideal Synthesis)과 분배적 종합(Distributive Synthesis)이 있다[17].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요인을 찾는 것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대안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단 하나의 대안을 찾는 이상적 종합보다는 대안을 하나 이상 선택할때 사용하는 분배적 종합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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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각 국가에서 철도에 투자를 확대를 확대하고 있는 이유는? 세계 각 국가에서는 탄소배출 규제와 자원 고갈로 인한 확보경쟁 심화 등의 문제해결 대안으로 저탄소, 고효율 교통수단인 철도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1]. 국내 또한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의 비중을 38.
SCI/Verkehr GmbH은 세계철도시장의 규모가 어떻게 될 것으로 예측했는가? 전 세계적으로 철도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철도시장의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SCI/Verkehr GmbH (2010)는 2010년 210조원의 세계철도시장이 2015년 256조원까지 확대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프랑스와 일본은 사업화 전문기관인 SYSTRA와 JARTS를 설립하고 대상 국가를 상대로 정치, 외교, 문화 등 다방면에서 지원할 수있도록 관계 정부부처, 유관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해외 사례와 문헌연구를 통해 국내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시급한 연구과제인 이유는? 하지만, R&D 투자대비 사업화를 통한 매출 증대가 이루어지지 못해 국가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내와 달리 프랑스,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철도 사업화 지원을 위한 사업화 전문기관을 통해 글로벌 철도 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따라서, 해외 사례와 문헌연구를 통해 국내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시급한 연구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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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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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J. S. Baik, "A Study on Entering Strategy of Korea Logistics Firms into China Logistics Market", Ocean Policy Research, Vol. 18, No. 2, pp. 101-144, 2003. 

  33. T. L. Saaty, L. G. Vargas, "The Logic of Priorities", Pittsburgh : RWS Publications,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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