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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형 영재교육기관 설립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School for the Gifted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3, 2011년, pp.459 - 467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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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지식기반사회를 지나 창조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창조사회에서 중요시되는 키워드들은 지식, 창의성, 융합 등일 것이다. 21세기 창조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당위성을 찾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년 6월 과학과 예술의 통합 교육 실시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 중등 예술교육활성화 기본방안"을 발표하였으며, 2011년 1월에는 초 중등 STEAM 교육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제2차 과학기술인력육성지원 기본계획(안)"을 발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영재교육기관 설립 시에 적용 가능한 전략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융합형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하여 융합형 영재교육기관 설립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se days it can be said that knowledge based society has been passed through and creative society is approaching, and the important keywords to the coming creative society should be the knowledge, the creativity, and the convergence. In order to make preemptive responses to this 21 century's 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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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융합형 영재교육기관을 설립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자 다양한 관점의 이론적 배경을 분석한 후 세부 추진전략을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영재교육기관 설립 시에 적용 가능한 전략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제2장에서 융합형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찾기 위하여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였으며, 해외의 융합형 앵재교육 기관의 설립 운영 사례를 분석하였다.
  • 세 번째 유형은 ‘Two track 분리형’으로 과학과 예술 분야의 학생을 별도의 트랙으로 선발한 뒤 교육 또한 트랙별 전문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 방안은 IASA의 운영 방식과 유사하며, 각 트랙별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 수준의 교류를 통하여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하고 타 분야의 관심을 갖도록 유도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융합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두 번째 유형은 ‘Two track 연계형’으로 과학 트랙과 예술 트랙의 학생을 별도로 선발하되 교육과정 운영 측면에서 두 분야 학생들이 같이 참여하는 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융합적인 사고와 능력을 배양하는 방안이다. 이 방안은 과학 분야의 수준이 높고 예술 분야의 재능이 평균 이상의 재능 또는 잠재력을 보이는 학생과 예술 분야의 수준이 높고 과학 분야의 재능이 평균 이상의 재능 또는 잠재력을 보이는 학생을 선발하여 적절한 수준의 융합교과를 수강하고 공동으로 융합형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세 번째 유형은 ‘Two track 분리형’으로 과학과 예술 분야의 학생을 별도의 트랙으로 선발한 뒤 교육 또한 트랙별 전문 과정을 진행하는 것이다.
  • 두 번째 사례는 모스크바 시교육청이 주도하여 설립한 모스크바 인텔렉추얼 영재학교이다. 이 학교는 기존의 영재학교가 과학, 외국어, 예체능 등 특정분야 교육에 치우치는 경향으로 두 개 분야 이상에 걸쳐 탁월성을 보이는 특수 영재들을 수용하는데 한계를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영재교육분야의 편중성이 그 이유이다. 현재 우리나라 예술분야의 영재교육은 전체 영재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작다.
  • 세 번째 세계경제 패러다임의 변화가 그 이유이다. 지난 20년간 경제 패러다임은 포스트산업경제 → 정보경제 → 디지털경제 → 창조경제로 변화하였으며[9] 창조경제란 아이디어, 혁신, 창의성 등에 기반한 경제체제를 의미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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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조사회에서 중요시 되는 키워드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지식기반사회(knowledge-based society)를 지나 창조사회(creativity society)로 진입하고 있는 중이며, 창조사회에서 중요시 되는 키워드들은 지식(knowledge), 창의성(creativity), 융합(convergence)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 현상은 21세기 창조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양성해야하는 당위성을 찾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이유는?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지식기반사회를 지나 창조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창조사회에서 중요시되는 키워드들은 지식, 창의성, 융합 등일 것이다. 21세기 창조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융합형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당위성을 찾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년 6월 과학과 예술의 통합 교육 실시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 중등 예술교육활성화 기본방안"을 발표하였으며, 2011년 1월에는 초 중등 STEAM 교육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제2차 과학기술인력육성지원 기본계획(안)"을 발표하였다.
세계경제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세 번째 세계경제 패러다임의 변화가 그 이유이다. 지난 20년간 경제 패러다임은 포스트산업경제 → 정보경제 → 디지털경제 → 창조경제로 변화하였으며[9] 창조경제란 아이디어, 혁신, 창의성 등에 기반한 경제체제를 의미한다[1]. 창조경제 시대의 핵심은 지식, 기술, 학문간 융합이며 분야별 개별 지식만으로는 복잡하고 다층적인 현안 이슈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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