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철도산업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부차원은 물론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R&D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R&D 투자대비 사업화를 통한 매출 증대가 이루어지지 못해 국가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내와 달리 프랑스,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철도 사업화 지원을 위한 사업화 전문기관을 통해 글로벌 철도 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따라서, 해외 사례와 문헌연구를 통해 국내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시급한 연구과제이다. 본 연구는 국내 현실에 맞는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핵심성공요인들을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계층적 분석기법(AHP)를 통해 측정 요인들 간의 중요도를 산정하여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1계층 요인은 설립재원 확보(0.505), 사업화 전략 수립(0.193)이 우선 고려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2계층 요인은 정부자금지원 계획(0.220), 법적/제도적 지원(0.150), 외부 금융 조달 계획(0.135), 전문 인력 확보(0.100)가 철도사업화 전문기관 설립의 중요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사업화전문기관 설립방안 도출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과 중요요인을 제시함으로써, 기술사업화 분야의 학문적 파급효과와 실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세계적으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철도산업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부차원은 물론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R&D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R&D 투자대비 사업화를 통한 매출 증대가 이루어지지 못해 국가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내와 달리 프랑스,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철도 사업화 지원을 위한 사업화 전문기관을 통해 글로벌 철도 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따라서, 해외 사례와 문헌연구를 통해 국내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시급한 연구과제이다. 본 연구는 국내 현실에 맞는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핵심성공요인들을 선행연구 및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계층적 분석기법(AHP)를 통해 측정 요인들 간의 중요도를 산정하여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1계층 요인은 설립재원 확보(0.505), 사업화 전략 수립(0.193)이 우선 고려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2계층 요인은 정부자금지원 계획(0.220), 법적/제도적 지원(0.150), 외부 금융 조달 계획(0.135), 전문 인력 확보(0.100)가 철도사업화 전문기관 설립의 중요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사업화전문기관 설립방안 도출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과 중요요인을 제시함으로써, 기술사업화 분야의 학문적 파급효과와 실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Since railway industry is becoming important globally, Korea government and private enterprises invest huge amount of R&D expenditure to develop railway technologies. However, ratio of successful 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y is very limited. establishment strategy of specialized institution for c...
Since railway industry is becoming important globally, Korea government and private enterprises invest huge amount of R&D expenditure to develop railway technologies. However, ratio of successful 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y is very limited. establishment strategy of specialized institution for commercializing railway technologies is very important research issue. For example, France and Japan support railway commercialization through the specialized organization in leading the global railway industry. This study propose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of the establishment of railway commercialization and suggest relative importance of CSF's through the hierarchical analysis. As a result, the financial resource plan(0.505) and the commercialization strategy(0.193) are important factors at the first level, and the government funding plan(0.220) and the legal/institutional support(0.150) are important factors for the commercialization organization at the second level.
Since railway industry is becoming important globally, Korea government and private enterprises invest huge amount of R&D expenditure to develop railway technologies. However, ratio of successful commercialization of technology is very limited. establishment strategy of specialized institution for commercializing railway technologies is very important research issue. For example, France and Japan support railway commercialization through the specialized organization in leading the global railway industry. This study propose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of the establishment of railway commercialization and suggest relative importance of CSF's through the hierarchical analysis. As a result, the financial resource plan(0.505) and the commercialization strategy(0.193) are important factors at the first level, and the government funding plan(0.220) and the legal/institutional support(0.150) are important factors for the commercialization organization at the second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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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 기술 사업화 전문기관의 설립·운영에 관한 핵심성공요인 도출을 통해 사업화 관련 기관의 참여체계 및 지속적인 사업 유지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기술 사업화 전문기관의 설립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철도 산업의 특성, 철도 프로젝트 핵심성공요인, 조직구성, 기업전략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평가지표와 세부항목을 계층형 의사결정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항목들 간의 중요도를 고려하였으며,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철도 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 핵심성공요인 도출 및 사업화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는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핵심성공요인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도출한 기여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설문조사 대상자가 전문가 19인으로 분석 수가 적어 일반적 적용성에 다소 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볼수 있다.
본 연구는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 핵심성공요인과 상대적 중요도(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기술사업화 선행연구, 사회간접자본 프로 젝트 선행연구, 공공-민간협업체계 선행연구, 그리고 철도 전문기관 및 프로젝트 사례 연구를 통하여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여 AHP분석기법을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기술 사업화 전문기관의 설립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철도 산업의 특성, 철도 프로젝트 핵심성공요인, 조직구성, 기업전략 등에 관한 연구를 통해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평가지표와 세부항목을 계층형 의사결정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항목들 간의 중요도를 고려하였으며, 전문기관 설립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AHP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요인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는 방법에는 이상적 종합(Ideal Synthesis)과 분배적 종합(Distributive Synthesis)이 있다[17].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요인을 찾는 것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대안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단 하나의 대안을 찾는 이상적 종합보다는 대안을 하나 이상 선택할때 사용하는 분배적 종합을 사용하였다.
제안 방법
1계층 요인에 대한 상세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철도 사업화를 위한 전문기관 설립을 위해서는 설립재원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설립재원 확보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정부 자금지원계획 수립과 법적/제도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HP분석 결과 지속적으로 개발될 철도 기술에 대하여, 장기적 관점에서 글로벌 사업화를 위한 전문기관 설립의 핵심성공요인의 우선순위 및 관련 의미를 제시하였다. 즉, 정부 정책적 측면에서 사업화 전문기관 설립을 지원 한 후, 사업화 전략에 따른 지속적인 활동과 민간 및 유관기관의 참여를 통하여 전문성을 유지함으로써 통합적인 관점에서 철도 사업화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2계층 요인을 통합하여 총 12개 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정부자금 지원 계획(1위), 법적/제도적 지원(2위), 외부 금융 조달 계획(3위), 전문 인력 확보(4위), 사업 개발(5위)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 및 공공부문의 기술사업화 선행연구, 철도 프로젝트 등 사회간접자본 선행연구, 철도 사업화 사례 연구 등의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핵심성공요인을 기준으로 철도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의 설립 핵심 요인의 계층 및 관련 항목을 설정하였다. 계층 설정은 2계층 4개 요소, 12개 항목으로 작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전문가 집단을 선정 및 핵심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에 대한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하였다. 선정된 전문가 집단은 철도 기술사업화 프로젝트 참여 연구원, 공공 사회간접자본 프로젝트 참여 연구원, 그리고 관련 프로젝트 유 경험 경영학 교수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 핵심성공요인과 상대적 중요도(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즉 기술사업화 선행연구, 사회간접자본 프로 젝트 선행연구, 공공-민간협업체계 선행연구, 그리고 철도 전문기관 및 프로젝트 사례 연구를 통하여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여 AHP분석기법을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철도 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운영의 핵심성공요인은 철도산업의 공공-민간협업체계, 철도 프로젝트의 핵심성공요인 연구, 그리고 공공 및 민간 참여를 위한 조직구성 및 기업 전략 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4가지(설립재원 확보, 조직 능력/운영, 사업화 전략, 파트너십 구축)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선정된 전문가 집단은 철도 기술사업화 프로젝트 참여 연구원, 공공 사회간접자본 프로젝트 참여 연구원, 그리고 관련 프로젝트 유 경험 경영학 교수로 구성하였다. 철도 사업화 및 기술사업화에 대한 전문가가 국내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 분석하였다. 본 설문은 2014년 1월 6일부터 10일까지 약 5일간 이메일을 활용하여 배포하였으며, 총 19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철도 기술사업화 전문기관의 설립을 위한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글로벌 철도 사업화를 이끌고 있는 프랑스와 일본은 일찍이 철도 전문기관을 설립하여 자국의 철도 판매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였다.
대상 데이터
철도 사업화 및 기술사업화에 대한 전문가가 국내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 분석하였다. 본 설문은 2014년 1월 6일부터 10일까지 약 5일간 이메일을 활용하여 배포하였으며, 총 19부를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전문가 집단을 선정 및 핵심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에 대한 설문지 응답 방식으로 하였다. 선정된 전문가 집단은 철도 기술사업화 프로젝트 참여 연구원, 공공 사회간접자본 프로젝트 참여 연구원, 그리고 관련 프로젝트 유 경험 경영학 교수로 구성하였다. 철도 사업화 및 기술사업화에 대한 전문가가 국내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전문가 집단의 철도 기술사업화 설립 성공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기 위한 계층 분석은 Expert Choice 200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철도 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 핵심성공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AHP 분석 결과 1계층 요인에서는 설립재원 확보(1위), 사업화 전략 수립(2위)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주요 요인임을 도출하였으며, 2계층 요인에서는 정부자금지원 계획(1위), 법적/제도적 지원(2위), 외부 금융 조달 계획(3위), 전문 인력 확보(4위), 사업 개발(5위)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철도산업의 특성 상 장기적인 측면에서 사업화 지원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철도 사업화를 위한 전문기관 설립을 위해서는 설립재원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설립재원 확보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정부 자금지원계획 수립과 법적/제도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사업화 전략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사업화 전략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잠재 시장 발굴인 사업개발이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조직 능력/운영 항목에 대한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전문 인력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철도 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 핵심성공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AHP 분석 결과 1계층 요인에서는 설립재원 확보(1위), 사업화 전략 수립(2위)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주요 요인임을 도출하였으며, 2계층 요인에서는 정부자금지원 계획(1위), 법적/제도적 지원(2위), 외부 금융 조달 계획(3위), 전문 인력 확보(4위), 사업 개발(5위)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조직 능력/운영 항목에 대한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전문 인력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파트너십 구축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관련 공공기관과의 협력 관계 구축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경우 응답의 일관성 비율을 검토한 결과 범위가 0.01~0.04로 CR<0.1의 조건을 충족하여 일관성 비율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2계층 요인을 통합하여 총 12개 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정부자금 지원 계획(1위), 법적/제도적 지원(2위), 외부 금융 조달 계획(3위), 전문 인력 확보(4위), 사업 개발(5위)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철도산업의 특성 상 장기적인 측면에서 사업화 지원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사업 초기 정부차원의 지원 체계를 갖추고, 지속적으로 민간 및 관련 유관기관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전문 인력 확보 및 잠재 시장을 개발/지원 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사업화 전략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사업화 전략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잠재 시장 발굴인 사업개발이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조직 능력/운영 항목에 대한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전문 인력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파트너십 구축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관련 공공기관과의 협력 관계 구축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계층 요인에 대한 상세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철도 사업화를 위한 전문기관 설립을 위해서는 설립재원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설립재원 확보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정부 자금지원계획 수립과 법적/제도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사업화 전략이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사업화 전략의 세부 항목별 중요도는 잠재 시장 발굴인 사업개발이 가장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철도 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 핵심성공요인 도출 및 사업화 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있는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핵심성공요인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도출한 기여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설문조사 대상자가 전문가 19인으로 분석 수가 적어 일반적 적용성에 다소 문제를 지니고 있다고 볼수 있다. 둘째, AHP분석기법을 통해 중요도와 우선순위만을 측정하여 성공요인과 성과와의 관계분석이 되어 있지 않다.
후속연구
둘째, AHP분석기법을 통해 중요도와 우선순위만을 측정하여 성공요인과 성과와의 관계분석이 되어 있지 않다. 셋째, 도출된 핵심성공요인은 해외문헌 및 해외 사례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실제 국내 환경 특징이 반영 되어 있는지에 대해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핵심성공요인과 성과와의 연관성분석을 통해 원인과 결과를 도출하여 성과 도출을 위한 핵심성공요인에 대한 분석 및 시사점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핵심성공요인 도출 시 철도산업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국내 환경에 적합한지에 대한 검증을 실시 할 필요가 있다.
이과 같은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향후 연구는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조사대상의 수와 유형을 확대하여 핵심성공요인의 중요도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 뿐 만 아니라 공공기관, 민간기업, 관련 연구원 등의 실무자를 포함하여 설문을 진행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각 국가에서 철도에 투자를 확대를 확대하고 있는 이유는?
세계 각 국가에서는 탄소배출 규제와 자원 고갈로 인한 확보경쟁 심화 등의 문제해결 대안으로 저탄소, 고효율 교통수단인 철도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1]. 국내 또한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로 전환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의 비중을 38.
SCI/Verkehr GmbH은 세계철도시장의 규모가 어떻게 될 것으로 예측했는가?
전 세계적으로 철도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면서 철도시장의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SCI/Verkehr GmbH (2010)는 2010년 210조원의 세계철도시장이 2015년 256조원까지 확대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프랑스와 일본은 사업화 전문기관인 SYSTRA와 JARTS를 설립하고 대상 국가를 상대로 정치, 외교, 문화 등 다방면에서 지원할 수있도록 관계 정부부처, 유관기관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해외 사례와 문헌연구를 통해 국내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시급한 연구과제인 이유는?
하지만, R&D 투자대비 사업화를 통한 매출 증대가 이루어지지 못해 국가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내와 달리 프랑스,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철도 사업화 지원을 위한 사업화 전문기관을 통해 글로벌 철도 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따라서, 해외 사례와 문헌연구를 통해 국내 철도기술사업화 전문기관 설립방안을 도출하는 것은 시급한 연구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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