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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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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장대 교량, 인공섬 또는 해상풍력 기초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해양구조물을 안전하게 건설하기 위해서는 신뢰성이 높은 지반조사가 필수적이다. 현재 해상의 지반조사 작업은 해상용 작업선에 육상용 지반조사장비를 설치하여 실시하고 있다. 이럴 경우, 30m이상의 대수심 조건이나 고파랑, 높은 조류 등 열악한 해양 환경에 제약을 많이 받는 한계점을 나타내고 있다. 대수심 조건에서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지반조사를 위하여 착저형 무인 해저지반조사 장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해저지반조사 장비는 수심 100m 조건에서 심도 50m까지 지반조사가 가능하며, 표준관입시험(Standard Penetration Test, SPT), 지반보링 시스템, 암반 코어링 시스템이 가능하도록 설계 및 제작되었다. 수중에서 4노트(2m/s)의 조류에 대한 해저지반조사 장비의 거동을 수치해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또한 해저지반조사 장비에 장착되어 있는 표준관입시험 장치의 에너지 효율을 실험으로부터 측정한 결과 78%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construct offshore structures safely, geotechnical investigation should be carried out with high accuracy. Up to now, onshore geotechnical investigation equipments installed on the barge are used for offshore geotechnical investigation. In this case, many limitations can be confronted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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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장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해상구조물의 건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신뢰성이 높은 해저의 지반조사 자료가 필요하고 또한 해저지반조사 전용 장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심 100m 조건에서 심도 50m까지 지반보링, 표준관입시험 및 암반 코어링이 가능하도록 개발중인 착저형 무인 해저지반조사 장비를 소개 하고자 한다. Fig.
  • 현재 초장대 교량사업의 일환으로 수심 100m 조건에서 심도 50m까지 보링, 표준관입시험(Standard Penetration Test, SPT)과 암반 코어링이 가능한 수중 무인 지반조사 장비에 대한 개발 연구가 진행 중이다[3,4]. 본 논문에서는 해저지반조사 장비의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과 더불어 현재 개발 진행 중인 무인 해저 착저형 지반 조사장비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해저지반조사 장비의 각 세부 모듈에 대한 성능평가를 실시하였고 해저면 착저후 지반조사장비의 조류의 발생시 해저지반조사 장비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파랑, 조류 등 해양환경에 의한 해저지반조사 장비의 안정성 (safety) 해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저지반조사 장비의 착저 후 조류에 대해 유체와 구조물의 상대거동 분석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CFD는 유체 현상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한 나비에-스토크스 방정식(Navier-Stokes Equation)을 유한차분법, 유한요소법, 유한 체적법 등의 방법들로 이산화하여 수치적으로 유체 유동문제를 풀고 해석하는 방법이다.

가설 설정

  • 10은 조류에 의한 해저지반조사 장비의 변위거동을 나타내고 있다. 조류조건 4노트(2m/s)로서 비교적 빠른 조류속도 조건을 적용하여 해저지반조사 장비에 대하여 가장 취약한 옆면에 조류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외부 조류 측에 대해 해저지반조사 장비 부재의 최대변위는 상부에 약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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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 구조물을 안전하게 건설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외적으로 초장대 교량, 인공섬, 해상풍력기초, 또는 해양에너지 발전구조물 등 해양 구조물의 수요 및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 해양 구조물을 안전하게 건설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지반조사가 필수적이다. 현재 국내 해상에서 이루어지는 지반조사는 대부분 해상작업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육상 지반조사에 비해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해양지반조사에서 사용되는 장비는 무엇인가? 국내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해양지반조사는 Fig. 1과 같은 해상작업선(SEP 바지선)에서 육상의 지반조사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이 방법은 비교적 낮은 수심인 20∼30m 정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나 날씨, 조류, 파랑 등의 제약을 많이 받는 조사 방법이다.
해상에서 이루어지는 지반조사가 한계점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국내 해상에서 이루어지는 지반조사는 대부분 해상작업장을 이용하기 때문에 육상 지반조사에 비해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비, 바람, 파랑 또는 조류 등의 기상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수심이 깊어지면 해상작업장의 용량의 한계로 인해 조사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해상에서 실시되고 있는 지반조사는 해상지반조사 전문 인력과 해상지반조사용 전용장비의 부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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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M. Cho, "Research Trends of Marine Geographical Investigation", Korea Geographical Research Association Fall International Conference, pp. 638-653, 2007. 

  2. Korea Highway Corporation, "SPT Utilization Improvement Study", 2002. 

  3. W. T. Kim, I. S. Jang, B. Lee, I. C. Hwang, "Development of Unmanned Underwater site Investigation Equipment", Korea Marine Science Technology Association Joint Symposium, pp. 2013-2016, 2011a. 

  4. W. T. Kim, I. S. Jang, O. S. Kwon, B. Lee, I. C. Hwang, "Development of Unmanned Underwater SPT equipment", Korea Geographical Research Association Fall Research Symposium, pp. 305-311, 2011b. 

  5. I. S. Jang, O. S. Kwon, C. K. Chung, "Unmanned Seabed Type Offshore CPTu Development", Korea Geographical Research Association Fall International Conference pp. 611-622, 2007. 

  6. Freudenthal. T, and Wefer. G, The sea-floor drill rig "MeBo": Robotic Retrieval of Marine Sediment Cores. PAGES News, 14(1):10, 2006. 

  7. Ross E. Murray, "Deep Water Automated Coring System (DWACS)"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s, pp.20-23 Sept, 2010. 

  8. KS F2307-1997 : Method for Standard Penetration Test. 

  9. Korea Highway & corporation, "Normalizations of the standard penetration test (III)",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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