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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엔진 디스크의 도브테일 형상 최적화와 신뢰도 해석
Shape Optimization and Reliability Analysis of the Dovetail of the Disk of a Gas Turbine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4, 2014년, pp.379 - 384  

허재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엔진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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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엔진의 가장 핵심 부품인 디스크와 블레이드는 고온, 고압축비, 고속 회전이라는 가혹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운용된다. 이러한 가혹한 환경과 디스크와 블레이드가 가지는 큰 회전 에너지로 인해 디스크 및 블레이드에 의해 유발되는 파손은 항공기 손상 혹은 탑승자의 피해로 이어지는 재해적 고장 혹은 한계 고장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디스크와 블레이드의 구조적 건전성의 마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의 취약 부위인 도브테일의 형상을 최적화하고, 그 해의 강건성을 확인하기 위해 치수 공차와 피로 수명의 산포와 같은 불확실성에 대하여 신뢰도 해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 결과를 통해 결정론적 방법인 최적설계의 필요성과 함께 한계를 확인하고, 향후 신뢰도 기반 최적설계의 필요성을 인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비선형 열-구조 연성해석과 접촉 해석을 포함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critical rotating parts of a gas turbine engine are turbine blades and disc, given that they must operate under severe conditions such as high turbine inlet temperature, high speeds, and high compression ratios. Owing to theses operating conditions and high rotational speed energy, some f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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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형상 파라미터 및 ε-N 선도의 불확실성에 대하여 모멘트 방법을 이용하여 신뢰도 해석을 수행하고, 추정된 손상확률을 기초로 최적설계의 한계와 강건설계 혹은 신뢰도 기반 최적설계의 필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다양한 파손 메커니즘(Failure mechanisms) 중에서 터빈 디스크는 저주기 피로가 가장 중대한 요인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적용한 등가 응력이 아닌 저주기 피로 수명을 정의하는 총 변형률(Total strain)을 성능함수로 하여 터빈 디스크와 블레이드의 연결 부위인 도브테일에 대한 형상 최적설계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형상 파라미터 및 ε-N 선도의 불확실성에 대하여 모멘트 방법을 이용하여 신뢰도 해석을 수행하고, 추정된 손상확률을 기초로 최적설계의 한계와 강건설계 혹은 신뢰도 기반 최적설계의 필요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그러나 이러한 최적설계는 결정론적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실제 운용 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하중과 환경의 불확실성뿐만 아니라 제작 공차에 의한 형상의 산포와 재료 물성치의 불확실성에 성능함수가 민감하게 변화하는 한계가 있다. 본 절에서는 최적설계 결과에 대해 신뢰도 해석을 수행하여 위에서 언급한 불확실성이 터빈 디스크의 구조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과 최적설계 이외의 추가적인 개선이 더 필요함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적설계에서의 목적함수이자 저주기 피로 수명을 추정하는 파라미터인 등가 총 변형률이 공차에 의한 형상의 산포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최적설계 결과에 대해 신뢰도 해석을 수행하여 위에서 언급한 불확실성이 터빈 디스크의 구조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과 최적설계 이외의 추가적인 개선이 더 필요함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적설계에서의 목적함수이자 저주기 피로 수명을 추정하는 파라미터인 등가 총 변형률이 공차에 의한 형상의 산포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한계 상태방정식(Limit state function)을 정의하고, 이에 대하여 모멘트 방법을 적용하여 신뢰도 해석을 하여 식 (3)과 같은 손상 확률을 최종 추정하고자 한다.
  • 디스크와 블레이드의 결합 부위인 도브테일(Dovetail)에 대한 구조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이 최적설계 수식화를 하였다. 주어진 초기 질량의 범위에서 도브테일 영역에서의 등가변형률을 최소화하여 구조적 강도의 마진 및 저주기 피로 수명(Low cycle fatigue) 향상을 추진하고자 하며, 상부 목과 하부 목의 형상을 유지하기 위하여 기하학적 제한 조건을 추가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확률 변수는 최적설계의 설계 변수로 가정하고 이들은 아래와 같은 정규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R1 ~ R3 는 절삭가공의 정밀급 공차(KS B 0412)를 기준으로 0.10mm 로 가정하였다. 디스크 반경 0.
  • 58%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확률 변수는 최적설계의 설계 변수로 가정하고 이들은 아래와 같은 정규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R1 ~ R3 는 절삭가공의 정밀급 공차(KS B 0412)를 기준으로 0.
  • 디스크 반경 0.13m 와 길이 공차 0.10mm 에 대응되는 각은 0.04°이나, 디스크와 다르게 블레이드가 일반적으로 주조 공정을 통해 제작되므로 이에 대한 공차가 절삭 가공에 비해 상대적으로 커서 이를 상쇄할 목적으로 엄격한 값인 0.01°를 가정하였다.
  • 01°를 가정하였다. 실제 공차는 제작 공정, 제작 단가와 손상 확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받으므로 이를 분석하여 최적의 공차를 할당하는 절차가 별도로 있어야 하나 이는 본 연구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Table 5 와 같이 단순히 가정하였다. 최적설계 형상을 평균으로 가정하고, 공차가 3σ라고 가정하여 각 치수의 표준편차를 계산하였다.
  • 이를 위해 디스크에 603°C 의 균일한 온도 분포를 가정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 최적설계 형상을 평균으로 가정하고, 공차가 3σ라고 가정하여 각 치수의 표준편차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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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스크와 블레이드는 어떤 환경에서 운용되고 있는가? 가스터빈엔진의 가장 핵심 부품인 디스크와 블레이드는 고온, 고압축비, 고속 회전이라는 가혹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운용된다. 이러한 가혹한 환경과 디스크와 블레이드가 가지는 큰 회전 에너지로 인해 디스크 및 블레이드에 의해 유발되는 파손은 항공기 손상 혹은 탑승자의 피해로 이어지는 재해적 고장 혹은 한계 고장으로 이어진다.
터빈 디스크의 최적설계 분야에서 T. C. Cheu 가 사용한 방법은 무엇인가? C. Cheu (1)는 디스크의 웹(Web)에 대하여 등가 응력(von Mises stress) 제한조건하에서 질량 최소화 설계를수행하였으며, 이때 활용한 방법은 민감도 기반 최적설계였다. J.
엔진의 디스크와 고압 터빈의 노즐 및 블레이드의 건전성 약화와 운용 수명을 단축시키는 현상을 막기 위하여 설계단계에서 무엇이 필요한가? 친환경 가스터빈엔진은 배기가스 최소화와 고효율 등이 요구되고 있고, 이를 위해서는 고압축비, 고속 회전, 고압터빈 입구의 고온 조건이 요구되고 있으나, 이러한 가혹한 요구조건들은 엔진의 디스크와 고압 터빈의 노즐 및 블레이드의 구조적 건전성 약화와 운용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들이다. 그러므로 설계 단계에서 이를 정교하게 해석하고 최적화 및 신뢰도 분석 등을 수행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구조적 건전성을 평가하고 확보하여야 한다. 이는 터빈 디스크, 노즐 및 블레이드 등의 재료 모델링, 유한요소해석 기술, 통계적 해석 기법과 최적화 기술 등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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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Cheu, T. C., 1990, "Procedures for Shape Optimization of Gas Turbine Disks," Computers & Structures, Vol. 34, No. 1, pp.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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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Rao, A. R., Scanlan, J. P. and Keane, A. J., 2007, "Applying Multiobjective Cost and Weight Optimization to the Initial Design of Turbine Disks"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129, pp.1303-1310. 

  4. Rao, J. S., Kishore, C. B. and Mahadevappa, V., 2008, "Weight Optimization of Turbine Blades," 12th Intl. Symp. on Transport Phenomena and dynamics of Rotating 

  5. Brujic, D., Ristic, M., Mattone, M., Maggiore, P. and De Poli, G. P., 2010, "CAD Based Shape Optimization for Gas Turbine Component Design," Structural Multidisciplinary optimization, Vol. 41, pp.647-659. 

  6. Tryon, R. G., Cruse, T. A. and Mahadevan, S., 1996, "Development of a Reliability-Based Fatigue Life Model for Gas Turbine Engine Structure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53, No. 5, pp.807-828. 

  7. Cruse, T. A., Mahadevan, S. and Tryon, R. G., 1997, Fatigue Reliability of Gas Turbine Engine Structures, NASA CR-97-206215. 

  8. Liu, C. L., Lu, Z. Z. and Xu, Y. L., 2004, "Reliability Analysis for an Aero Engine Turbine Disk Under Low Cycle Fatigue Condition" ACTA Metallurgica Sinica, Vol. 17, No. 4, pp.514-520. 

  9. Liu, C. L., Lu, Z. Z., Xu Y. L, and Yue, Z. F., 2005 "Reliability Analysis for Low Cycle Fatigue Life of the Aeronautical Engine Turbine Disc Structure Under Random Environment"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395, pp.218-225. 

  10. Tang, J. X. and Lu, S., 2005, "Reliability Analysis Method for the Strain Fatigue Life of a Disk," Journal of Propulsion Technology, Vol. 26, No. 4, pp.344-347. 

  11. Tang, J. X. and Lu, S., 2006, "Numerical Simulation of LCF Probability Life of a Turbine Disk," Journal of Aerospace Power, Vol. 21, No. 4, pp.706-710. 

  12. Hu, D. Y., Pei, Y., Wang, R. Q. and Li, Q. H., 2008, "Probabilistic Design of Low Cycle Fatigue for Turbine Disk," Journal of propulsion technology, Vol. 29, No. 4, pp.481-487. 

  13. Gao, Y., Bai, G. and Zhang, Y., 2009, "Reliability Analysis of Multiaxial Low Cycle Fatigue Life for Turbine Disk," Acta Aeronautica et Astronautica Sinica, Vol. 30, No. 9, pp.1678-1682. 

  14. Huh, J. S., 2013, "A Parametric Study on Gas Trubine Engine Disc by Utilizing Axisymmetry and Sector Analysis Model,"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6, pp.769-774. 

  15. Cullen, T. M. and Freeman, J. W., 1965,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Inconel 718 Sheet Alloy at $800^{\circ}$ , $1000^{\circ}$ , and $1200^{\circ}F$ , NASA CR-268. 

  16. Military Standard, 2003,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 MILHDBK-5J (USAF). 

  17. Military Standard, 2002, "Engine Structural Integrity Program (ENSIP)," MIL-HDBK-1783B. 

  18. Huh, J. S. and Kwak, B. M., 2007, "Numerical Verification of the First Four Statistical Moments Estimated by a Function Approximation Moment Method,"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1, No. 4, pp.490-495. 

  19. Melchers, R. E., 1999, Structural Reliability Analysis and Prediction, John Wil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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