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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장기어허브를 이용한 자전거 자동변속장치의 개발
The Development of the Automatic Transmission for Bicycle Using Internally Geared Hub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4, 2014년, pp.393 - 400  

이만호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최준호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이건상 (국민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초록

본 논문에서는 실제 자전거 주행에 적용 가능한 자동변속장치를 개발하기 위하여 자전거용 변속장치 중 내장기어허브를 이용하여 자전거 자동변속장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자동변속장치는 주행 중 페달rpm과 주행속도를 측정하여 자동변속을 수행하며, 최대심박수의 ~80% 부근에서 ~150W정도의 주행출력을 낼 수 있는 일반적인 이용자가 사용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서울시 한강변 자전거 주행로의 경사를 구현한 실내주행 실험결과 자동변속장치는 자전거 주행시 이용자의 페달rpm을 적정한 수준에서 유지하도록 변속을 수행하였으며, 자전거 이용이 서투른 이용자도 적정한 페달rpm을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automatic transmission was developed for a bicycle. This transmission uses the pedal rpm and riding speed information for efficient riding. This transmission was installed on a bicycle using an internally geared hub. The automatic transmission was developed for a beginner to ride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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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행출력이 그리 높지 않은 초보이용자의 경우 변속장치의 동력전달 효율이 높은 것이 유리하며, 주행 중 이용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변속이 일어나더라도 기구적인 문제가 없이 주행이 가능해야한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변속장치로 본 연구에서는 내장기어허브를 이용하여 자동변속장치를 개발하기로 하였다. Table 1에 대표적인 자전거용 변속장치들의 특성을 비교하여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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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속도에 따른 자동변속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선행 연구된 자전거용 자동변속장치들은 주행속도에 따른 변속을 하는 방법(1)과 주행출력과 경사도등의 주행조건에 따라 변속을 하는 방법(2)이 있는데 속도에 따른 자동변속방식은 변속구현이 비교적 쉽고 장치가 간단하지만 경사로 주행 상황에서는 주행속도가 변한 후에 변속을 수행하므로 반응속도가 느려지는 문제가 있다.
자전거의 변속장치란 무엇인가? 현대사회에서 자전거는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교통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자전거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서 대부분의 자전거는 변속장치가 장착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자전거 이용자의 체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위해 주행출력과 주행속도에 따라 절절한 페달회전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대부분의 자전거는 이용자가 직접 변속을 조절하는 수동변속방식을 사용한다.
자전거의 수동변속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는 어떤 어려움을 겪는가? 대부분의 자전거는 이용자가 직접 변속을 조절하는 수동변속방식을 사용한다. 수동변속장치 조작이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는 자전거 주행 시 주행 상황에 따라 변속조작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거나 적절한 수준의 기어로 변속을 수행하지 못해서 자전거 주행의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국내 도로환경에서 자주 나타나는 오르막과 내리막이 많은 주행환경과 정지와 출발이 잦은 도심주행환경은 변속수행을 빈번하게 해야 하는 상황으로 변속이 서투른 이용자들에게는 자전거이용의 불편함으로 여겨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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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ho, K. H., Kim, S. H., Choi, S. H., Lee, S. H. and Park, I. W., 2010, "An Automatic Gear Shifting System of a Bicycle," The Korean Instityte of Power Electronics, Autumn, pp. 296-297. 

  2. Chien H. C. and Tseng, C. H., 2004, "An Automatic Transmission for Bicycles: a Simu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33, pp.123-132. 

  3. Neptune, R. R. and Hull, M. L., 1999, "A Theoretical Analsis of Preferred Pedaling Rate Selection in Endurance Cycling," Journal of Biomechanics, Vol. 32, pp. 409-415. 

  4. Tiwari, P. S., Gite, L. P., Pandey, M. M. and Shrivastava, A. K., 2011, "Pedal Power for Occupational Activities: Effect of Power Output and Pedalling Rate on Physiological Respons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41, pp. 261-267. 

  5. Wilson, D. G., 2004, "Bicycling Science,"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6. Fujii, N., 2009, "The Science of Road Bikes," Lbigmedia, Seoul, Korea. 

  7. Kim, Y. J., Lee, K. W. and Ahn, K. H., 2008, "A Study for Impact of Regional Variable on Bicycle Commuting - Focused on the Case of 25 Autonomous Districts Seoul -," Journal of UDIK, Vol. 9, No. 1, pp. 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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