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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관절 복합이동 해저로봇에 적용된 탄소섬유 복합소재 프레임에 대한 진수 및 인양 조건에서의 구조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of CFRP Frame under Launch and Recovery Conditions for Subsea Walking Robot, Crabst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4, 2014년, pp.419 - 425  

유승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전봉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심형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이판묵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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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0 미터급 다관절 복합이동 해저로봇(크랩스터, CR200)에 적용된 탄소섬유 복합소재 몸체 프레임의 구조해석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CR200 의 몸체 프레임은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이용한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가볍고 강하며, 사람의 늑골구조를 모방하여 설계되었기 때문에 외부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다. 해상에서 모선과 크레인을 사용하여 CR200 을 진수하거나 인양할 때, 해상상황에 따라 모선 운동에 의한 동적 하중이 몸체 프레임에 전달되기 때문에 프레임에 대한 진수 및 인양 조건에서의 구조적 해석이 필요하다. 구조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몸체 프레임의 시편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기존 금속재질의 프레임 모델과 구조적 특성을 비교하여 탄소섬유 복합소재 프레임의 구조적 특성을 정량적으로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pplied finite element analysis (FEA) to the body frame of the 200-meter class multi-legged subsea walking robot known as Crabster (CR200). The body frame of the CR200 is modeled after the ribcage of a human so that it can disperse applied external loads. It is made of carbon-fiber-rein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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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준비자세는 다리에 의한 모멘트가 최소가 되는 조건이고, 기준자세는 다리 중량에 의한 모멘트가 프레임에 최대로 작용하는 가장 가혹한 조건이다. 또한 CFRP 프레임의 구조해석 결과는 해양환경에서 많이 사용되는 알루미늄 6061 T6 재질에 대하여 비교연구를 수행함으로서 구조해석 측면에서의 정량적 개선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CFRP 프레임에 대한 구조해석 외에 프레임의 소재를 금속소재로 대체하였을 때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비교해석을 수행하였다. 금속소재는 항부식성이 우수하여 수중로봇 및 수중 구조물에서 많이 사용되는 알루미늄 6061 T6 로 정하고 동일한 조건에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심 200 미터급 다관절 복합이동 해저로봇 크랩스터에 사용된 탄소섬유 복합소 몸체 프레임에 대하여 진수 및 인양 조건에서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프레임의 제작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시편을 제작하여 인장시험과 굽힘시험을 수행하여 탄소섬유 복합소재의 재료물성치를 구하였다.
  • 진수, 인양 과정에서 모선은 파도와 바람 등에 의해 항상 흔들리게 되고, 이러한 요동은 크레인을 통해 크랩스터에 동적 하중으로 작용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크랩스터에 적용된 CFRP 몸체 프레임을 해상에서 진수 및 인양 될 경우에 대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몸체 프레임과 동일한 방법으로 제작한 시편을 이용해 재료물성치를 구하여 이를 해석에 반영하였다(12).
  • 본 논문에서는 크랩스터의 몸체 프레임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프레임과 동일한 방법으로 시편을 제작하여 재료물성실험을 수행하였다. 시편은 프레임과  동일한  방법으로 상부(시편 A), 측면부(시편 B), 하부 구조물(시편 B, C)에 대하여 제작하였으며, 시편  A  는  능직 탄소섬유시트, 시편 B 와 C 는 한결 탄소섬유시트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유추된 각 시편별 재료물성치는 Table 2 에 나타나 있다. 모델의 푸아송비는 0.3으로 가정하고 재료물성치 보정과정에서 반영하였다.
  • 크랩스터의 진수 및 인양은 프레임의 중앙에 위치한 중앙  지지구조물에  고정된  테더 케이블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한요소해석은 중앙 지지구조물의 윗부분을 고정한 후 하부면에 하중조건을 적용시켜 크레인을 통한 진수 및 인양 상황을 가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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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랩스터에게 요구되는 성능은 무엇인가? 크랩스터의 운용은 극한의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요구하며, 자체 부하는 최소화하여 액추에이터가 감당해야 하는 무게 부하를 줄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프레임의 재료로 CFRP를 선정하였다.
ROV 와 AUV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최근 해양탐사와 수중작업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인해 원격무인잠수정(ROV)과 자율무인자수정(AUV) 같은 수중로봇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ROV 와 AUV 는 스크류 형태의 구동기를 이용하여 이동 및 정지를 하는데,(1~4) 이러한 형태의 수중로봇은 우리나라 서해와 같이 강한 조류와 탁한 시계의 수중 환경에서는 정확한 위치제어가 어려워 해저면 가까이에서 정밀한 작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가질 뿐만 아니라, 프로펠러 구동에 의한 해저생태계 교란의 우려도 있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는 수심 200 미터급 천해용 다족 보행 수중로봇인 크랩스터 (Crabster, CR200)를 개발하고 있다.
크랩스터의 몸체가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까닭은 무엇인가? 수중로봇인 크랩스터는 해양탐사를 위한 장비들과 샘플채취 등을 위한 내부공간이 필요하여 소형차 정도의 크기와 약 650kg 의 무게를 가지기 때문에, 몸체는 구조적 강도를 확보해야 하며, 다리를 통해 로봇 전체의 무게를 지탱하며 보행해야 하므로 몸체의 중량은 최소화 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크랩스터의 몸체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CFRP)으로 제작하여 기존의 보행로봇과 비교하여 중량 대비 강도의 개선효과를 기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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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him, H.W., Jun, B.H., Lee, P.M., Baek, H. and Lee, J.H., 2010, "Workspace Control System of Underwater Tele-operated Manipulators on an ROV," Ocean Engineering, Vol. 37, pp. 1036-1047. 

  2. Wernli, R. and Jaeger, J., 1984, "ROV Technology Update from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Proceeding of the MTS/IEEE OCEANS 84, pp. 639-645. 

  3. Lee, P.M., Jun, B.H., Park, J.Y., Shim, H.S. Shim, Kim, J.S., Jung, H.S. and Yoon, J.Y., 2011, "An in-situ Correction Method of Position Error for an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Surveying the Sea Floor," International Journal of Ocean System Engineering, Vol. 1, No. 2, pp. 60-67. 

  4. Loebis, D., Sutton, R., Chudley, J. and Naeem, W., 2004, "Adaptive Tuning of Kalman Filter via Fuzzy Logic for an Intelligent AUV Navigation System,"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12, No. 12, pp. 1531-1539. 

  5. Jun, B. H., Shim, H.W. and Lee, P.M., 2011, "An Approximation of Generalized Torques by the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Legs of Underwater Walking Robot," International Journal of Ocean System Engineering, Vol. 1, No. 4, pp. 222-229. 

  6. Shim, H.W., Jun, B.H. and Lee, P.M., 2013, "Mobility and Agility Analysis of a Multi-legged Subsea Robot System," Ocean Engineering, Vol. 61, pp. 88-96. 

  7. Jun, B.H., Shim, H.W., Park, J.Y., Kim, B.H., Lee, P.M., Kim, W.J. and Park, Y.S., 2011, "A New Concept and Technologies of Multi-Legged Underwater Robot for High Tidal Current Environment," Proc. of IEEE Symposium on Underwater Technology (UT), and 2011 Workshop on Scientific Use of Submarine Cables and Related Technologies (SSC), pp. 1-5. 

  8. Takahashi, H., Iwasaki, M., Akizono, J., Asakura, O., Shiraiwa, S. and Nakagawa, K., 1993, "Development of an Aquatic Walking Robot for Underwater Inspection," the Report of the Port and Harbor Research Institute, Vol. 31, No. 5, pp. 313-357. 

  9. Schmucker, A. and Inme, T., 1996, "Hexagonal Walking Vehicle with Force Sensing Capability,"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easurement and Control in Robotics(ISMCR), pp. 354- 359. 

  10. Weidemann, H.J., Pfeiffer, F. and Elize, J., 1994, "Sixlegged TUM Walking Robot," In Proceedings of the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pp. 1026-1033. 

  11. Lin, P., Komosuglu, H. and Koditchek, D., 2005, "A Leg Configuration Measurement System for Full-Body Pose Estimates in a Hexapod Robot," IEEE Trans. On Robotics, Vol. 21, No. 3, pp.411-422. 

  12. Yoo, S., Jun, B., Shim, H. and Lee, P., 2013, "Finite Element Analysis of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Frame for Multi-legged Subsea Robo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7, No. 6, pp. 65-72. 

  13. Korean Industrial Standards M 3006, 2003 

  14. Korean Industrial Standards B 0804, 2001 

  15. Rules for Building and Classing : Underwater Vehicles, Systems and Hyperbaric Facilities,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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