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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 증기보일러의 배기 배출물에 미치는 요소-SCR 후처리 시스템의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Urea-SCR Aftertreatment System upon Exhaust Emissions in a LPG Steam Boile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1 - 11  

배명환 (경상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송병호 (경상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R reactor on the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order to develop a urea-SCR aftertreatment system for reducing $NO_x$ emissions. The experiments are conducted by using a flue tube LPG steam boiler with the urea-SCR aftertreat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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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NOx 배출물의 저감대책인 요소‑SCR 후처리 시스템을 LPG 증기보일러에 적용하였을 경우, 보일러 부하에 따라 요소분사 전후의 배기 배출물 및 배기온도를 측정하고 보일러 부하에 따른 NOx․THC․CO․O2․CO2․매연․SO2 배출물의 영향을 분석하여 요소‑SCR 반응기 제어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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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소‑SCR 후처리 시스템을 LPG 증기보일러에 적용해 보일러 부하에 따라 요소분사 전후의 NOx, THC, CO, O2, CO2, 매연 및 SO2 배출물을 측정 비교하고, 당량비, 배기온도 및 SCR 반응기내의 촉매 반응여부가 배기 배출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본 연구는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가? 1) 배기온도는 당량비와 일정한 관계가 있는데, 보일러 부하 실험조건 4개 중에 80%는 당량비가 1.11로서 배기온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CO 배출물도 가장 낮게 나타났기 때문에 4개 조건 중 가장 연소효율이 높아 연소온도도 높게 나타나 NOx 배출물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2) 보일러 부하에 따른 적정 요소분사량은 단순히 NOx 배출물만을 가지고 고찰할 수는 없고, NOx 환원효율, 요소분사량, NH3 슬립량 및 촉매반응온도를 조합해서 검토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보일러 부하 100, 80, 60 및 40%일 경우에 적정 요소분사량을 230, 235, 233 및 231 mg/min으로 정하여 분사하였을 때, 최종 NH3 슬립량은 8.48, 5.58, 11.97 및 11.34 ppm로 나타났다. 3) 보일러 부하에 따른 NOx 환원효율은 요소분사량 및 NH3 슬립량을 동시에 검토하여야 하는데, 보일러 부하 100, 80, 60 및 40%일 경우에 89, 85, 77, 79%로 나타났다. 4) THC 배출물은 보일러 부하가 증가할수록 상당히 많이 감소되어 부하 100%에서는 SCR 반응기로부터의 요소분사와 관계없이 나타나지 않았다. 연소효율이 낮은 40% 저부하에서는 THC 배출 물이 가장 많이 나타났지만, 제올라이트의 흡착제 역할에 의해 SCR 반응기 후단에서 상당히 많이 감소되었고, 보일러 부하 80 및 60%에서는 반응온도의 영향에 의해 흡착효율이 떨어져 SCR 반응기 후단에서 THC 배출물이 약간 증가되었다. 5) CO 배출물은 THC 배출물과 마찬가지로 부하가 증가할수록 이론당량비에 가까워 연소효율이 좋아졌기 때문에 상당히 많이 감소되었다. CO 배출물은 모든 부하에 걸쳐서 실험에 사용한 제올라이트 촉매의 산화활성도에 의해 SCR 반응기 후단에서 약간 감소되었다. 6) 보일러 부하가 증가할수록 연료분사량이 많아지고 흡입산소량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부하 40, 60, 80 및 100% 순으로 O2 배출물이 감소되 었지만, 요소분사 및 SCR 촉매의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7) CO2 배출물은 배출산소농도와는 반대의 경향을 나타내어 연료분사량이 많은 고부하일수록 많이 나타났는데, 요소분사 및 SCR 촉매의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8) 매연 배출물은 연료, 흡입공기량 및 연소가스 배출속도의 특성상 보일러 부하의 조건에 관계가 없이 0.1% 정도였고, 요소분사 및 SCR 촉매의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9) SO2는 보일러 부하가 낮아질수록 많이 배출되었고, SO2 배출물은 요소분사 및 SCR 촉매의 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LNG선에서 보일러를 사용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보일러는 N2 성분을 많이 포함한 비교적 중질유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LNG선에서는 BOG 처리를 위해 보일러를 사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환경오염의 문제가 심각해 보일러에 가스연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다.
SCR의 장점은 무엇인가? 보일러 연소에서 미연탄화수소(THC)의 증가를 억제시키면서 저NOx 배출물을 달성시키는 기술로서는 저과잉공기연소, 농담연소, 이단연소, 노내탈질, 배기 재순환, 저NOx버너, 저NOx 연소용 분무기 (Atomizer), 물분사, SCR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연소과정 처리, 후처리 등의 방법이 있는데, 이 들중,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은 환원제로서 요소, 암모니아 등을 사용하여 NOx 배출물을 대폭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고, 연비악화를 수반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 알려져 왔다.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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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T. Kamimoto, "Automotive and Air Environment of the 12st Century," Kuramae Journal, No. 941, pp.17-22, 1999. 

  2. T. Yuki and R. Nakamura, "Main Boiler Combustion Equipment for LNG Carrier,"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e of Marine Engineering, Vol.40, No.3, pp.11-15, 2005. 

  3. Technosystem Co., Ltd., The Generation and Suppression Technologies of Combustion Products, pp.335-337, 1997. 

  4. M. W. Bae and J. H. Ha, "A Study on the Effect of Recirculated Exhaust Gas with Scrubber EGR System upon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gines," Transactions of the KSME, Vol.24, No.9, pp.1247-1254, 2000. 

  5. M. Khair, J. Lemaire and S. Fischer, "Integration of Exhaust Gas Recirculation,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Diesel Particulate Filters, and Fuel-Borne Catalyst for $NO_x$ /PM Reduction," SAE 2000-01-1933, pp.1-7, 2000. 

  6. S. Kimura, O. Aoki, Y. Kitahara and E. Aiyoshizawa, "Ultra-Clean Combustion Technology Combining a Low-Temperature and Premixed Combustion Concept for Meeting Future Emission Standards," SAE 2001-01-0200, pp.1-7, 2001. 

  7. M. W. Bae, T. Y. Ha, H. G. Kim, J. Y. Park and H. J. Ha, "Characteristics of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gines with a Combined Plasma EGR System,"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366-373, 2003. 

  8. Y. W. Han, M. W. Bae, J. H. Choi and J. H. Kim, "Development of a Combined Urea-SCR Catalytic Filter System for Simultaneous Reduction of Soot and $NO_x$ Emissions in Diesel Engines,"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7, 2008. 

  9. M. W. Bae, W. C. Kang and B. H. Song,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Nitrogen Oxides Emissions in LPG Steam Boiler with a Urea-SCR Reacto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24-228, 2011. 

  10. M. W. Bae, Development of SCR Aftertreatment System for Reducing Nitrogen Oxides Emissions( $NO_x$ ) in LNG Ship's Boilers (Development of Urea-SCR After-treatment System for Reducing Nitrogen Oxides( $NO_x$ ) Emissions in a LPG Steam Boiler with BSU Class), Final Report of Materials and Components Technology Development Project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pp.152-291, 2011. 

  11. M. W. Bae, W. C. Kang, B. H. Song and J. O. Bae,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NO_x$ Emissions by Optimal Urea Injection Rate in a LPG Steam Boiler with Urea-SCR Reacto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and Informatics, pp.642-646, 2012. 

  12. T. Kamimoto and M. W. Bae, "High Combustion Temperature for the Reduction of Particulate in Diesel Engines," SAE 880423, pp.1-10, 1988. 

  13. M. W. Bae, "A Study on the Effects of Recirculated Exhaust Gas upon $NO_x$ and Soot Emissions in Diesel Engines with Scrubber EGR System," SAE 1999-01-3266, pp.78-87, 1999. 

  14. M. W. Bae, "A Study on the Soot Formation in Premixed Combustion at High Pressures," The Doctoral Dissertation of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 pp.1-168, 1989. 

  15. T. Kamimoto, M. W. Bae and H. Kobayashi, "A Study on Soot Formation in Premixed Constant Volume Propane Combustion," Combustion and Flame, Vol.75, Issues 3-4, pp.221-228, 1989. 

  16. M. W. Bae, Influence of Sulphur Contents among Heavy Oil on Boiler Equipment, Report of Technological Know-how Guidance, pp.1-31, 2004. 

  17. C. Giovanni, G. James, E. P. Joseph, M. Clifford, C. Yisun and K. L. Christine, "Laboratory Testing of Urea-SCR Formulations to Meet Tier 2 Bin 5 Emissions," SAE 2007-01-1575, pp.1-14, 2007. 

  18. H. P. Ha, P. R. Maddigapu, A. K. Pullur, K. J. Lee and S. H. Jung, " $SO_2$ Resistant Antimony Promoted $V_2O_5$ / $TiO_2$ Catalyst for $NH_3$ -SCR of $NO_x$ at Low Temperatures,"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78, pp.301-308, 2008. 

  19. C. Yisun, M. Clifford, C. Giovanni and K. L. Christine, "The Effect of $SO_2$ and $SO_3$ Poisoning on Cu/Zeolite SCR Catalysts," SAE 2009-01-0898, pp.1-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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