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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소비율 개선을 위한 고압/저압 배기재순환 시스템 구축 및 저온연소 엔진의 운전전략 수립
Establishing HP/LP-EGR System and Founding Operating Strategy of Low Temperature Combustion Engine to Improve Fuel Consump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81 - 89  

신승협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한영덕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심의준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  김득상 (두산인프라코어 엔진선행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searched on the effect of HP/LP-EGR system to improve fuel consumption of Low Temperature Combustion Engine. Firstly, low temperature combustion engine with HP/LP-EGR system was established using 6.0L wastegate turbocharger HDDI engine. And suppliable EGR rate of the engine was prove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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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LP-EGR cooler 설치를 통해 EGR 온도를 충분히 낮추고 압축기의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Cooler 쪽 내경 역시 관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EGR Valve와 같은 관경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6.0L Wastegate 사양의 터보차저가 장착된 HDDI(Heavy Duty Direct Injection) 엔진을 이용하여 연료소비율 개선을 위한 HP, LP-EGR의 운전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실험은 6.0L HP-EGR system을 갖춘 당사의 DL06엔진에 다량의 EGR 공급을 구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LP-EGR을 추가 적용하였다. 또한 LP-EGR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IPCV(흡기압력조절밸브)를 적용함으로써 엔진을 개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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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온연소기술이란 무엇인가? HP-EGR과 LP-EGR의 적용은 저온연소에 필요한 다량의 EGR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하였다.4,9) 저온연소는 기존의 엔진 대비 다량의 EGR을 공급함으로써 NOx와 PM의 배출을 저감하는 신연소기술이다.2,10) Fig.
HP-EGR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전에는 EGR 공급 방법으로 HP-EGR(high-pressure exhaust gas recirculatio, 고압 배기재순환)을 주로 적용하였다. HP-EGR 은 EGR 율을 증가할수록 배기압력이 감소하여 PMEP가 감소하는 장점이 있 으나, 터빈 쪽으로 유입되는 배기가스 유량이 줄어들어 터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단점의 보완 기술로 LP-EGR (low-pressure exhaust gas recircultation, 저압 배기재순환)의 연구 역시 진행되고 있는데, LP-EGR은 EGR 양에 관계없이 터빈으로의 유량 차이가 없어 다량의 EGR을 흡기 압력의 저하를 최소화하면서 공급할 수 있다.
BSFC 악화 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IPCV의 valve를 닫음으로써 LP-EGR의 비중이 높아지면, 즉 HP-EGR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면 PMEP가 증가한다. 이는 BSFC 악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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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 Nam, J. Yu and S. Cho, "Improvement of Fuel Economy and Transient Control in a Passenger Diesel Engine Using LP(Low Pressure)-EGR," SAE 2011-01-0400, 2011. 

  2. N. Horibe and T. Ishiyama, "Relations among NOx, Pressure Rise Rate, HC and CO in LTC Operation of a Diesel Engine," SAE 2009-01-1443, 2009. 

  3. T. Wang, J. Lee, E. Shim, D. Kim and D. Lee, "Performance Evaluation on the Addition of Low-pressure Loop EGR in a Commercial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2, pp.105-110, 2011. 

  4. M. Kobayashi, Y. Aoyagi, T. Adachi, T. Murayama, M. Hashimoto, Y. Goto and H. Suzuki, "Effective BSFC and NOx Reduction on Super Clean Diesel Heavy Duty Diesel Engine by High Boosting and High EGR Rate," SAE 2011-01-0369, 2011. 

  5. A. Maiboom, X. Tauzia, S. R. Shah and J. Hetet, "Experimental Study on an LP EGR System on an Automotive Diesel Engine Compared to HP EGR with Respect to PM and NOx Emissions and Specific Fuel Consumption," SAE 2009-24-0138, 2009. 

  6. J. Chung, J. Kang and H. Lee, "A Study on the Turbocharger Operating Characteristics of a Diesel Engine according to EGR Loop Types,"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6, pp.89-98, 2009. 

  7. G. Lim, J. Park, Y. Choi, S. Lee and K. Kang,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Boost Pressure in Diesel Engine Equipped with LP EG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76-382, 2010. 

  8. H. Lee, C. Jo, K. Nam, S. Lee and E. Lee, "Optimization of Low Pressure EGR of V6 3.0l Diesel Engine for $CO_2$ Reduction,"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66-173, 2011. 

  9. J. Jang, E. Shim, D. Kim and D. Lee, "The Experimental Study of Low-temperature Combustion Using LP EGR in Heavy-duty Diesel Engine for Construction Mach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338-341, 2011. 

  10. B. M. Knight, J. A. Bittle and T. J. Jacobs, "Characterizing the Influence of EGR and Fuel Pressure on the Emissions in Low Temperature Diesel Combustion," SAE 2011-01-1354, 2011. 

  11. P. Brijesh, A. Chowdhury and S. Sreedhara, "Effect of Ultra-cooled EGR and Retarded Injection Timing on Low Temperature Combustion in CI Engines," SAE 2013-01-0321, 2013. 

  12. 심의준, 김득상, 이동인, 권상일, "대형디젤엔진에서의 저압 배기재순환을 이용한 저온연소 운전영역 확장," 자동차공학회 부문종합 학술대회, pp.72-7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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