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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졸음 및 각성 상태 시 ECG신호 처리를 통한 심장박동 신호 특성
Characteristics of Heart Rate Variability Derived from ECG during the Driver's Wake and Sleep Stat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136 - 142  

김민수 (경운대학교 항공정보통신공학과) ,  김윤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허윤석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stinct features in heart rate signals during the driver's wake and sleep states could provide an initiative for the development of a safe driving systems such as drowsiness detecting sensor in a smart wheel. We measured ECG from health subjects ($23.5{\pm}2.5$ in age) during the wake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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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졸음운전 중 각성 상태와 졸음상태일 때 ECG 기반 생체신호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difference operation 알고리즘을 통해 R-peak를 검출하고 계산한 R-R Interval(RRI)값을 이용하여 심박변위도(HRV)의 시간영역과 주파수영역 분석을 사용하여 각성상태와 졸음상태의 통계분석을 통해서 주요한 차이를 식별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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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졸음운전을 감지하는 기존의 연구 방법은 무엇들이 있는가? 이러한 증가된 수요와 함께 자동차 사고의 주요 요인 중 졸음운전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졸음운전을 감지하는 기존의 연구 방법은 눈 깜박임, 동공의 크기를 카메라로 졸음을 감시하는 연구 등이 있다.1) 또한 수면상태에서의 뇌파((electro-encephalography: EEG)와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 HRV) 관계 등2,3)의 연구를 통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으며 주변실험 환경조성 어려움 및 졸음을 인식하는 정도에 있어서 실제 자동차 상에서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수면상태에서의 뇌파((electro-encephalography: EEG)와 심박변이도를 이용한 졸음운전 감지 방법의 단점은? 졸음운전을 감지하는 기존의 연구 방법은 눈 깜박임, 동공의 크기를 카메라로 졸음을 감시하는 연구 등이 있다.1) 또한 수면상태에서의 뇌파((electro-encephalography: EEG)와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 HRV) 관계 등2,3)의 연구를 통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으며 주변실험 환경조성 어려움 및 졸음을 인식하는 정도에 있어서 실제 자동차 상에서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운전 중 졸음상태로 변하면서 R-R interval의 평균이 커짐으로써 심박수는 늦어졌으며, 운전 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는 근거는? Fig. 7에서는 게임 운전환경에서 시뮬레이터 운전 시 각성상태와 졸음 운전시 R-R interval과정을 연속적으로 전체 15분 시간을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각성상태의 구간 평균은 790.55 (±125.69)이며, 졸음운전 시 R-R interval 평균 821.18(±105.82)로 3.874%로 조금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운전 중 졸음상태로 변하면서 R-R interval의 평균이 커짐으로써 심박수는 늦어졌으며, 운전 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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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 Chung, B. Kim, D. Kim and N. Kim, "A Study on the Detection of Driver's Drowsines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1996. 

  2. F. Jurysta, P. Bome, P. Miquotte, M. Dumont, J. Lanquart, J. Deqaute and P. Linkowski, "A Study of the Dynamic Interactions between Sleep EEG and Heart Rate Varability in Healthy Young Men," Clin. Neurophysiol., Vol.114, No.11, pp.2146-2155, 2003. 

  3. W. Kim, K, Kim, S. Park, J. Shin and Y. Yoon, "Analyzing Heart Rate Variability for Automatic Sleep Stage Classification," Korean J. of the Science of Emo. and Sens.,Vol.6, No.4, pp.9-14, 2003. 

  4. N. Egelund, "Spectral Analysis of Heart Rate Variability as an Indicator of Driver Fatigue. Ergonomics," Vol.25, No.7, pp.663-672, 1982. 

  5. J. Aasman, G. Mulder and L. Mulder, "Operator Effort and the Measurement of Heart Rate Variability," Human Factors, Vol.29, No.2, pp.161-170, 1987. 

  6. P. Jorna, "Heart Rate and Workload Variation in Actual and Simulated Flight," Ergonomics, Vol.36, No.9, pp.1043-1054, 1993. 

  7. M. P. Reed and P. A. Green, "Comparison of Driving Performance On-road and in a Lowcost Simulator Using a Concurrent Telephone Dialing Task," Ergonomics, Vol.42, No.8, pp.1015-1037, 1999. 

  8. L. Gang and W. Chung, "Detection of Driver Drowsiness Using Wavelet Analysis of Heart Rate Variability and a Support Vector Machine Classifier," Sensors, Vol.13, No.12, pp.16495-16511, 2013. 

  9. K. A. Brookhuis and D. Waard, "Monitoring Drivers' Mental Workload in Driving Simulators Using Physiological Measur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42, No.3, pp.898-903, 2010. 

  10. S. Deboleena and M. Madhuchhanda, "R-peak Detection Algorithm for ECG Using Double Difference and RR Interval Processing," Procedia Technology, Vol.4, pp.873-87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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