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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3, 2014년, pp.136 - 142
김민수 (경운대학교 항공정보통신공학과) , 김윤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 , 허윤석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의용공학과)
Distinct features in heart rate signals during the driver's wake and sleep states could provide an initiative for the development of a safe driving systems such as drowsiness detecting sensor in a smart wheel. We measured ECG from health subject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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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음운전을 감지하는 기존의 연구 방법은 무엇들이 있는가? | 이러한 증가된 수요와 함께 자동차 사고의 주요 요인 중 졸음운전으로 인한 자동차 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졸음운전을 감지하는 기존의 연구 방법은 눈 깜박임, 동공의 크기를 카메라로 졸음을 감시하는 연구 등이 있다.1) 또한 수면상태에서의 뇌파((electro-encephalography: EEG)와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 HRV) 관계 등2,3)의 연구를 통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으며 주변실험 환경조성 어려움 및 졸음을 인식하는 정도에 있어서 실제 자동차 상에서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 |
수면상태에서의 뇌파((electro-encephalography: EEG)와 심박변이도를 이용한 졸음운전 감지 방법의 단점은? | 졸음운전을 감지하는 기존의 연구 방법은 눈 깜박임, 동공의 크기를 카메라로 졸음을 감시하는 연구 등이 있다.1) 또한 수면상태에서의 뇌파((electro-encephalography: EEG)와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 HRV) 관계 등2,3)의 연구를 통한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고 있으며 주변실험 환경조성 어려움 및 졸음을 인식하는 정도에 있어서 실제 자동차 상에서 구현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 |
운전 중 졸음상태로 변하면서 R-R interval의 평균이 커짐으로써 심박수는 늦어졌으며, 운전 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는 근거는? | Fig. 7에서는 게임 운전환경에서 시뮬레이터 운전 시 각성상태와 졸음 운전시 R-R interval과정을 연속적으로 전체 15분 시간을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각성상태의 구간 평균은 790.55 (±125.69)이며, 졸음운전 시 R-R interval 평균 821.18(±105.82)로 3.874%로 조금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운전 중 졸음상태로 변하면서 R-R interval의 평균이 커짐으로써 심박수는 늦어졌으며, 운전 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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