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1, 2014년, pp.8 - 15
함희철 (4-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강윤구 (4-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The ablation characteristics of graphite nozzle throat insert is analyzed for the use in solid rocket propulsion system. The propulsion system is composed of three types of conventional nozzles, such as De-Laval type, blast tube type, and submerged type. Various kinds of propellants are used in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의 역할? |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은 연소실에서 생성된 배기가스를 팽창시켜 운동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변환시킴으로써 비행체에 추력을 공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 |
비행체 추력의 가속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은 연소실에서 생성된 배기가스를 팽창시켜 운동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변환시킴으로써 비행체에 추력을 공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노즐설계의 목적은 제한된 외면모양, 무게 및 비용 조건하에서 비행거리 및 적재 폭발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의 팽창을 조정하는 것이다. | |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 설계 목적은? |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노즐설계의 목적은 제한된 외면모양, 무게 및 비용 조건하에서 비행거리 및 적재 폭발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의 팽창을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즐은 보다 큰 체계인 추진기관의 종합적인 구성요소 중 하나이며, 그 체계를 고려하지 않고는 최적화될 수 없다. |
"Solid Rocket Motor Nozzles Space Vehicle Design Criteria(Chemical Propulsion)," NASA-SP-8115, June 1975.
McDonald, A.J. and Hedman, P.O., "Erosion of Graphite in Solid-Propellant Combustion Gases and Effects on Heat Transfer," AIAA Journal, Vol. 3, pp. 1250-1257, Jul., 1965.
Lewis, J.C., Floyd, L.J., and Cowlard, F.C., "A Laboratory Investigation of Carbon-Gas Reactions of Relevance to Rocket Nozzle Erosion," AGARD Conference Proceedings, No. 52, Feb. 1970.
Klager, K., "The interaction of the efflux of solid propellants with nozzle materials," Propellants and Explosives, Vol. 2, pp. 55-63, 1977.
Keswani, S.T., Andiroglu, E., Campbell, J.D., and Kuo, K.K., "Recession Behavior of Graphite Nozzles in Simulated Rocket Motors," Journal of Spacecraft, Vol. 22, No. 4, pp. 396-397, 1985.
Kuo, K.K. and Keswani, S.T., "A Comprehensive Theoretical model for Carbon-Carbon Composite Nozzle Recession," Combust. Sci. and Tech., Vol. 42, pp. 145-164, 1985.
Borie, V., Bruland, J., and Lengelle, G., "An Aerothermochemical Analysis of Carbon-Carbon Nozzle Recession in Solid-Propellant Rocket Motors," AIAA-88-3346, Jul., 198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