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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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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목 삽입재에 적용하는 흑연의 삭마율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상연소시험은 3 종류의 일반적인 노즐형태를 갖는 추진기관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즉, De-Laval 형태, 토출관 형태, 내삽 형태이다. 10 종류의 서로 다른 형상의 추진기관에 다양한 추진제를 적용하였고, 노즐목 위치에 흑연을 적용하여 총 48회의 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흑연의 삭마율은 연소실 평균압력이 상승함에 따라, 산화제 몰분율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소실 압력, 산화제 몰분율, 노즐목 크기 등 3 가지의 영향인자를 고려한 노즐목 삭마율 관계식을 유도하였으며, 측정치와 비교한 결과 ${\pm}0.10mm/s$ 이내로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lation characteristics of graphite nozzle throat insert was analyzed for the use in solid rocket propulsion system. The propulsion system was composed of three types of conventional nozzles, such as De-Laval type, blast tube type, and submerged type. Various kinds of propellants were used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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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노즐설계의 목적은 제한된 외면모양, 무게 및 비용 조건하에서 비행거리 및 적재 폭발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의 팽창을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즐은 보다 큰 체계인 추진기관의 종합적인 구성요소 중 하나이며, 그 체계를 고려하지 않고는 최적화될 수 없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흑연의 열반응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탄소계 내열재의 열반응 특성을 파악하고, 고체 로켓 추진기관에의 흑연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소생성물과 내열재료의 성분 및 분해가스 사이의 삭마에 의한 표면후퇴는 순전히 화학적인 현상으로 가정한다. 입자침적에 의한 기계적 침식, 국부적 쪼개짐(spalling), 그리고 표면마찰에 의한 용융층의 제거 등은 해석적으로 고려하기 어렵고, 이와 같은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을 정도가 되면 경험식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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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체 추력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은 연소실에서 생성된 배기가스를 팽창시켜 운동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변환시킴으로써 비행체에 추력을 공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노즐설계의 목적은 제한된 외면모양, 무게 및 비용 조건하에서 비행거리 및 적재 폭발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의 팽창을 조정하는 것이다.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의 역할은?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은 연소실에서 생성된 배기가스를 팽창시켜 운동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변환시킴으로써 비행체에 추력을 공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노즐설계의 각 반복과정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공력설계에서는 요구 추력을 구현하기 위한 수렴부, 노즐목 및 발산부의 형상을 정하고, 열설계에서는 공력형상을 유지하기 위한 노즐목 삽입재, 내열재 및 단열재의 재료와 형상을 정하며, 구조설계에서는 내열부품들을 지지하고 예상하중에 견딜 수 있도록 구조물의 재료와 형상을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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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olid Rocket Motor Nozzles Space Vehicle Design Criteria(Chemical Propulsion)," NASASP- 8115, 1975. 

  2. McDonald, A.J. and Hedman, P.O., "Erosion of Graphite in Solid-Propellant Combustion Gases and Effects on Heat Transfer," AIAA Journal, Vol. 3, No. 7, pp. 1250-1257, 1965. 

  3. Lewis, J.C., Floyd, L.J. and Cowlard, F.C., "A Laboratory Investigation of Carbon-Gas Reactions of Relevance to Rocket Nozzle Erosion," AGARD Conference Proceedings, Neuilly sur Seine, France, CP-52, Feb. 1970. 

  4. Klager, K., "The interaction of the efflux of solid propellants with nozzle materials," Propellants and Explosives, Vol. 2, Issue 3, pp. 55-63, 1977. 

  5. Keswani, S.T., Andiroglu, E., Campbell, J.D. and Kuo, K.K., "Recession Behavior of Graphite Nozzles in Simulated Rocket Motors," Journal of Spacecraft, Vol. 22, No. 4, pp. 396-397, 1985. 

  6. Kuo, K.K. and Keswani, S.T., "A Comprehensive Theoretical model for Carbon-Carbon Composite Nozzle Recession," Combust. Sci. and Tech., Vol. 42, Issue3-4, pp. 145-164, 1985. 

  7. Borie, V., Bruland, J. and Lengelle, G., "An Aerothermochemical Analysis of Carbon- Carbon Nozzle Recession in Solid- Propellant Rocket Motor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5, No. 6, pp. 665-673, 1988. 

  8. Evans, B., Kuo, K.K, Ferrara, P.J., Boyd, E. and Moore, J.D., "Characterization of Nozzle Erosion Phenomena in a Solid-Propellant Rocket Motor Simulator," 4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Hartford, C.T., U.S.A., AIAA 2008-4884, Jul. 2008. 

  9. Evans, B., Kuo, K.K., Boyd, E. and Cortopassi, A.C., "Comparison of Nozzle Throat Erosion Behavior in a Solid-Propellant Rocket Motor and a Simulator," 4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Denver, C.O., USA, AIAA 2009-5421, Au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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