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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과 산화몰분율이 그라이트 목삽입재의 삭마율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essure and Oxidation Mole Fraction on Ablation Rate of Graphite for Nozzle Throat Inser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1, 2014년, pp.8 - 15  

함희철 (4-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강윤구 (4-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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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목 삽입재에 적용하는 그라파이트의 삭마율 특성을 분석하였다. 지상연소시험은 3종류의 일반적인 노즐형태를 갖는 추진기관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즉, De-Laval 형태, 토출관 형태, 내삽 형태이다. 13종류의 서로 다른 형상의 추진기관에 다양한 추진제를 적용하였고, 노즐목 위치에 그라파이트를 적용하여 총 37회의 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그라파이트의 삭마율은 연소실 평균압력이 상승함에 따라, 산화몰분율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blation characteristics of graphite nozzle throat insert is analyzed for the use in solid rocket propulsion system. The propulsion system is composed of three types of conventional nozzles, such as De-Laval type, blast tube type, and submerged type. Various kinds of propellants are used in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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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노즐설계의 목적은 제한된 외면모양, 무게 및 비용 조건하에서 비행거리 및 적재 폭발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의 팽창을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즐은 보다 큰 체계인 추진기관의 종합적인 구성요소 중 하나이며, 그 체계를 고려하지 않고는 최적화될 수 없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라파이트의 열반응 특성을 연구함으로써 탄소계 내열재의 열반응 특성을 파악하고, 고체 로켓 추진기관에의 그라파이트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소생성물과 내열재료의 성분 및 분해가스 사이의 삭마에 의한 표면후퇴는 순전히 화학적인 현상으로 가정한다. 입자침적에 의한 기계적 침식, 국부적 쪼개짐(spalling), 그리고 표면마찰에 의한 용융층의 제거 등은 해석적으로 고려하기 어렵고, 이와 같은 영향을 무시할 수 없을 정도가 되면 경험식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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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의 역할?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은 연소실에서 생성된 배기가스를 팽창시켜 운동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변환시킴으로써 비행체에 추력을 공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비행체 추력의 가속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은 연소실에서 생성된 배기가스를 팽창시켜 운동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변환시킴으로써 비행체에 추력을 공급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노즐설계의 목적은 제한된 외면모양, 무게 및 비용 조건하에서 비행거리 및 적재 폭발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의 팽창을 조정하는 것이다.
고체 로켓 추진기관의 노즐 설계 목적은? 비행체 추력의 약 65∼75%는 노즐목까지의 아음속 영역의 가속에 의해 발생하고, 나머지는 초음속 영역의 팽창과정에서 발생한다. 노즐설계의 목적은 제한된 외면모양, 무게 및 비용 조건하에서 비행거리 및 적재 폭발력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의 팽창을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노즐은 보다 큰 체계인 추진기관의 종합적인 구성요소 중 하나이며, 그 체계를 고려하지 않고는 최적화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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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olid Rocket Motor Nozzles Space Vehicle Design Criteria(Chemical Propulsion)," NASA-SP-8115, June 1975. 

  2. McDonald, A.J. and Hedman, P.O., "Erosion of Graphite in Solid-Propellant Combustion Gases and Effects on Heat Transfer," AIAA Journal, Vol. 3, pp. 1250-1257, Jul., 1965. 

  3. Lewis, J.C., Floyd, L.J., and Cowlard, F.C., "A Laboratory Investigation of Carbon-Gas Reactions of Relevance to Rocket Nozzle Erosion," AGARD Conference Proceedings, No. 52, Feb. 1970. 

  4. Klager, K., "The interaction of the efflux of solid propellants with nozzle materials," Propellants and Explosives, Vol. 2, pp. 55-63, 1977. 

  5. Keswani, S.T., Andiroglu, E., Campbell, J.D., and Kuo, K.K., "Recession Behavior of Graphite Nozzles in Simulated Rocket Motors," Journal of Spacecraft, Vol. 22, No. 4, pp. 396-397, 1985. 

  6. Kuo, K.K. and Keswani, S.T., "A Comprehensive Theoretical model for Carbon-Carbon Composite Nozzle Recession," Combust. Sci. and Tech., Vol. 42, pp. 145-164, 1985. 

  7. Borie, V., Bruland, J., and Lengelle, G., "An Aerothermochemical Analysis of Carbon-Carbon Nozzle Recession in Solid-Propellant Rocket Motors," AIAA-88-3346, Jul.,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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