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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N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추력실 최적설계와 시험평가 (Part II: 추력실 길이변화에 따른 펄스모드 성능특성)
Test & Evaluation for the Configuration Optimization of Thrust Chamber in 70 N-class N2H4 Thruster (Part II: Pulse-mod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Chamber Length Vari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1, 2014년, pp.50 - 57  

정훈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종현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정수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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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N급 액체로켓엔진 개발모델의 추력실 최적설계형상 도출을 위한 지상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단일추진제급(순도: ${\geq}98.5%$) 하이드라진이 연소시험용 추진제로 선정되었고, 특성길이($L^*$) 2.79, 2.95, 그리고 3.13 m를 갖는 추력실에 대한 성능평가가 수행되었다. 시험조건 내에서의 촉매대 $L^*$ 증가는 추력기의 성능저하를 야기하는 것이 관찰되었으며, 개발모델의 펄스응답 성능이 현재 상용화되어 있는 하이드라진 추력기와 비교하여 우수한 것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round hot-firing test (HFT) was conducted to take out the optimal design configurations for the thrust chamber of 70 N-class liquid rocket engine under development. Monopropellant grade (purity: ${\geq}98.5%$) hydrazine was adopted as a propellant for the HFT, and three kinds of thru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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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상상태 연소모드 성능평가에 이어, 촉매대의 L* 변이에 따른 펄스모드 연소(pulse mode firing, PMF) 성능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고정된 연소실 길이에서 내경의 변화가 펄스모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연구가 Part I에서 다루어졌으며, 본 논문에서는 연소실의 길이를 시험변수로 적용한 성능평가 결과가 기술된다. 시험모델 별 추력실 압력 및 온도, 하이드라진 분해반응 결과, 추력, 임펄스 비트, 그리고 비추력 성능 등을 정량적으로 비교하고, 우주비행체 자세제어용 추력기의 중요 성능 변수인 펄스 응답성을 확인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정상상태 연소모드 성능평가에 이어, 촉매대의 L* 변이에 따른 펄스모드 연소(pulse mode firing, PMF) 성능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고정된 연소실 길이에서 내경의 변화가 펄스모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연구가 Part I에서 다루어졌으며, 본 논문에서는 연소실의 길이를 시험변수로 적용한 성능평가 결과가 기술된다.
  • 추력기 성능평가는 하단 촉매대의 길이 변화에 따라 정상상태 연소모드 및 펄스모드에 대해 수행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설계기준 추진제 공급압력인 2.41 MPa에서의 펄스모드 시험결과를 기술하기로 한다. 펄스주기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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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소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 기술 확보는 무엇을 통해 이루어졌나? 우리나라의 경우 다목적실용위성(KOMPSAT) 시리즈의 추진시스템 개발을 통해 소형급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제작‧조립‧시험 기술을 확보하 고는 있으나[6-8], 소형 액체로켓엔진의 원천적 설계개발 기술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팀은, 인공위성, 탐사선, 우주발사체 등과 같은 우주비행체의 주 엔진 (primary engine) 및 자세제어용 추력기로 적용 가능한 단일액체추진제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개발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자세제어시스템에 사용되는 추력기는 어떤 특성이 중요한가? 우주비행체의 자세제어시스템(attitude control system, ACS)으로 사용되는 추력기의 경우 펄스 모드에서의 응답특성과 재현성이 매우 중요하므로 개발엔진의 펄스 응답성능을 확인하였다. 정체실의 정상상태 압력을 기준으로 정리한 시험 모델 별 결과가 Table 5에 보여지고 있다.
하이드라진 추력기의 성능이 추력실 내부 촉매와 추진제의 분해반응 특성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 까닭은 무엇인가? 유량제어밸브(flow control valve, FCV) 및 추력실 조립체(thrust chamber assembly, TCA: 열차폐관, 추진제 주입관, 인젝터, 추력실, 노즐 등) 로 구성되는 하이드라진(N 2 H 4 ) 추력기는 추진제의 자발분해에 의해 생성된 고온‧고압의 기체가 축소-확대(converging-diverging) 노즐을 통해 분출됨으로써 추력을 발생시킨다. 때문에, 추력기의 성능은 추력실 내부에서의 촉매와 추진제의 분해반응 특성에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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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utton, G.P. and Blblarz, O., Rocket Propulsion Elements, 7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pp. 282-308, 2001. 

  2. Price, T.W. and Evans, D.D., "The Status of Monopropellant Hydrazine Technology," NASA Technical Report 32-1227, 1968. 

  3. Parker, J.M., Thunnissen, D.P., Blandino, J.J., and Ganapathi, G.B., "The Preliminary Design and Status of a Hydrazine MilliNewton Thruster Development," 35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Los Angeles, CA, USA, AIAA 99-2596, June 1999. 

  4. Kesten, A.S., "Analytical Study of Catalytic Reactors for Hydrazine Decomposition," NASA UARL H910461-38, 1969. 

  5. Makled, A.E. and Belal, H., "Modeling of Hydrazine Decomposition for Monopropellant Thrusters,"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erospace Sciences and Aviation Technology, Kobry Elkobbah, Cairo, Egypt, ASAT-13-PP-22, May 2009. 

  6. Kim, J.S., Lee, K.H., Han, C.Y., Jang, K.W., and Choi, J.C., "Design and Integration of STM Propulsion System for LEO Observation Satellite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1, No. 8, pp. 115-124, 2003. 

  7. Kim, J.S., "Hot-fire Tes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Small Liquid-monopropellant Thrusters under a Vacuum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8, No. 4, pp. 84-90, 2004. 

  8. Kim, J.S., Park, J., Kim, S., and Jang, K.W., "Test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Small Liquid-monopropellant Rocket Engines," 42nd Joint Propulsion Conference, Sacramento, CA, USA, AIAA 2006-4388, July 2006. 

  9. Kim, J.H., Jung, H., and Kim, J.S., "Steady-state Thrust Characteristics of Hydrazine Thruster for Attitude Control of Space Launch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6, No. 6, pp. 48-55, 2012. 

  10. Jung, H., Kim, J.H., Kim, J.S., and Bae, D.S., "Pulse-mode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 Small LRE for the Precise 3-axes Control of Flight Attitude in SL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1, pp. 1-8, 2013. 

  11. Jung, H., Kim, J.H., and Kim, J.S., "Test and Evaluation of a 70 N-class Hydrazine Thruster for Application to the Precise Attitude Control of Space Vehicles," 49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San Jose, CA, USA, AIAA 2013-3987, July 2013. 

  12. Kim, J.H., Jung, H., and Kim, J.S., "Effects of Characteristic Length Variation for Thrust Chamber on the Hot-fire Performance of Hydrazine Thrus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To be published, 2014. 

  13. DOD(USA), "Performance Specification (Propellant, Hydrazine)," MIL-PRF-26536F, 2011. 

  14. Kam, H.D., Kim, J.S., and Bae, D.S., "Performance Analysis and Configuration Design of the Thruster Nozzle for Ground-firing Test and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6, No. 2, pp. 10-16, 2012. 

  15. Legge, H. and Dettleff, G., "Pitot Pressure and Heat-Transfer Measurements in Hydrazine Thruster Plumes," Journal of Spacecraft, Vol. 23, No. 4, pp. 357-362, 1986. 

  16. AIAA, Fire, Explosion, Compatibility, and Safety Hazards of Hypergols-Hydrazine, AIAA, Reston, VA, USA, AIAA SP-084-1999, pp. 11-36,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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