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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울산 및 경남 소재 물리치료(학)과 임상실습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Physical Therapy Students with the Clinical Training Programs in Busan, Ulsan, and Gyongnam 원문보기

대한고유수용성신경근촉진법학회지 = Journal of Korea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 Association, v.12 no.2, 2014년, pp.71 - 80  

남건우 (춘해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  하미숙 (춘해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to establish effective clinical training programs by identifying various factors that influence the satisfaction of physical therapy students with those programs. Methods: The study subjects were 205 students from six colleges (two 4-yea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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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서 물리치료(학)과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임상실습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Kang(2003), Kim(2007), Jeon(2009)의 선행연구에 착안하여 실습 전 준비, 실습 프로그램, 실습기관, 실습지도, 그리고 학생 태도 총 5항목에서 임상실습 교육관련 특성과 임상실습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을 통해, 임상실습 프로그램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물리치료학 전공 학생의 임상실습 프로그램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임상실습 프로그램의 확립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부산, 울산 및 경남 소재의 대학의 물리치료(학)과 전공 학생들의 임상실습 프로그램 시행 현황과 학생 만족도를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인 병원 임상실습의 방안을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조사 대상자를 부산, 울산 및 경남지역에 소재한 대학 물리치료(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물리치료(학)과 대학마다 실습병원 및 실습기간, 횟수 등이 상이하고 병원 임상실습 전 시행되는 교육정도와 학년별 교육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임상실습 만족도의 객관적 비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를 통해서 물리치료(학)과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임상실습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Kang(2003), Kim(2007), Jeon(2009)의 선행연구에 착안하여 실습 전 준비, 실습 프로그램, 실습기관, 실습지도, 그리고 학생 태도 총 5항목에서 임상실습 교육관련 특성과 임상실습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을 통해, 임상실습 프로그램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한계상황에 대한 개선점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는 현재 물리치료(학)과 임상실습 프로그램의 교육 현황과 만족도를 파악하고 임상실습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학교 교육과정과 임상 의료기관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임상실습 프로그램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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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환경에서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전공이론과 임상실습과의 차이로 인한 환경에 대한 부적응, 학생의 수준에 맞는 체계적 교육의 부족 등으로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으며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기도 한다(Cho, 1992; Kim, 1998). 이는 임상 실습기관 및 임상실습 지도자의 임상실습 학생의 실습에 대한 명확한 지도 방침이나 실습지침서와 실습상의 업무 범위에 대하여 표준화된 실습 기준 평가 방법 등이 제시된바 없이 임상실습 기관이나 임상 실습 지도자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현장실습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Lee, 1996; Shim, 2000). 그리고 임상실습 현장은 완전히 통제될 수 없는 환경에 의해 학생들은 예상치 못한 사건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고(Shin & Im, 2010), 임상실습 교육에 회의를 느끼거나 흥미를 잃는 일이 있을 수 있으며 기대에 어긋나는 임상실습 경험으로 위축해지거나 좌절할 수도 있다(Kang, 2010; Kim, 2003).
우리나라 물리치료(학)과 교육과정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우리나라 물리치료(학)과 교육과정은 3년제와 4년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교양 교육, 전공 이론교육 및 임상실습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물리치료사를 양성 및 배출하고 있다.
물리치료 임상실습 교육이란 무엇인가? KPTA(2010)는 물리치료 임상실습 교육은 물리치료사 양성기관에서 행하는 교육과정의 한 중요한 부분으로서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한 학생이 지도 물리치료사의 지도하에 관찰, 참관 및 실제 치료를 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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