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1 no.2, 2013년, pp.13 - 22
조남정 (한려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정준성 (한려대학교 물리치료학과)
Purpose :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hat get a cut above clinical practice effect through satisfaction of clinical training, practical training, content, oversight of training and evaluation system. Clinical training consists of part of university in Gwang Ju and Jeon nam. Method : The target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에게 있어서 임상 실습현장이 주는 스트레스의 원인? | 하지만 학생들에게 있어서 임상 실습현장은 이론과 이상을 추구하던 학교생활에서 완전히 통제제 할 수 없는 낯선 환경과 예상치 못한 사건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어(Reider와 Riley-Giomariso, 1993), 실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래서 이론과 현장실습과의 차이에서 오는 당황스러움과 혼란, 대인 관계에서의 경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전문지식의 부족, 환경에 대한 적응, 과제물들로 어려움을 겪으며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전화연, 1984). | |
임상실습 교육의 역할은? | 임상실습 교육은 임상에서 환자에게 양질의 물리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실무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직업인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고성진 등, 2011). | |
임상실습 경험이 전문직 교육의 심장으로 묘사되는 이유는? | 임상실습 경험은 학생들이 지식을 통합하고 전문직 역할을 사회화 하고 전문직 가치를 습득하기 때문에 전문직 교육의 심장으로 묘사되고 있다(강정희, 1989). 병원 임상실습의 경험은 학교에서의 강의를 통한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과의 접목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이러한 통합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한다(박대성과 남건우, 2007). |
강정희(1989). 간호학생의 분만실 실습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대한간호학회지, 19(2), 203 -211.
강현옥(2010).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고성진, 강세식, 김창수 등(2011). 방사선과 학생 임상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방사선기술과학회지, 34(4), 287-296.
김선엽, 김지혁, 송주영 등(2004). 물리치료과학생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11(3), 71-84.
김선환(2007). 사회복지 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대성, 남건우(2007). 응급구조과 학생의 성취동기와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상관성 연구. 한국응급구조학회지, 11(3), 47-64.
박소미(2012). 응급구조학 전공 학생의 병원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향숙, 노종수, 차정진 등(2010).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따른 전공 취업에 대한 인식 변화.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8(1), 107-121.
전화연(1984). 임상실습시 간호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분석적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효경, 장은진(2011). 치기공과 재학생의 성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조사에 관한 연구. 대한치과기공학회지, 33(1), 103-112.
최병욱(1996). 일부 물리치료학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연구. 대한물리치료학회지, 3(3), 339-350.
한수정(2000).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와 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1), 132-146.
Flanagan JC(1954). The critical incident technique. Psychol Bull, 51(4), 327-358.
Hayes KW, Huber G, Rogers J, et al(1999). Behaviors that cause clinical instructors to question the clinical competence of physical therapist students. Phys Ther, 79(7), 653-667.
Simpson Ej(1966).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objectives in the psycho motor domain. Rockville, ERIC.
Styles, MM(1989). On specialization in Nursing: toward a New Empower ment. Kansas city, American Nurse Foundation, Inc, 1989.
Reider JA, Riley-Giomariso O(1993).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of their clinical nursing leadership experience. J Nurs Educ, 32(3), 12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