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광주·전남 지역의 물리치료학 전공 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도
A Study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for the Students in the Depart of Physical Therapy Located in Gwang-ju and Jeonna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1 no.2, 2013년, pp.13 - 22  

조남정 (한려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정준성 (한려대학교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hat get a cut above clinical practice effect through satisfaction of clinical training, practical training, content, oversight of training and evaluation system. Clinical training consists of part of university in Gwang Ju and Jeon nam. Method : The targe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해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높이려는 여러 가지 요인을 조사하는 연구가 이루어져 왔지만 임상에 관련된 다른 분야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한 수준이다. 따라서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및 실습기간 및 내용, 실습생 관리 및 평가 방식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보다 나은 임상실습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광주와 전남지역의 일부 대학을 중심으로 실습 당사자인 학생들이 인식하는 관련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재학생중 임상실습을 다녀온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개선점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광주·전남 지역의 3·4학년의 물리치료학과 전공 학생들의 자기 기입을 통해 만족도를 조사 하였으며, 만족도는 3점 만점의 기준으로 전반적인 만족도는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에게 있어서 임상 실습현장이 주는 스트레스의 원인? 하지만 학생들에게 있어서 임상 실습현장은 이론과 이상을 추구하던 학교생활에서 완전히 통제제 할 수 없는 낯선 환경과 예상치 못한 사건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어(Reider와 Riley-Giomariso, 1993), 실습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래서 이론과 현장실습과의 차이에서 오는 당황스러움과 혼란, 대인 관계에서의 경험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전문지식의 부족, 환경에 대한 적응, 과제물들로 어려움을 겪으며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전화연, 1984).
임상실습 교육의 역할은? 임상실습 교육은 임상에서 환자에게 양질의 물리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실무경험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직업인의 현실을 직접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고성진 등, 2011).
임상실습 경험이 전문직 교육의 심장으로 묘사되는 이유는? 임상실습 경험은 학생들이 지식을 통합하고 전문직 역할을 사회화 하고 전문직 가치를 습득하기 때문에 전문직 교육의 심장으로 묘사되고 있다(강정희, 1989). 병원 임상실습의 경험은 학교에서의 강의를 통한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과의 접목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이러한 통합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한다(박대성과 남건우,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정희(1989). 간호학생의 분만실 실습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대한간호학회지, 19(2), 203 -211. 

  2. 강현옥(2010).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실습 만족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고성진, 강세식, 김창수 등(2011). 방사선과 학생 임상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방사선기술과학회지, 34(4), 287-296. 

  4. 권미지(2002). 임상실습 지도자의 효율성 조사와 임상평가도구 개발. 대한물리치료학회지, 14 (1), 177-186. 

  5. 김선엽, 김지혁, 송주영 등(2004). 물리치료과학생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 11(3), 71-84. 

  6. 김선환(2007). 사회복지 현장실습이 사회복지전공생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김영숙(2000).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교육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보건학회지, 13 (1), 147-160. 

  8. 박대성, 남건우(2007). 응급구조과 학생의 성취동기와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상관성 연구. 한국응급구조학회지, 11(3), 47-64. 

  9. 박소미(2012). 응급구조학 전공 학생의 병원 임상실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신성규, 임인철(2010). 방사선학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와 관련요인. 한국콘텐츠학회지, 10(9), 276-284. 

  11. 이향숙, 노종수, 차정진 등(2010).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따른 전공 취업에 대한 인식 변화.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8(1), 107-121. 

  12. 전화연(1984). 임상실습시 간호학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분석적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정점숙(2012).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기주도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의 매개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8(1), 53- 61. 

  14. 정효경, 장은진(2011). 치기공과 재학생의 성별에 따른 임상실습 만족도 조사에 관한 연구. 대한치과기공학회지, 33(1), 103-112. 

  15. 최병욱(1996). 일부 물리치료학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에 대한 연구. 대한물리치료학회지, 3(3), 339-350. 

  16. 한수정(2000). 임상실습 시 간호학생이 지각하는 힘 북돋우기와 실습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6(1), 132-146. 

  17. Flanagan JC(1954). The critical incident technique. Psychol Bull, 51(4), 327-358. 

  18. Hayes KW, Huber G, Rogers J, et al(1999). Behaviors that cause clinical instructors to question the clinical competence of physical therapist students. Phys Ther, 79(7), 653-667. 

  19. Simpson Ej(1966).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objectives in the psycho motor domain. Rockville, ERIC. 

  20. Styles, MM(1989). On specialization in Nursing: toward a New Empower ment. Kansas city, American Nurse Foundation, Inc, 1989. 

  21. Reider JA, Riley-Giomariso O(1993).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of their clinical nursing leadership experience. J Nurs Educ, 32(3), 1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