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코발트 전해질의 최신 연구동향 및 전망
Cobalt Redox Electrolytes in Dye-Sensitized Solar Cells : Overview and Perspectives 원문보기

Current photovoltaic research = 한국태양광발전학회논문지, v.2 no.1, 2014년, pp.18 - 27  

권영진 (신소재화학과, 고려대학교) ,  김환규 (신소재화학과, 고려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e-sensitized solar cells (DSSCs), developed two decades ago, are considered to be an attractive technology among various photovoltaic devices because of their low cost, accessible dye chemistry, ease of fabrication, high power conversion efficiency, and environmentally friendly nature. A typical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코발트 전해질 기반의 염료감응 태양전지는 13%에 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높은 에너지 변환효율을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본 총설에서는 현재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코발트 전해질의 특징과 최신 연구동향 등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총설에서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코발트 전해질의 특징과 연구동향 등을 살펴보았다. 코발트 전해질은 금속전극과의 부식성이 없어 장기적으로 안정하며, 빛 흡수 영역대가 넓지 않고 산화 환원 에너지 준위가 조절 가능하여 높은 개방전압(Voc)을 얻을 수 있어 궁극적으로 고효율·장기안정성의 염료감응 태양전지가 제작가능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발트 전해질이 I-/I3-전해질을 대체할 유력한 전해질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I-/I3-전해질을 대체할 유력한 전해질 중 코발트 전해질이 주목받고 있다. 코발트 전해질의 경우 I -/I3-전해질보다 가시광선 영역에서 빛 흡수영역대가 작고 다양한 리간드와 전자주개 또는 받개 그룹 도입을 통해 전해질의 산화·환원 에너지 준위를 원하는 데로 조절하여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Fig. 4)16).
아이오딘 전해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코발트 착물 커서 어떤 문제가 나타나는가? 하지만 2003년부터 2009년까지 Online database (Web of Science)에 등록된 염료감응 태양전지 관련논문은 거의 2700편이 넘었지만 코발트 전해질을 주제로 발표된 논문은 7년 동안 연간 한 편 정도만 발표되었다20). 그 이유는 첫째, TiO2 전도대(Conduction Band)에 주입된 전자와 산화된 3가 코발트 착물간의 재결합 현상(ChargeRecombination)이 나타났으며, 둘째, 아이오딘 전해질에 비해 상대적으로 코발트 착물이 크기 때문에 TiO2 기공 사이를 통과하지 못해 발생하는 물질수송(mass transport)의 한계점과 전해질의 낮은 확산계수로 인해 발생하는 전자 수송의 문제점이 나타났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던 중에 2009년 Hagfeldt 연구팀에서 D-π-A 구조를 가진 새로운 개념의 유기 염료가 개발되었는데 긴 알콕시(Alkoxy) 사슬 치환기를 전자주개 그룹에 결합한 D35 유기 염료를 아이오딘 전해질에 적용 하였더니6%의 에너지 변환효율을 보고하였다21).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코발트 전해질의 문제점은? 코발트 전해질은 금속전극과의 부식성이 없어 장기적으로 안정하며, 빛 흡수 영역대가 넓지 않고 산화 환원 에너지 준위가 조절 가능하여 높은 개방전압(Voc)을 얻을 수 있어 궁극적으로 고효율·장기안정성의 염료감응 태양전지가 제작가능하다. 하지만 TiO2 광전극 표면과 코발트 전해질간의 전자 재결합(Recombination)으로 인한 전류값 손실이 크고 코발트 착물의 물질수송(mass-transport)의 한계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