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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개발공정의 기술능력이 R&D 매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 성장단계별 정부지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echnology capability of product development process on R&D sales performanc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government support by the growth stage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2 no.4, 2014년, pp.235 - 259  

김선영 (홍익대학교) ,  배국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기술사업화분석실) ,  박상문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  최윤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기술사업화분석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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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또는 신기술의 개발은 기업의 생존과 직결한 문제로써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심화하는 경쟁 속에서 성과 창출과 향상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에 비해 규모와 보유자원 등의 한계를 가지므로 국가에서 는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제공한다. 조직수명주기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성장단계별로 기업의 한계와 애로사항이 다르므로 차별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011년 중소기업기술통계'에 응답한 2,575개 기업 자료를 대상으로 기술개발공정의 기술능력 수준과 편차가 R&D 매출성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기술능력 수준은 R&D 매출성과에 정(+)의 영향을 끼쳤다. 또한, 기술능력의 편차와 R&D 매출성과간에 관계를 정부지원이 조절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정부지원이 기술수준이 R&D 매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성장단계별로 다르게 조절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실증 분석 결과 성장단계별로 조절효과가 유의적으로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연구의 이론적인 시사점은 성장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단순한 역학관계를 떠나 좀 더 실제로 복잡한 중소기업 환경을 직시할 수 있는 현실적인 인과 모형을 제시하였고, 따라서 다양성을 다각적인 방법으로 측정하여 연구변수로 활용해야하는 당위성을 마련하였다. 또한 실무적 시사점은 성장단계별 정부지원에 대한 정책을 차별적으로 수립할 수 있고, 각자 다른 성장단계에 있는 중소기업으로 하여금 맞춤식의 정책을 순응하도록 하여 정부지원금의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w product or new technology developments are directly linked to a firm's survival and thus their performance and improvement are gaining attention in the midst of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and aggravating competition. However, despite SMEs' significance in the national economy, they 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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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기술능력의 수준과 편차가 R&D에 의한 매출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성장단계, 즉 시장도입기, 성장기, 성숙 기 등의 단계마다 정부지원의 횟수와 총액이 이들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알아보았다.
  • 그러므로 중소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제품개발공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역량의 수준과 편차가 연구개발에 의한 매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 특히, 성장단계에 따라 정부지원 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검증함으로써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 기술능력의 수준만 R&D 매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그 편차, 즉 제품개 발공정의 특정 분야에 집중하느냐 여러 분야에 걸쳐 고르게 기술역량을 보유하느냐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로 정부지원이 어떻게 기술능력과 R&D에 의한 매 출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기획에서부터 상업화에 이르기는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전체 기술능력 수준이 R&D 매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다음의 가설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1) 여기서 x는 연속형 독립변수, z는 연속형 조절변수 Di과 D2는 범주형 조절 변수이다.
  • 가설1: 제품개발공정의 기술능력 수준이 높을수록 연구개발에 의한 매출이 증가 할 것이다.
  • 가설2: 제품개발공정의 기술능력 편차가 작을수록 연구개발에 의한 매출이 증가 할 것이다.
  • 가설3: 기업의 성장단계별로 정부지원은 제품개발공정의 기술능력과 연구개발에 의한 매출성과 간에 관계를 다르게 조절할 것이다.
  • 제품(상품) 기획능 력, 디자인 능력, 신기술(신제품)개발 능력, 제품 설계능력, 부품 및 공정설계 능력, 시 험, 검사능력, 제조(가공) 능력, 생산관리능력, 유지⋅보수 능력, 개발기술의 사업화 능 력 등 10개 기술요소를 제시하였다. 세계 최고 기술능력을 100이라고 가정하고 이에 대 비 기술능력 수준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작성한 기술요소별 기술능력의 평균은 기술역량의 수준을, 기술능력들 간에 분산은 기술역량의 편차를 측정하기 위한 대리변 수로 사용했다.
  • (2010)은 탐색과 선별, 실행, 학습 역량으로 구성된 기술관리 역량(technology management capability)이 신제품개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사실을 밝혔다. 요약하자면,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제품개발공정에서 시행되는 관련 활동의 역량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전체 기술능력의 수준이 높을수록 성과가 높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본 연구에서도 기획에서부터 상업화에 이르기는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전체 기술능력 수준이 R&D 매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다음의 가설을 제시한다.
  • 셋째, 기술능력의 수준과 편차는 10개 요소의 평균과 분산을 활용하여 측정했다. 이는 제품개발공정의 모든 기술능력이 동일한 중요성을 가진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모든 기업에 제품개발공정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없다는 Cooper(1983)의 연구를 반영하 면 기업특성, 예를 들면 성장단계, 산업, 주력 시장 등에 따라 요소의 중요도가 달라질 수 있다.
  • 최근, 기술혁신을 프로세스나 시스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기술경영 전반활동의 활용도와 성과의 관계를 살펴보는 연구가 보고된다. 즉, 제품개발공정에서 시행되는 관련 활동의 역량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전체 기술능력의 수준이 높을수록 성과가 높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리고 공정의 국면(phase)은 긴밀히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므로 성과를 향상하려면 일련의 활동을 조율해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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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개발공정에서 성과를 향상하기 위한 방안은? 즉, 제품개발공정에서 시행되는 관련 활 동의 역량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전체 기술능력의 수준이 높을수록 성과가 높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그리고 공정의 국면(phase)은 긴밀히 연결되어 상호작용하므로 성과를 향상하려면 일련의 활동을 조율해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요약하면, 제품 개발공정의 전반적인 기술역량의 수준과 역량 간에 편차가 연구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늘고 있다.
연구개발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까닭은? , 2009; Schilling and Hill, 1998). 신제품 또는 신기술의 성공은 기업의 수익을 증가시켜서 성장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생존 가능성을 높여주므로 연구개발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조영란 외, 2012). 그러나 통신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시장의 경계가 허물어져 소비자의 욕구(needs) 수준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세분화하고 다양화되었으며, 기술의 빠른 발전 속도는 제품 수명 주기(product life cycle)를 단축했다(Griffin, 2002; Cooper and Kleinschmidt, 1991).
신제품 또는 신기술의 성공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로 증명된 예시는? 많은 산업에서 빠르고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는 능력은 기업을 성 공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 예로 컴퓨터, 전기통신, 자동차, 소비자 가전 등의 산업에서 대다수 기업이 매출의 50% 이상을 최근 5년 동안 새롭게 출시한 제품에 의존한다(Barczak et al., 2009; Schilling and Hil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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