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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마찰교반용접된 7075-T651 알루미늄 판재의 피로균열전파의 거시적 및 미시적 관찰
Marco and Microscopic Observations of Fatigue Crack Growth in Friction Stir Welded 7075-T651 Aluminum Alloy Plates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8 no.2, 2014년, pp.62 - 69  

공유식 (부경대학교 A+ LINC 사업단) ,  김선진 (부경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order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rco and microscopic observations of fatigue crack growth in friction stir welded (FSWed) 7075-T651 aluminum alloy plates, fatigue crack growth tests were performed under constant amplitude loading condition at room temperature with three dif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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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075-T651 알루미늄 판재를 맞대기 마찰교반용접을 수행하고, 그 마찰교반용접된 용접부재로부터 LT 방향의 3가지 다른 최기균열 위치에서의 CT 시험편을 채취하여, 상온에서 일정진폭하중하의 피로균열전파 실험을 수행하였다. 즉,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은 마찰교반용접부의 정중앙에서 용접선과 평행 하게 균열이 전파하는 시험편(WM-CL로 명명), 마찰교반용접부의 하단, 즉 숄더부 끝에서 용접선과 평행하게 초기균열이 전파하는 시험편(HAZ-CL로 명명) 그리고 모재에서 채취한 시험편(BM-CL로 명명)에 대한 3가지의 다른 초기균열위치가 피로 균열전파 거동에 거시적 및 미시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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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교반용접이란?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FSW)은 1991년 영국 용접연구소에서 개발된 고상용접 프로세스로, 비소모성 회전공구를 이용하여 재료를 교반 일체화한다고 하는 새로룬 원리를 이용한 접합 방법이다.1) 이 용접법은 특히 용융이나 응고 등에 의한 균열이나 기공의 발생이 적고, 용접변형이 적다는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 오늘날 철도차량, 선박, 자동차, 항공우주 등의 수송기기를 중심으로 많은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피로파괴가 안전성 및 신뢰성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경우 어떠한 접근방법이 필요한가? 철도차량, 선박, 자동차, 항공우주 등의 수송기기 부품에 대한 마찰교반용접 부재의 실제적 적용에 있어서는 필연적으로 반복하중에 의한 피로의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피로파괴가 안전성 및 신뢰성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마찰교반용접부재의 피로 특성에 대한 변동성을 고려한 확률·통계적방법을 활용한 신뢰성공학적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마찰교반용접의 장점은?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FSW)은 1991년 영국 용접연구소에서 개발된 고상용접 프로세스로, 비소모성 회전공구를 이용하여 재료를 교반 일체화한다고 하는 새로룬 원리를 이용한 접합 방법이다.1) 이 용접법은 특히 용융이나 응고 등에 의한 균열이나 기공의 발생이 적고, 용접변형이 적다는 등의 여러 가지 장점이 있어 오늘날 철도차량, 선박, 자동차, 항공우주 등의 수송기기를 중심으로 많은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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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W. M. Thomas, E. D. Nicholas, J. C, Needham, M. G. Church, P. Templesmith, and C. J. Dawes, "Friction Stir Butt Welding", International Patent Appl. No. PCT/GB92/02203 and GB Patent Appl. No. 9125978.8; December 1991. US Patent No. 5,460,317; October 1995. 

  2. R. S. Mishra and Z. Y. Ma, 2005, "Friction Stir Welding and Processing",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R50, pp. 1-78. 

  3. Friction Welding Working Group, 2006, "Friction Welding Technology", Ilgan-gongup-shinmun-sa, pp. 176-264. 

  4. C. O. Kim and S. J. Kim, 2011, "Effects of Welding Condition on Tensile Properties of Friction Stir Welded Joints of Al-7075-T651 Pl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5, No. 2, pp. 61-68. 

  5. C. O. Kim, H. J. Sohn and S. J. Kim, 2011, "Effects of Welding Condition on Hardness and Microstructure of Friction Stir Welded Joints of Al-7075-T651 Pl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5, No. 3, pp. 58-64. 

  6. Y. H. Jeong and S. J. Kim, 2013, "Spatial Randomness of Fatigue Crack Growth Rate in Friction Stir Welded 7075-T651 Aluminum Alloy Welded Joints", Transaction of Korean Society for Mechanical Engineers, Vol. 37, No. 9, pp. 1109-1116. 

  7. S. H. Ahn and S. J. Kim, 2013, "Statistical Distribution of Fatigue Crack Growth Rate for Friction Stir Welded Joints of Al7075-T65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7, No. 4, pp. 86-93. 

  8. H. J. K. Lemmem, R. C. Alderliesten and R. Benedictus, 2011, "Marco and Microscopic Observations of Fatigue Crack Growth in Friction Stir Welded Aluminum Joint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78, pp. 930-943. 

  9. ASTM E647-05, 2005,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ement of Fatigue Crack Growth Rates", Annual Book of ASTM Standards, Vol. 3.01, ASTM International. 

  10. S. S. Kim, C. G. Lee and S. J. Kim, 2008, "Fatigue Crack Propagation Behavior of Friction Stir Welded 7083-H31 and 6061-T651 Aluminum Alloy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478, pp. 56-64. 

  11. P. C. Paris and F. Erdogan, 1963, "A Critical Analysis of Fatigue Crack Growth Propagation", Transaction of ASME, Journal of Basic Engineering, Vol. 85, pp. 528-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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