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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의 구매후기 특성이 판매촉진 추구혜택과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urchase Reviews of Internet Shopping mall on Benefits Sought of Sales Promotion, Fashion Customer's Purchase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and Word-of-Mouth Intentio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6 no.1, 2014년, pp.79 - 90  

이수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modern society, not only have the Internet and e-commerce been progressed but they also made 'consumption patten' diverse. Despite the internet clothing market growth, there is critical a disadvantage, which is consumers is not able to wear the products presented via online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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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구매후기 특성을 구매후기의 개수, 글 길이, 사진, 보상, 내용, 구매후기의 최신성으로 분류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 제품 소비자가 지각하는 구매후기 특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나아가 구매후기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전략에 기여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연구들을 살펴보면 구매후기의 중요성과 그 정보속성을 파악하는 연구 위주로 전개되어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후기의 정보속성을 동의성, 과장성, 유용성, 순수성, 전문성, 신빙성, 순수성 등으로 유형화하여 그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을 연구하였다(Ji, 2005; Jo, 2009; Kim, 2011; Kim& Kim, 2003; Sim,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매후기정보 속성이 아닌 구매후기 특성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 구매행동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이라 사료되어 구매 후기 특성을 구매후기 개수, 글 길이, 사진, 구매후기 보상, 내용, 그리고 구매후기의 최신성으로 분류하여 구매후기 특성이 소비자의 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위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Kim(2010b), Yu(2010)의 연구를 참고하여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후기 특성이 판매촉진 추구혜택(정보 혜택, 오락 혜택, 금전 혜택, 편의 혜택), 구매만족,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 연구문제 4.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 구입 시 구매후기가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인터넷쇼핑몰에서 의류제품 구입 시 구매후기가 판매촉진 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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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의류쇼핑 시장의 단점? 2%의 증가를 보이며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고, 그 중에서도 인터넷 의류쇼핑 시장 규모는 10년 새에 1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인터넷 의류시장은 편의성, 합리성 등의 장점을 통한 시장규모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직접 입어보거나 경험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저 쇼핑몰이 제시하는 사진과 상품 정보만으로 제품을 구매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 때문에 소비자들은 지각된 위험을 줄이고 제품에 대한 구매 확신을 얻기 위해 같은 제품을 구매한 다른 소비자의 구매후기 정보를 제품구매의 결정여부에 참고하게 되었다.
현대사회 소비패턴은 무엇으로 인해 변화했는가? 현대사회는 인터넷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급증으로 소비패턴이 다양하게 변화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의 대표 형태? 현대사회는 인터넷의 발달과 전자상거래의 급증으로 소비패턴이 다양하게 변화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소비패턴 변화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National Statistical Office(NSO, 2013)에 의하면 인터넷 쇼핑몰은 현재 극심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평균 10% 이상 성장하고 있는 실태이며, ‘2012년 2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 쇼핑의 총 거래액’은 약 287조 430억 원으로 2011년 대비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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