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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가 패션제품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Online Review Writing Motives of Internet Shopping 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bout Fashion Merchandise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2, 2010년, pp.188 - 193  

구태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장수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online review writing motives of online shopping on repurchase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bout fashion merchandise.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279 people who had experience in online shopping. The data were analyzed by utiliz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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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의 구매후기와 관련한 선행연구(심완섭, 2007; Chatterjee, 2001; 김지영 외, 2008)에서는 소비자들이 작성한 구매후기를 본 후 소비자들의 행동이나 구매의도파악에 관한 연구였고, 구매후기와 온라인 구매후기를 작성하는 소비자들의 성향에 관련된 연구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구매후기 작성동기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인터넷 쇼핑몰이나 온라인 기업들의 마케팅 부분에 있어서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패션제품을 구매한 후 구매후기를 작성하는 동기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요인이 패션제품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이해하고, 온라인 기업들의 마케팅 부분에 관련하여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와 패션제품의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의 요인구조를 분석해보고,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소비자와 비작성소비자간의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가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패션제품을 구매한 후 구매후기를 작성하는 동기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요인이 패션제품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이해하고, 온라인 기업들의 마케팅 부분에 관련하여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와 패션제품의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의 요인구조를 분석해보고,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소비자와 비작성소비자간의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가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총425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먼저 응답이 부정확하거나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하였으며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패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없는 소비자를 제외하고 27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자들의 구매경험에 관한 정확한 내용을 이끌어내기 위해 구매한 인터넷 쇼핑몰의 이름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4.
  • [연구문제1].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의 요인구조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3].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요인이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2].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소비자와 비작성 소비자간의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뿐만 아니라 기존 유통 채널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이벤트, 사은품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소비자의 질문에 대한 신속한 답변, 주문에서 배달까지의 빠른 처리, 반품과 교환이 가능 하도록 하는 등 이전의 인터넷 쇼핑에서 발생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이은진, 홍병숙, 2006).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을 바탕으로, 온라인 구매후기 작성동기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 반대로 제품의 이미자가 부정적이면 잠재적인 고객을 유치할 수 없게 되고 가치가 열등하면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사용경험이 불만족스러우면 고객신뢰를 상실하여 고객이 이탈하게 된다고 하였다(이승주, 1999). 이처럼 온라인 쇼핑에서도 고객들이 작성한 구매후기가 소비자들의 재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쇼핑몰 기업들은 다양하고 넓어진 고객유치를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는가? 이로 인해 패션제품을 인터넷에서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 기업들은 다양하고 넓어진 고객유치를 위해 고객의 구매금액, 구매횟수, 최근 구매일 등을 기준으로 우수고객을 선정하고 고객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인터파크 쇼핑몰의 경우, 우수고객 7%가 전체매출의 65%를 차지하며 삼성몰 쇼핑몰에서도 1%의 우수고객이 20%의 매출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입소문이 무섭다”, 2003).
구매후기로 전달되는 내용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 이는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의 직·간접 경험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자신의 상업적 이익과 무관한 대화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 또는 과정을 말한다. 전달되는 내용들은 주로 사용해본 경험이며, 제품관련 정보, 조언, 불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근간이 되는 것이 구매후기이다(Chatterjee, 2001).
온라인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과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무엇인가? 온라인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과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마케팅 활동이 물리적 환경이 아닌 가상환경에서 이루어지며 언제 어디서라도 용이하게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찾고 물건을 구매하거나 판매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통신기술의 발달은 상거래에 있어 물리적 조건인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새로운 가상현실속의 시장을 창조하였다(박재옥, 안민영,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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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은미, 박은주. (2005). 서비스 품질과 쇼핑가치가 소비자 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50, 60대 여성소비자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43(10), 115-124. 

  2. 김경희. (2009). 인터넷 포털이미지가 장기지향성 소비자 만족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 9(8), 333-340. 

  3. 김재휘, 김현주. (2003). 심층개별 면접조사를 통하여 소비자들이 사용후기의 어떤점에 설득당하는가 연구결과 조사.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 pp. 2-69. 

  4. 김지영, 서응교, 서길수. (2008). 상품후기 작성자에 대해 상품후기 독자가 느끼는 유사성이 상품후기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정보학회지, 18(3), 67-90. 

  5. 김창열. (2007). Fast Food 기업의 친환경적 마케팅이 소비자의 구매.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호익. (2002). 인터넷쇼핑몰의 재방문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안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재옥, 안민영. (2003). 사이버쇼핑 이용자의 소비자특성에 따른 가상점포 평가기준. 한국의류학회지, 27(7), 789-799. 

  8. 박철, 이태민. (2006). 온라인 구전정보의 방향성과 유형이 구매영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 미국의 국제비교. 한국마케팅학회지, 21(1), 29-56. 

  9. 박현진, 전성률. (2003). 부정적 구전정보의 유형에 따른 구전효과의 차이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회지, 14(4), 21-44. 

  10. 백승록. (2005). 인터넷상의 소비자 구전활동 동기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지, 7(1), 73-93. 

  11. 심완섭. (2007). 국내인터넷쇼핑몰의 상품평 유형분류를 통한 제품평가 및 구매의도에 관한연구. 국제지역학회지, 11(1), 608-629. 

  12. 양윤, 백수원. (2003). 인터넷 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특성. 한국심리학회지, 4(2), 73-103. 

  13. 이승주. (1999). 초등학생의 체육활동 참여동기 척도개발의 구성적 타당성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인천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은영. (2004). 온라인구전수용과 확산과정에 대한 이중경로모형에 관한 연구: 구전구성요인과 커뮤니티 구성요인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5. 이은진, 홍병숙. (2006). 인터넷 쇼핑에서 지각된 실용적 가치와 서비스품질이 패션상품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 56(7), 46-57. 

  16. 이주희. (2005). 베이커리 이용자의 재구매의도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영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철선, 방석범. (2004). 쇼핑가치가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매개변수로서의 제품속성 중요도. 한국마케팅학회지, 19(2), 41-69. 

  18. 입소문이 무섭다. (2003, 5. 31). YTN뉴스. 자료검색일 2008, 10. 7, 자료출처 http://www.ytn.co.kr/news 

  19. 전우영, 정현주. (2006). 인터넷 쇼핑에서 사용후기가 제품에 대한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차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7(1), 113-129. 

  20. 최은영. (2004). 인터넷 쇼핑몰의 의류상품평 내용과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복식, 12(6), 984-998. 

  21. 홍종필. (2004). 구매제품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본 인터넷 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지각요인에 관한연구. 한국심리학회지, 5(3), 63-97. 

  22. 홍주빈. (1997). 淑女衣類賣場의 서비스 品質의 測定道具에 관한 硏究. 경영논총, pp. 25-50. 

  23. 프로슈머 마케팅사례. (2008, 10. 31). 네이버 블로그 뉴스. 자료검색일 2009, 3. 6,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totobbi?RedirectLog&logNo150037039472 

  24. Chatterjee, P. (2001). Online Review: Do Consumers Use Them?.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4), 129-133. 

  25. Morgan, R. M., & Hunt, S. D.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3),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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