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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naural Recording 기법을 이용한 다양한 철도차량의 Pass-by 소음의 성가심 분석
Analysis of Annoyance of Various Train Pass-by Noise Using Binaural Recording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4, 2014년, pp.289 - 298  

박범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고효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준홍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ss-by noises of various trains were recorded by binaural recorder. The measured noises were evaluated using a sound pressure level and psychoacoustic metrics objectively. To analyze a binaural effect on annoyance that can be caused by train noise, auditory experiments were performed. Through the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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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binaural방식으로 다양한 철도차량의 소음을 녹음하고 특성 분석 후 청감실험을 통하여 다양한 환경에서의 binaural 소음 측정 및 분석을 통한 성가심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동일한 음원에 대해 monaural과 binaural로 각각 녹음된 철도소음에 대한 성가심을 비교하였고 녹음각도가 0, 45, 90˚일 때 성가심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청감실험은 binaural 효과를 고려한 다양한 기준의성가심의 정도를 측정함을 목표로 수행하였다. 배경소음이 35 dB 이하인 실험실에서 고성능 헤드폰 (젠하이져 HD600)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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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에 의한 성가심의 원인을 규명하고 해소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자료가 매우 요구되는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는 환경부 고시 제 2010-73호 별표2에 소음레벨에 의해 철도소음을 명시된 소음한도에 의해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기준치 이내로 제시된 지역에서도 지속적으로 철도소음에 대한 민원이 발 생함으로써 법적인 dBA 산출량으로 평가하는 방법의 한계성이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철도차량에 의한 성가심의 원인을 규명하고 해소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자료가 매우 요구되고 있다.
순위법이란 무엇인가? 총 32명의 실험 참가자들(여:7, 남:25, 19~28세)에게 동일 차량에 대한 세 각도의 음원들을 무작위로 제시한 후 성가신 순서를 결정하게 하였다. 여기서 순위법(ranking method)이란 비교하고자 하는 두 개 이상 음원의 우열을 순위를 매겨 판정하는 실험방법이며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잘 이용되지만 상대적인 우열의 정보만을 얻을 수 있으며 전에 받은 자극을 잊어버리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실험참가자들이 판단한 성가심의 순위대로 가장 성가신 음원은 3점, 두번째 2점, 마지막은 1점을 부여하여 모든 참가자들의 응답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로 결과를 분석 하였다.
KTX의 경우 두 번째 충격소음 부분이 첫번째 충격소음보다 더 높은 값을 가지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측정각도에 따른 좌우 sharpness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인 경향은 loudness와 거의 유사하지만 KTX의 경우 차량이 측정지점을 빠져나가는 두 번째 충격소음 부분에서 첫 번째 충격소음보다 더 높은 값을 가지는 점이 특이하였다. 이는 측정지점으로 차량이 진입할 때 소리의 크기 자체는 크지만 오히려 나갈 때 더 날카로운 소리가 발생하며 고주파수 대역성분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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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ellet, C., Letourneaux, F., Poisson, F. and Talotte, C., 2006, High Speed Train Noise Emission: Latest Investigation of the Aerodynamic/rolling Noise Contribu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3, No. 3-5, pp. 535-546. 

  2. Schomer, D., 2000, Loudness-level Weighting for Environmental Noise Assessment, Acta Acoustica United with Acoustica, Vol. 86, No, 1, pp. 49-61. 

  3. Ma, H. and Yano, T., 2004, An Experiment on Auditory and Non-auditory Disturbances Caused by Railway and Road Traffic Noises in Outdoor Conditio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77, No. 3, pp. 501-509. 

  4. Fields, M., Dejong, G., Gjestland, T., Flindell, H., Job, S., Kurra, S., Lercher, P., Vallet, M., Yano, T., Guski, R., Felscher-Suhr, U. and Schumer, R., 2001, Standardized General-purpose Noise Reaction Questions for Community Noise Surveys: Research and a Recommend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42, No .4, pp. 641-679. 

  5. Yun, H. and Kim, J., 2005,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of Railway Noise Passing Urban Area, Journal of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21, No. 4, pp. 175-182. 

  6. Chun, H., Kim, D., Ko, J. and Chang, S., 2008, Jury Evaluation Test for Annoyance Response of KTX(Korea Train Express) and Ordinary Train Noi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3, pp. 355-344. 

  7. Zwicker, E. and Fastl, H., 1999, Psychoacoustics: Facts and Models, Springer 2n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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