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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4 no.2, 2014년, pp.55 - 66
김진모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종윤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조형제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Image warping is a technology to transform input images to be suitable for given conditions and has been recently utilized in changing face shape of characters in the field of movies or animation. Mesh warping which is one of warping methods that change shapes based on the features of face forms w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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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 워핑은 무엇인가? | 영상 워핑은 입력 영상을 주어진 조건에 적합하게 변형하는 기술로, 최근 영화나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캐릭터의 얼굴 형상을 변형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얼굴 특징을 기반으로 형상을 변형하는 워핑 방법 가운데 하나인 메쉬 워핑은 입력 영상에서 눈, 코, 입 주변의 사각형 모양의 메쉬 그룹을 형성하여 1:1정합시킴으로써 워핑 영상을 생성하는 방법이다. 이는 메쉬 제어점 좌표에 오차가 있거나 작은 면적의 메쉬로 세분화되어 생성된 경우 메쉬들의 경계 선분에서 결과 영상이 일그러지는 문제점이 있다. | |
메쉬 워핑의 단점은 무엇인가? | 이는 소스영상과 목적영상간의 정확한 대응관계를 정의하기 위하여 열과 행 단위로 두 번의 리샘플링 과정을 수행한다. 이때 제어점들의 대응관계가 부정확하거나 개수가 맞지 않을 경우 또는 메쉬의 면적이 작은 경우에 영상이 일그러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영상의 해상도만큼 두번의 리샘플링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연산량이 많아지고 처리속도가 비교적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 |
워핑 알고리즘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워핑은 입력 영상을 정해진 규칙과 패턴에 따라 변형 및 보간하는 과정으로 영상의 화소를 이동시켜 원하는 목적 영상으로 변형시킨다. 워핑 알고리즘으로는 어파인, 원근, 양선형 변환 등의 기하학적 변환에서 여러 매개변수를 제어하는 방법, 그리고 이를 응용한 메쉬 워핑과 필드 기반 워핑과 같은 특징 및 자유 형상기반 방법[5] 등이 있다. 특히, 얼굴 영상의 워핑은 표정의 변화를 가장 잘 나타내기 위하여 얼굴의 특징점들을 연결하여 사각형 형태의 메쉬로 표현하고 자유 형상 변형을 수행하여 워핑 영상을 생성하는 메쉬 워핑과 같은 방법이 주로 활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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