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매력성에 대한 지역주민 인식이 지역자긍심에 미치는 영향 -동래읍성역사축제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Perceived Attractiveness of Local Festival on the Esteem of Residents -Focusing on Dongnae Historical Festival-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역축제의 성공적 개최 및 사회문화적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대상으로 지역주민들의 축제에 대한 매력성, 축제만족도 및 지역자긍심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자료수집은 2013년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방문한 지역주민 22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역축제의 매력성은 지역주민의 축제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였으며, 축제만족은 지역주민들의 지역자긍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의 매력성 중에서 지역축제의 신기성과 재미성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축제의 내용성, 독특성, 편의성 등이 모두 지역주민의 만족을 유인하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도출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들이 논의되었다.
본 연구는 지역축제의 성공적 개최 및 사회문화적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대상으로 지역주민들의 축제에 대한 매력성, 축제만족도 및 지역자긍심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자료수집은 2013년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방문한 지역주민 22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역축제의 매력성은 지역주민의 축제만족에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였으며, 축제만족은 지역주민들의 지역자긍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의 매력성 중에서 지역축제의 신기성과 재미성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축제의 내용성, 독특성, 편의성 등이 모두 지역주민의 만족을 유인하는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도출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들이 논의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ttractiveness of local festival on local esteem of residents through the residents' satisfaction toward the festival. The survey was undertaken for four days during October 11 to 14 of 2013 in Dongnae, Busan. Two hundred twenty-three respondents were se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ttractiveness of local festival on local esteem of residents through the residents' satisfaction toward the festival. The survey was undertaken for four days during October 11 to 14 of 2013 in Dongnae, Busan. Two hundred twenty-three respondents were selected and invit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Results found a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local festival attractiveness and festival satisfaction. The study also indicated that local community residents' satisfaction toward the festival had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residents' local esteem. Among the attractiveness factors, it was revealed that novelty-seeking and entertainment were more powerful stimulators. Also, analysis indicated that program quality, uniqueness, and convenience were also important for attracting local residents toward the festival.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 we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ttractiveness of local festival on local esteem of residents through the residents' satisfaction toward the festival. The survey was undertaken for four days during October 11 to 14 of 2013 in Dongnae, Busan. Two hundred twenty-three respondents were selected and invit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Results found a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local festival attractiveness and festival satisfaction. The study also indicated that local community residents' satisfaction toward the festival had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residents' local esteem. Among the attractiveness factors, it was revealed that novelty-seeking and entertainment were more powerful stimulators. Also, analysis indicated that program quality, uniqueness, and convenience were also important for attracting local residents toward the festival.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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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동래읍성역사축제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매력성이 지역주민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한 후, 이러한 지역주민의 인식이 그들의 지역에 대한 자긍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 지역 축제에 대한 매력성이 지역주민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을 연장하고, 실무적으로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축제가 지역사회 활성화 및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수단으로서 그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지역에 대한 자긍심 강화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13년 제19회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방문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매력성이 축제만족 및 지역주민의 지역자긍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매력성이 축제만족과 지역자긍심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지역축제의 매력성은 5개 요인인 신기성, 독특성, 재미성, 내용성, 편의성으로 구성되어 방문객이 지역축제의 매력적인 유인요인에 이끌려 발현되는 동기를 지역축제의 매력성으로 간주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지역축제에 대한 매력성의 구성요소들이 축제만족의 동인으로서 유의한 선행요소가 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고, 또한 축제만족과 지역에 대한 자긍심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분석결과 지역주민들의 매력성에 대한 인식은 축제만족 및 지역자긍심의 동인으로서 매우 높은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지역축제 매력성은 축제에 대한 만족 및 지역에 대한 자긍심의 선행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이론적 근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자긍심을 측정하는 도구로 Rosenberg(1965)의 자긍심 척도 즉, 자아의 가치 및 존경심, 자기만족도, 자신감 등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소속집단에서의 가치를 중시하고 집단정체성을 갖게 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자긍심 측정에 있어서는 집단자긍심 척도가 사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어 왔다[16][17]. 본 연구에서는 자신이 속한 집단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집단자긍심을 근거로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지역축제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되면 지역에 대한 자부심이 크게 되고 지역에 계속 거주하고 싶고, 축제의 발전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지역축제에 대한 지역주민의 영향 지각에 대한 측정과 그 결과에 대한 향후 관리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축제로 진행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동래읍성역사축제를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매력성이 지역주민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한 후, 이러한 지역주민의 인식이 그들의 지역에 대한 자긍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 지역 축제에 대한 매력성이 지역주민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을 연장하고, 실무적으로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1: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동래읍성역사축제의 신기성이 높을수록 축제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가설 1-2: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동래읍성역사축제의 독특성이 높을수록 축제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가설 1-3: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동래읍성역사축제의 재미성이 높을수록 축제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가설 1-4: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동래읍성역사축제의 내용성이 높을수록 축제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가설 1-5: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동래읍성역사축제의 편의성이 높을수록 축제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가설 1: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동래읍성역사축제의 매력성이 높을수록 축제만족도는 높을 것이다.
가설 2: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축제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역에 대한 자긍심은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동래읍성역사축제의 매력성, 축제만족도및 지역자긍심을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축제만족도 평가항목 등을 참고하여 축제 매력성, 축제만족도, 지역자긍심의 측정문항들을 추출하였다. 동래읍성역사축제의 매력성과 관련된 구성요소로 신기성, 독특성, 재미성, 내용성, 편의성 등의 하부구성요소를 포함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은 연구모형에 대한 기존의 이론이나 사전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개념이나 요인을 추출하는 분석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축제매력성이나 지역자긍심 개면들의 경우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않은 개념이기 때문에 그리고 연구자에 따라 가감되어 이용되고 있어 측정변수들의 요인구조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고, 요인회전은 배리맥스(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여 아이겐 값(eigen value) 1 이상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제19회 동래읍성 역사축제 개최기간인 2013년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부산광역시 동래구 동래읍성 행사장에서 행사를 관람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조사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은 6명의 관광전공 학생들이 동래구 지역주민임을 확인하고 무작위로 응답자를 선정하여 조사내용을 설명하고 응답에 참여한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총 250명이 설문응답에 참여하였으며 최종분석에 활용된 표본은 223부이었다.
지역축제의 매력성의 구성요소 중 신기성은 4개 항목, 독특성 4개 항목, 재미성 4개 항목, 내용성 5개 항목, 편의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축제만족은 5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지역에 대한 자긍심은 축제에 대한 자랑스러움, 지역애착도, 축제발전의지 등 3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동래읍성역사축제를 대상으로 지역축제의 매력성이 축제만족과 지역자긍심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지역축제의 매력성은 5개 요인인 신기성, 독특성, 재미성, 내용성, 편의성으로 구성되어 방문객이 지역축제의 매력적인 유인요인에 이끌려 발현되는 동기를 지역축제의 매력성으로 간주하였다. 이에 따라 매력적 구성요소들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만족정도가 높을수록 지역축제에 대한 만족이 높을 것이며, 지역에 대한 자긍심 역시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지역축제의 매력성의 구성요소 중 신기성은 4개 항목, 독특성 4개 항목, 재미성 4개 항목, 내용성 5개 항목, 편의성 4개 항목으로 측정하였으며, 축제만족은 5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지역에 대한 자긍심은 축제에 대한 자랑스러움, 지역애착도, 축제발전의지 등 3개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동래읍성역사축제는 임진왜란 당시의 역사를 매개로 하여 축제의 이미지가 구성되어 있다. 축제참가자들에게 일탈의 장소로 동래읍성을 무대화하고 거리 퍼레이드를 통해 동래읍성역사축제를 시각화시켰다. 동래장터, 동래 읍성 장소에서 당시의 역사체험 및 일상적 삶 문화체험을 통하여 동래사람들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재생산하여 현재화시킨 축제라 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동래읍성역사축제의 매력성, 축제만족도및 지역자긍심을 측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축제만족도 평가항목 등을 참고하여 축제 매력성, 축제만족도, 지역자긍심의 측정문항들을 추출하였다. 동래읍성역사축제의 매력성과 관련된 구성요소로 신기성, 독특성, 재미성, 내용성, 편의성 등의 하부구성요소를 포함하였다. 각 측정항목들은 Likert 7점 척도로 측정 하여 1은 ‘전혀 그렇지 않다’, 4는 ‘그저 그렇다’, 7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제19회 동래읍성 역사축제 개최기간인 2013년 10월 11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부산광역시 동래구 동래읍성 행사장에서 행사를 관람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설문조사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은 6명의 관광전공 학생들이 동래구 지역주민임을 확인하고 무작위로 응답자를 선정하여 조사내용을 설명하고 응답에 참여한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설문조사에 대한 사전 교육을 받은 6명의 관광전공 학생들이 동래구 지역주민임을 확인하고 무작위로 응답자를 선정하여 조사내용을 설명하고 응답에 참여한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되었다. 총 250명이 설문응답에 참여하였으며 최종분석에 활용된 표본은 223부이었다. 분석은 SPSS 21 및 AMOS 21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가설검증이 이루어졌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에 앞서 각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분석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4]에 제시하였다.
총 250명이 설문응답에 참여하였으며 최종분석에 활용된 표본은 223부이었다. 분석은 SPSS 21 및 AMOS 21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으로 가설검증이 이루어졌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축제매력성이나 지역자긍심 개면들의 경우 선행연구에서 많이 다루지 않은 개념이기 때문에 그리고 연구자에 따라 가감되어 이용되고 있어 측정변수들의 요인구조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고, 요인회전은 배리맥스(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여 아이겐 값(eigen value) 1 이상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분석결과, 축제매력성 개념은 5개의 구성요소로 구분되었으며 축제만족은 1개, 지역자긍심 역시 1개 구성요소로 구분되었다.
성능/효과
[Figure 1]과 [Tabl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설 1-1을 검증한 결과 지역축제의 매력성 중 신기성이 높을 수록 축제만족도는 높을 것이라는 가설 검증결과, β=.447, C.R.=4.663으로 유의수준 α=.01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2 독특성은 축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검증결과 β=.402, C.R.=3.345로 유의수준 α=.01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3 매력성의 구성요소인 재미성은 축제만족에 β=.287, C.R.=2.879로 유의수준 α=.01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가설 1-4 매력성의 내용성 요소는 축제만족에 β=.326, C.R.=3.114로 유의수준 α=.01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 all variable are significant at level of α=.051-5 매력성의 편의성 요소는 축제만족에 β=.306, C.R.=4.036으로 유의수준 α=.01에서 유의한 영향을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설 2 축제 만족은 지역에 대한 자긍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결과, β=.646, C.R.=6.736으로 유의수준 α=.01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래읍성역사축제의 매력성을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축제 만족도 평가항목(접근성, 홍보안내, 행사내용, 축제상품, 음식, 연계관광, 편의시설)에 의한 방문객 만족도로 평가할 때, [Table 1]과 같이 우리나라 지역축제 전체평균에 비추어 전반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 상대적 매력성은 높은 것으로 보인다.
둘째, 지역주민이 인지하는 축제만족은 지역자긍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이 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만족도가 높아야 지역주민이 호응하고 이의 결과로 지역주민 들의 지역에 대한 자긍심이나 애향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축제의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지역축제의 매력성이 축제만족 및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동래읍성역사축제의 한정된 공간과 실증분석 결과를 다른 지역축제의 여러 유형에 일반화시키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2]와 같이 성별은 전체응답자 223명 중 여성이 137명이고 남성이 86명으로 나타났다. 연령별 분포는 40대가 81명, 50대 이상이 62명, 30대가 58명, 20대가 22명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Table 3]에서와 같이 각 구성개념의 Cronbach’s α계수는 신기성 .824, 내용성 .802, 재미성 .823, 편의성 .776, 독특성 .744, 축제만족 .692, 지역자긍심 .806으로 높게 나타나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지역축제에 대한 매력성의 구성요소들이 축제만족의 동인으로서 유의한 선행요소가 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고, 또한 축제만족과 지역에 대한 자긍심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분석결과 지역주민들의 매력성에 대한 인식은 축제만족 및 지역자긍심의 동인으로서 매우 높은 설명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지역축제 매력성은 축제에 대한 만족 및 지역에 대한 자긍심의 선행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이론적 근거를 확인할 수 있었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고, 요인회전은 배리맥스(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여 아이겐 값(eigen value) 1 이상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분석결과, 축제매력성 개념은 5개의 구성요소로 구분되었으며 축제만족은 1개, 지역자긍심 역시 1개 구성요소로 구분되었다.
신뢰성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바탕으로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지역축제 매력성과 축제만족, 그리고 지역에 대한 자긍심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모형 적합도는 CMIN/df=2.13, GFI=.902, AGFI=.898, CFI=.944, RMR= .058 등 부합지수들이 기준치를 상회하고 있어 적합도는 만족할 만한 것으로 할 수 있다.
요인별 분산설명력은 신기성이 19.8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내용성, 재미성, 편의성, 독특성 순으로 나타났다. 고유값(eigen value)은 모든 요인에서 1을 넘었다.
고유값(eigen value)은 모든 요인에서 1을 넘었다. 이상 분석된 결과를 종합한 결과 지역주민이 인식하고 있는 축제매력성, 축제만족 및 지역자긍심의 측정변수들은 전반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의 지역축제에 대한 매력성의 5개의 하위 구성요소들은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 정도도 높게 나타나고 있어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기성과 독특성은 그 영향정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축제기획를 구상할 때 이러한 신기성과 독특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지역주민이 인지하는 축제만족은 지역자긍심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이 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만족도가 높아야 지역주민이 호응하고 이의 결과로 지역주민 들의 지역에 대한 자긍심이나 애향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축제의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외래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두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지역주민이 즐기고 만족할수 있는 축제로 육성하는 것이 지역축제 원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외래관광객들도 유인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축제의 매력성은 지역주민들의 축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력성 중 신기성과 재미성 요인이 강력한 동기유발요인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역축제의 매력성은 지역주민들의 축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력성 중 신기성과 재미성 요인이 강력한 동기유발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선배 외(2012)의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비슷한 분석결과로서, 지역축제 방문객들은 지역축제 매력성 속성들 중 신기성과 재미성에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후속연구
또한 1회의 조사결과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에 결과의 신뢰성 해석에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본 연구 결과는 지역사회에서 지역축제를 개최할 때 지역주민들의 참여와 지지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지역자긍심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Jurowski 외 (1997)은 지역자긍심이 높은 주민일수록 관광의 경제적 영향과 사회적 영향을 긍정적으로, 환경적 영향은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결론적으로 지역자긍심이 높을 수록 관광영향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이었다[15]. 따라서 이러한 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연구대상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결과들이 도출되고 있으며, 본 연구대상인 축제를 개최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에 대한 검증연구가 필요하다.
지역주민의 지역축제에 대한 매력성의 5개의 하위 구성요소들은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 정도도 높게 나타나고 있어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기성과 독특성은 그 영향정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축제기획를 구상할 때 이러한 신기성과 독특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지역축제의 핵심요인인 콘텐츠와 행사내용을 알차게 구성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하며 이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축제행사의 구성과 내용, 그리고 운영에 있어서 신기성, 재미성, 독특성, 내용성 및 편의성 등에 차별성을 두어 축제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주민이 인식하는 지역축제의 매력성이 축제만족 및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동래읍성역사축제의 한정된 공간과 실증분석 결과를 다른 지역축제의 여러 유형에 일반화시키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또한 1회의 조사결과에 바탕을 두었기 때문에 결과의 신뢰성 해석에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축제는 지역이미지 개선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어떻게 기여하는 가?
지역축제는 지역의 특성있는 역사와 문화예술 등 콘텐츠를 소재로 이벤트 및 축제 개최를 통해 지역축제를 관광상품화함으로써 지역이미지 개선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축제는 지역주민들의 소득증대, 고용창출, 지역관광산업 활성화 등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지역주민의 자긍심 고취 및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많은 여가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애향심을 고취시키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지역축제의 매력성 요인과 관련되는 것은 무엇인가?
지역축제의 매력성은 관광객들이 축제를 자발적으로 찾아가는 동기유발이나 선택속성 요인과 관련되는데[6][7][8], 축제방문객의 경우는 관광객 자신의 마음속에 동기나 욕구가 생겨 관광객들이 스스로 관광목적지인 축제장을 방문하는 자발적 유인요인(pull 요인)보다는 축제 자체가 유발하는 비자발적 유인요인(push 요인)에 더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과거 선행연구들에서 많이 거론되는 대표적인 축제방문 동기유발요인으로 신기성 (novelty), 독특성(uniqueness), 재미성(excitement), 내용성(contents), 편의성(convenience) 등이 많이 거론되고 있다[6][8][9][10].
동래읍성역사축제의 주제는?
동래읍성역사축제는 이러한 동래읍성의 역사와 문화를 배경으로 임진왜란 때 동래성을 지키기 위해 동래부사 송상현과 동래읍성민들이 일치단결하여 결사 항전하던 역사적 배경을 토대로 한 축제로 10월 초순에 3일간 개최되며, 1995년 동래충렬제로 시작하였다가 2005년부터 동래읍성역사축제로 개편되었다. 축제의 주제는 ‘동래 성사람들 – 그 역사속으로’이며, 개최장소는 동래읍성 마당과 성벽 주변, 동래부의 관아 터, 동래향교, 충렬사, 동래장터, 복천박물관 등으로 역사축제 의미가 살아난다
참고문헌 (17)
Y. H. Gwak, C. H. Seo and B. G. Kim, The effect of local festival contents on local community residents' quality of life through the residents' perception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8, pp. 3127-3144, 2012.
S. I. Koh, S. U. Oh, K. S. Koh and M. S. Cho, Evaluation of regional festivals by local residents: Difference of the attachment of regional community and effect recognition on regional festivals.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1, No. 4, pp. 177-198, 2007.
C. W. Kim, H. S. Seo and T. S. Lee, A study on perceived of festival impacts factor on residents' quality of life.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 26, No. 6, pp. 119-13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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