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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2, 2014년, pp.423 - 430
전민철 (충남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김영일 (충남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장재욱 (충남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 한만석 (강원대학교 방사선학과) , 서선열 (을지대학병원 영상의학과)
Patient safety culture for the general hospital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managing of the patient safety provides the Foundation for the safety activities as a basis to develop a program for providing. Patient safety culture for the general hospital to investiga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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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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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에서 정의한 환자안전은 무엇인가? | 환자안전은 보건의료 제공의 기본 원칙으로서, 수용 가능한 최소 수준에서 보건의료와 관련된 불필요한 위해 사건의 위험을 감소하는 것이다(WHO, 2009). 병원 내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란 그 일로 인해 환자에게 끼친 피해의 유무와 관계없이 병원에서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에러(error), 실수(mistake), 사고(accident)를 모두 포함한다. | |
환자안전 문화의 발생은 왜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가? | 환자안전 문화의 발생은 의료의 질 저하 및 재정적 손실 등을 발생시키며 안전문제는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요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의료진의 역할 또한 점차 커지고 있다.[2] | |
연령별 환자안전 문화에 관한 인식에서 20대가 높게 나타난 이유는? | 20대가 부서 내 환자안전 문화의 연령별 인식, 직속상관 / 관리자에 따른 환자안전 문화에 관한 인식, 의사소통과 절차에 따른 환자안전 문화에 관한 인식, 의료사고 보고체계에 따른 환자안전 문화에 관한 인식에서 평균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20대가 환자안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사고 보고서를 근거로 변경 사항들에 대하여 피드백을 받고, 실수를 저질렀으나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전에 발견되고 고쳐졌을 때도 보고 하기에 높은 것이다. 근무기간에 따른 환자안전 문화에 관한 인식 비교에서는 의료사고 보고체계에 따른 환자안전 문화에 관한 인식과 환자안전도 평가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U. 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 1-4, 6-39, 2004
Aspden. P, Corrigan. J. M, Wolcott. J, & Erickson. S. M, Patient Safety Achieving a new standard for care,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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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J, Factors Affecting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ies at Nursing Divisions of Two University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11, No. 1, pp.91-10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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