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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미세먼지 배출량 산정의 타당성 분석
Validity Analysis of the Fine Particle Emission Calculating by Cars 원문보기

공업화학 = Applied chemistry for engineering, v.25 no.2, 2014년, pp.222 - 226  

이임학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  김진식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신도 (서울시립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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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시대기 중 문제시 되는 미세먼지 배출원의 주범으로 추정되는 유류를 사용하는 도로배출원(자동차)의 배출량 산정을 위한 배출계수 및 활동도 적용의 타당성과 미세먼지 제어를 위한 법제도 시행의 타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고찰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실제 교통량에 근거하여 작성한 본 연구의 자동차 배출량 공간분석 결과와 기존 방법과의 차이가 나타났는데, 대기 미세먼지 농도를 알아보기 위한 대기분산모델링을 수행할 때 현실적이지 않은 배출량을 입력할 경우, 농도분포 결과의 심각한 왜곡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배출 미세먼지 공간분석은 실제 교통량에 근거하여 작성해야 할 것이다. 국립환경과학원방법(2010)에 사용된 자동차 미세먼지 배출계수는 주로 2003~2007년식의 자동차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DPF 장착 등의 효과를 반영할 수 없었고, 서울 인근 도로 노선별 자동차 미세먼지 배출량 산정결과 국립환경과학원방법과 본 연구방법의 결과가 상이하게 나타났는데, 승용차 배출량 중 휘발유차 배출량이 디젤차량 배출량과 대등하게 산정되었기 때문에, 현실에 맞는 디젤 및 휘발유 자동차 미세먼지 배출계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purposes are investigating and analyzing car emission factors for estimating road emissions and the legal framework for the control of particulate matters. At the result, when input emission data are not realistic, the modeling output concentration distributions can lead to a s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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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동차 미세먼지 배출계수를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서도 배출량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고찰부분에서는 자동차 배출량 산정에 사용되는 배출계수 적용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대기 중 문제시 되는 미세먼지 배출원의 주범으로 추정되는 유류를 사용하는 도로배출원(자동차)의 배출량 산정을 위한 배출계수 및 활동도 적용의 타당성과 미세먼지 제어를 위한 법제도 시행의 타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고찰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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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오염물질의 배출 기여도에서 기여율이 가장 높은 것은? 에너지 사용 분야를 수송, 선업, 공공, 가정 및 상업 등 4개 분야로 나누었을 때, 수송분야의 에너지 사용 기여도는 22.66%이었으나, 대기오염물질의 배출 기여도는 황산화물을 제외하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미세먼지의 경우, 기여율이 95.4%를 나타내어 도시에서의 미세먼지 배출량은 유류 사용에 의한 수송부분의 기여율이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실시한 것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미세먼지 관리와 관련하여 CNG 버스보급, LPG 택시, 경유차 배출허용기준 강화, 청정연료 사용확대, 제1차 수도권 대기개선 특별대책 등을 실시해왔으나, 최근 미세먼지의 농도가 환경기준을 초과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하여 2013년 12월에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예경보, 국제협력, 저감대책 등을 골자로 하는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발표하였다.
대기환경보전법 상의 중형 이하 경유 제작차의 배출허용기준의 변화는 어떠한가? Figure 4는 2006년 이후 연도별 우리나라 대기환경보전법 상의 중형 이하 경유 제작차의 배출허용기준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2008년까지는 배출계수가 차종이 커질수록 크게 규정되고 있었으나, 2009년부터는 차종에 상관없이 0.005 g/km로서 낮게 유지되고 있었으나 2014년부터는 0.0045 g/km 이하로 강화되고 있었다. 이는 2009년부터 경유차 전반에 적용되는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를 고려한 조치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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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 H. Lee, S. J. Lee, J. S. Park, and S. D. Kim, Area Wide Calculation of Traffic Induced $CO_2$ Emission in Seoul, KSCE Civil Eng., 16, 450-456 (2012). 

  2. H. W. Lee, Tae Jung Lee, and Dong Sool Kim, Identifying Ambient PM2.5 Sources and Estimating their Contributions by Using PMF : Separation of Gasoline and Diesel Automobile Sources by Analyzing ECs and OCs, J. Korean Soc. Atmos. Environ., 25, 75-89 (2009). 

  3.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NIER), National Air Pollution Emission Calculation Method Manual(II), Report of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Korea (2010). 

  4.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NIER), National Air Pollutant Emission, http://airemiss.nier.go.kr/nape/statistics/airpollution/fuel/retrieve.jsp (2014). 

  5. B. Paul, A. Datta, A. Datta, and A. Saha, Optical characterization of nano-sized organic carbon particles emitted from a small gasoline engine, Particuology, 11, 249-255 (2013). 

  6. C. Huang, D. Lou, Z. Hua, Q. Feng, Y. Chen, C. Chen, P. Tan, and D. Yao, A PEMS study of the emissions of gaseous pollutants and ultrafine particles from gasoline and diesel-fueled vehicles, Atmospheric Environment, 77, 703-710 (2013).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Statistical Yearbook of Traffic Volume (2013). 

  8. Statistics Korea, Present condition of vehicle registration, http://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1257&bbsINDX_001&clas_divC&rootKey1.48.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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