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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우 패션의 소비욕망
The Consumption Desire for Slow Fash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1, 2014년, pp.59 - 72  

이정순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권혁상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애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slow fashion consumers from a human desire viewpoint in order to examine the psychological aspects of slow fashion consumption. First, the concept of slow fashion was defined. Second, this study reviewed the concepts of desire found in Oriental philosophies and applied them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로우 패션이란 무엇인가? 슬로우 패션이란 인간과 인간, 인간과 환경의 본연적 관계를 복구하고자 하는 Slow movement에 영향을 받아 패션 분야에 파생된 것으로 처음에는 대량생산 의류와 필요 이상의 유행을 거부하는 운동에서 시작되었으나(Astyk, 2006) 점차 다양한 해석이 시도되고 그 방법이 확대되어(“Slow Fashion 101”, 2011) 지속 가능한, 에코, 그린, 윤리적 패션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Cataldi et al., 2010).
슬로우 패션에서 소비단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슬로우 패션의 특징으로는 제조단계에서 동물 권리 보호, 친환경 소재 사용, 천연 염색을 지향하며, 정당한 노동 환경과 임금을 주는 공정 거래, 물류 이동에 따른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지역 생산을 한다는 점들을들 수 있다. 소비단계에서는 과도한 패션 소비를 줄이고 양보다 질의 제품을 고르며 빈티지와 같은 중고 제품에 대해 관대한 인식을 가지며 구입한 제품은 오래 사용하며 수선하거나 리폼하여 사용기간을 늘리고, 불필요한 옷들은 기부 및 판매하여 재사용을 도우며 더나아가 조심스러운 관리를 통해 의복의 생명력을 늘리고 적당한 세탁 횟수로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를 말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슬로우 패션을 첫째, 패션 산업 안에서의 지속 가능성, 디자인과 일치되는 높은 퀄리티, 지역 생산, 소량생산, 공정한 노동 환경을 바탕(“Slow Fashion Award”, 2010)으로 하는 넓은 의미에서의 소비라고 지칭하며 둘째, 인간과 환경을 고려한 지속 가능한 패션을 말하며 시간과 장소를 초월한 올바른 제품을 추구하는 패션으로 정의한다.
슬로우 패션의 목적은 무엇인가? 슬로우 패션은 환경오염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기술 활용, 공급과정을 통해 제품의 이동을 고려, 친환경 섬유 사용 등 개념을 통합하여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슬로우 패션의 목적은 단순히 옷의 기획에서 공정까지를 느리게 하는 것이 아니며, 디자인 계획, 소싱, 생산 및 소비자 교육을 포함하여 좀 더 지속 가능한 과정을 개발하는 전체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는 것이다(Clark, 2008; Fletcher, 2010). 또한, 슬로우 패션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점차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며 전체론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구매를 고려하는 양심적인 소비자들을 장려한다(Henly, 2010; Pookulangara & Shephard, 2013; Siegel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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