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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 소비자의 공간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 밀레니얼 소비자의 소비욕망을 중심으로
A Study on space consumption behavior of Contemporary Fashion Consumers: Focusing on the Consumption Desires of Millennial Consumers 원문보기


안서영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환경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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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소비는 단순히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자신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표현하는 방식이 되었고, 욕망을 해소하는 행위로 확장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상품에 숨겨진 기호와 상징을 소비하고, 자신과 타인을 구별 짓는 기호로서 소비를 활용한다. 패션 제품은 차이의 쾌락을 주는 사회적 구별의 징표로 사용되어왔으나, 현대의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의복만으로 자신이 누구인지를 나타내는 것에 만족하지 못하고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나타내고자 한다. 공간소비행동은 소비자가 공간을 상품을 소비하는 배경으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를 소비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신사 가로수길, 상수동 카페골목, 이태원 경리단길 등 도시의 핫플레이스(hot place)로 꼽히는 공간들은 일상생활에서 대표적인 소비대상물이 되었다. 어떤 브랜드의 옷을 입는 것이 중요했던 시대처럼, 이제 소비자들에게는 “어디를 가는가”가 중요해진 것이다.
본 연구는 목적은 시시때때로 변하는 ...

주제어

#밀레니얼 세대 공간소비행동 소비욕망 빅데이터 스몰데이터 Millennial generation Space consumption behavior Consumption desires Big data Small dat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서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의류환경학과
지도교수 고애란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vii, 135p.
키워드 밀레니얼 세대 공간소비행동 소비욕망 빅데이터 스몰데이터 Millennial generation Space consumption behavior Consumption desires Big data Small dat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2998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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