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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퀀스 내러티브 관점에 따른 '오설록 티하우스' 공간의 제품 전시 디자인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Display Design of Space 'O'sulloc Teahouse' from the Point of Sequence Narrativ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1 = no.102, 2014년, pp.61 - 68  

양현정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  이현수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ve been increasing attempts to pursue and express feelings such as sensibilities, emotions, and impressiveness in commercial spaces. One of such methods is to apply 'storytelling' to space designs. Applicability of storytelling to a space suggests that the contents of a space can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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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설록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는, 제주도, 전통의 현대화가 디자인 컨셉의 주를 이루었다.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게 개발된 사이니지(signage)와 제품디자인 및 전시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극대화 하고자 하였다.
  • 내러티브 관점에서의 공간디자인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각각의 논문에서 말하는 내러티브의 관점은 모두 달랐고, 때문에 각 연구는 비교 분석하기가 어려웠다.
  • A, B 그룹은 비교적 브랜드 스토리를 잘 반영하고 있었고, C그룹은 그렇지 못하였다. 따라서 브랜드 스토리가 잘 반영된 A, B 두 그룹 중, 오설록 홍대점과, 명동점을 시퀀스 내러티브 관점에서 비교 분석 하는 것으로 목표를 재설정 하였다.
  • 브랜드 마케팅에서 스토리를 이용한 설득의 기법으로 내러티브 디자인 방법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내러티브를 디자인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디자인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 특정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상업공간의 디자인 내러티브를 평가함으로써, 디자인 기획단계에서 내러티브 모형 적용의 유의미성을 검증하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오설록’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7개 로드숍의 공간 디자인을 시퀀스 내러티브 모형을 통해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equence Narrative 방법으로 상업공간의 내부 디자인을 분석 연구해보고자 한다.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상점(store)이라는 공간은 매우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한다.
  • 감성적 접근의 공간디자인에 대해 데본리의 ‘공간콜레보 경제학’에서 다룬 내용을 통해 보면 제 3의 공간, 체험요소, 랜드마크, 지속가능성 등을 들 수 있다.<표 3>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접근 방법으로 내러티브 관점 공간 디자인을 평가할 수 있고, 역으로 디자인 기획단계에 적용할 수 있는 내러티브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공간 이용자가 공간 안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감성, 인지반응, 행동 변화는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스토리이지만 디자인 내러티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공간성을 평가해 보고 바람직한 상업공간의 디자인 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많은 디자인 요소 및 콘텐츠 중 실내공간에서 감성반응을 유도하기에 적절한 디자인 제품의 전시 측면에서 공간의 내러티브를 검증하는 평가를 실시하였다. 사용자의 관심도가 높은 콘텐츠를 도출하기 위해 내러티브 평가에 앞서 설문조사 실시하였다.
  • <표 2> 대부분의 요소 들은 시각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도 위 요소를 통해 공간디자인을 평가함으로써 각 상업공간이 가진 디자인 콘텐츠나 컨셉 등을 분석해 볼 수 있으며, 공간에서 주로 서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오설록 ‘명동점’의 경우가 제품 전시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파사드와 입구, 메뉴판, 테이블 공간에 연속적으로 제품 전시를 통하여 고객과 소통하고자 하였다. 손수레, 덖음솥 모형, 찻잎 형상의 조명 등의 이벤트 요소를 통해 제품을 전시 함으로써 공간 사용자들의 시선을 유도하고, 직접 체험해보면서 다양한 감각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가설 설정

  • 그에 따라 동선이 확정되고 디자인 콘텐츠가 부각될 수도, 무의미해질 수도 있다.16) 각각의 스토리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내러티브 방법도 다를 것이다.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공간 디자인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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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은 무엇이 구조적으로 결합된 것인가? 3) 하나의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이 공간디자인에 적용되고 있다.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와 말하다가 구조적으로 결합된 것4) 이다. 전하고자 하는 일종의 이야기는 ‘스토리’이고, 기호화된 모든 종류의 전달, 표현 방식은 ‘텔링’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의 상업공간은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결정적인 요인이다.1)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지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혼합된 개념이며 기업이 목표 고객의 마음속에 심어지기를 원하는 바람직한1)연상이다.2) 상업공간의 모든 디자인 요소는 브랜드 아이덴티티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시퀀스 내러티브 관점의 공간디자인을 평가하기위한 구체적인 내용은? 시퀀스 내러티브 관점의 공간디자인을 평가하기위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간의 개요를 분석해 봄으로써 랜드마크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랜드마크 효과는 공간에 장소성을 부여하기도 한다. 스토리 전개는 장소성과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구성 되어야 한다. 위치나 규모 등에 의해 형성된 장소성을 배재한다면 효과적인 브랜드마케팅이 어려운 내러티브를 구축하게될 수 있다. 둘째, 3.1.장에서 분석한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스토리(콘텐츠)를 분석한다. 디자인 요소분석은 상업공간이 제 3의 공간으로서 어떠한 이미지를 제공하고자 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셋째, 내부 디자인 내러티브 분석을 통해서는 공간의 체험요소와 지속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내부 디자인 내러티브 분석은 전달하고자 하는 스토리(콘텐츠)가 관찰자(고객)의 입장에서 경험의 과정에 따라 평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공간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퀀스의 기승전결에 해당하는 지점은 연속 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각 장면에서 나타나는 콘텐츠, 이벤트의 출현 및 감각 반응을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이나 개선되어야 할 점을 도출할 수 있다. 공간 디자인 내러티브는 평가는 실제로 고객이 상업 공간을 경험하는 순서와 유사하게 전개 될 것이다. 각 장면의 감각반응 평가에 있어서는 마케팅패러다임에 의한 장소이미지 전략의 진화양상 연구에서 제시한 공간의 질료적 조절, 형태적 조절, 구성적 조절을 평가 하도록 한다.24)<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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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유용석.정유나,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실내디자인의 상관성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3권 1호, 2011 

  2. 이수연.이현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기반 한 자동차 전시장 공간마케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2011 

  3. 여지원,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전시 공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5권 1호, 2013 

  4. 김성진.이현수,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공동주택 설계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2012 

  5. 정경준, 구영민, 도시 내러티브를 통한 역사적 장소의 디자인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1 

  6. Seongjin Kim, An analysis of Science Museum Exhibition Space from a Narrative Perspective, The Graduated School Yonsei University, 2013 

  7. 김소윤.이현우, 내러티브 메시지의 설득 효과 및 그 처리과정에 관한 연구:장기기증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Speech & Communication, 2007 

  8. Nigel Coates, Narrative Architecture, John Wiley & Sons (Asia) Pte, 2012 

  9. 임지안.김문덕, 나이젤코츠의 실내공간에 나타난 내러티브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1 

  10. 우성호.박석수,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공공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v.19 n.1, 2010 

  11. 박영태, 콘텐츠 중심의 공간디자인 결합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v.18 n.2, 2009 

  12. 김영을, 다니엘리벤스킨트 전시공간을 통해 본 조형적 내러티브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v.21 n.2, 2012 

  13. 정경준.구영민, 도시내러티브를 통한 역사적 장소의 디자인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1 

  14. 안현정, 체험공간 스토리텔링의 중첩 구조 및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v.22 n.4, 2013 

  15. 서정연, 실내디자인에서 object의 비일상성 연구-nigel coates의 초기 상업공간작품을 중심으로, 한국가구학회지, 2012 

  16. Sophia sara, Architecture and narrative, John Wiley & Sons (Asia) Pte, 2009 

  17. 양정식,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주택 문화관의 평가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8 

  18. 이미진, 구매자의 심리과정에서 나타난 상업공간의 실내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1 

  19. 김지현, 스페이스 마케팅을 적용한 식음 공간 연출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1 

  20. 장희나,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이 관계 분석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0 

  21. 정윤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0 

  22. 박수경, 공간마케팅 관점에서 본 문화프로그램 활용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1 

  23. 백민영, 국내 백화점 캐주얼 의류매장의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따른 실내 디자인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0 

  24. 이영수.박경아, 마케팅패러다임에 의한 장소이미지 전략의 진화양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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