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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 공간의 브랜드화 환경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Branded Environments in Hotel Spac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3 no.1 = no.102, 2014년, pp.143 - 151  

이화경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실내디자인전공) ,  안성모 (국민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space branding becomes more important since it reflects and synthesizes the diverse experiences of the consumer.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present the new possibilities that space branding offers by analyzing the brand strategy and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branded hotels, w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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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택된 4개 브랜드의 사례분석을 수행함에 있어 우선 각 브랜드의 일반적 브랜드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의 주력상품을 판매하는 대표적 리테일스토어(retail store)에서 이들 브랜드가 공간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각 브랜드의 브랜드화 호텔의 브랜드화환경 구축의 특성을 리테일스토어와 비교분석함으로써, 호텔 공간의 브랜딩에 있어 일반적 특성과 특수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사례분석은 조형, 컬러, 빛, 물성과 같은 디자인요소와 이러한 요소들이 공간을 형성하는 공간 구성방식 그리고 서비스 요소 및 체험 요소의 기준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 막시 호텔은 증대되는 수요에 대한 해결책을 이케아의 특수한 시스템으로부터 찾고자한다. 이케아 호텔은 심지어 호텔 내에 이케아 가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 오늘날, 럭셔리 종합 패션브랜드인 아르마니(Armani), 불가리(Bulgari), 베르사체(Versace), 모스키노(Moschino), 페라가모(Ferragamo) 등과, 소재와 패턴 중심의 의류브랜드 미쏘니(Missoni),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청바지 브랜드인 식스티(Sixty), 리바이스(Levi's), 가구 브랜드인 이케아(Ikea), 까사미아(Casamia), 그리고 그 외에도 폭스바겐(Volkswagen), 스와치(Swatch), 팬톤(Pantone) 등 다양한 영역의 기업들이 호텔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업 영역과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에 따른 브랜드화 호텔의 공간 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상호 중복되지 않는 영역의 브랜드로 구분하고, 이중 이벤트성의 일시적 접근보다 전문화된 호텔 사업의 형태를 갖추고 장기적으로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4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특히 많은 브랜드화 호텔이 럭셔리 패션브랜드로부터 시도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들 중 호텔사업의 규모가 가장 큰 브랜드를 선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브랜드화 호텔(branded hotel)2)에 주목하여 특정기업의 주력 분야와 완전히 다른 호텔사업 영역의 서비스를 통해 기업 고유의 브랜드를 적용하고, 호텔의 특수성으로 인해 기존공간에 적용되었던 공간의 브랜드화 전략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특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의 연구 흐름은 다음과 같다. 본 논문의 이론적 배경인 2장에서는 공간을 통한 브랜드 구축 전략인 브랜드화 환경(branded environment)의 개념 및 호텔이라는 특수한 서비스산업영역에서 브랜드화 환경이 어떠한 차별성과 특수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3장에서는 브랜드가 가지는 디자인 철학과 컨셉, 그리고 브랜드화 호텔 구축의 특수성을 중심으로, 상호 중복 되지 않는 영역의 브랜드 중 전문화된 호텔 사업의 형태를 갖춘 4개의 브랜드, 아르마니, 이케아, 팬톤, 미쏘니를 선정하여 이들의 대표적 리테일스토어와 브랜드화 호텔의 입체적이고 다각적 측면에서의 공간디자인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 공간의 브랜드 구현 특성’ 즉, 브랜드화 호텔에서 기업 고유의 브랜드 요소를 공간에 적용하는 특성 및 전략을 알아보고, 브랜드 매장과 브랜드화 호텔 사례의 비교를 통해 공통성과 차별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호텔은 일상을 벗어난 특수한 경험을 위한 곳으로 일반적인 상공간과는 차별화된 구조와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브랜드화 호텔을 통해 호텔이라는 특수한 경험조건들이 공간을 통한 브랜드 구축에 있어 어떠한 새로운 특성을 보여주는지를 연구함으로써 공간 브랜딩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있다.
  • 스웨덴의 다국적 가구기업인 이케아는 저가형 가구, 생활소품, 욕실 및 주방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심플한 디자인의 가구와 소품을 플랫 팩(flat pack)11) 컨셉을 통해 유통단가를 낮추어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저렴하게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호텔 공간의 브랜드 구현 특성’ 즉, 브랜드화 호텔에서 기업 고유의 브랜드 요소를 공간에 적용하는 특성 및 전략을 알아보고, 브랜드 매장과 브랜드화 호텔 사례의 비교를 통해 공통성과 차별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매장과 호텔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공간 브랜딩 전략을 알아보고, 두 공간의 차별성을 통해 호텔의 특수성이 공간을 통한 브랜드 전달방식에 어떠한 새로운 방식을 가능하게 하는지를 분석하여 공간 브랜드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고자 한다.
  • 4장에서는 3장에서 분석된 내용을 종합하고 호텔 공간의 브랜드구현 차별화 전략과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특수한 라이프스타일과 경험에 의한 공간 브랜드화의 전략적 특성을 통해 공간을 통한 브랜드 경험 전달의 새로운 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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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화 환경이란 무엇인가? 이처럼 다양한 요소와 서비스가 입체적으로 복합된 ‘공 간’을 통한 브랜드경험이 브랜드 전략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공간 브랜딩을 지칭하는 브랜드화 환경(branded environments)은 특정기업의 브랜드 경험을 인테리어(interior)나 익스테리어(exterior)의 물리적 공간을 통해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브랜드화 환경 구축은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가? 브랜드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특정 공간에 브랜드의포지션6) 과 커뮤니케이션을 적용할 수 있고, 고객들의 브랜드 인식 및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높일 수 있으며, 높은 고객만족도와 브랜드 기억, 증가된 상품성, 조직의 업무향상, 비전 및 가치의 공유를 증대시킬 수 있다.
기업들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대한 전략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이러한 기업들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있어 그 전략도 점점 더 입체적이고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과거에는 일차적으로 인식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의 시각적 요소들이 소비자들에게 민감하게 영향을 주는 주된 마케팅 수단이었다면 현재의 브랜드는 소비자의 경험을 유발하고 체험을 통한 총체적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통합미디어로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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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오정아.이현수, 리테일 브랜딩의 공간 마케팅 사례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8 

  2. 최명환, 호텔에 체크인한 디자인 비즈니스, 월간디자인, 2013 

  3. 황수영, 팬톤의 50주년 컬러 프로젝트-해외리포트, DesignDB, 2013 

  4. Barbara Farfan, Flagship Store Definition - Meaning of the Term Flagship, Retail Glossary 

  5. Bertil Hulten, Sensory marketing: the multi-sensory brand-experience concept, European Business Review 23(3), 2011 

  6. Martin and Guerin, The Interior Design Body of Knowledge, 2005 

  7. Metropolitan Museum of Art, Evening dress from Winter 1978 collection, 2008 

  8. Miller, Herman, Three-Dimensional Branding, 2011 

  9. Stefania Saviolo, Brand and Identity Management in Fashion Companies, SDA bocconi,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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