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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 운항자격 심사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Air Carrier Pilot's Qualification Check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2 no.1, 2014년, pp.32 - 43  

황사식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최성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산업정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rldwide, air transport demand of this century is expanding rapidly, and each countries' demand is also increasing. Thus a number of low-cost carriers emerged in existing air transportation business sector and airman qualification check work regarding aviation safety management is increasing too.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운항자격 심사 제도는 누가 담당 하고 있는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운항자격 심사 제도는 항공사 및 항공훈련기관소속 위촉심사관(185명, ‘10. 12월 말 기준)과 정부소속 심사관 10명(회전익 운항자격 심사관 1명 제외)으로 이원화되어 운항자격 심사를 담당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논의하면 심사종류별, 방법별[6]로 위촉심사관 영역과 정부 심사관 영역을 나눠 심사하고 있으나, 저비용 항공사가 출연한 2006년 이후에는 일부 기종에서 이러한 구분없이 위촉심사관과 정부 심사관이 같은 영역에서 운항자격 심사를 실시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조종사 운항자격 심사는 무엇인가? 조종사 운항자격 심사는 항공운송용 항공기를 운항하려는 조종사의 지식 기량 경험에 관하여 자격인정 여부를 심사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ICAO 체약국은 ICAO 부속서에 명시된 관련조항을 토대로 각국의 상황에 맞게 조종사 운항자격에 관한 심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운항승무원으로 하여금 오류(error)를 하게 만드는 요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1999년 텍사스 주립대학교의 항공심리학자인 Helmreich가 수립한 TEM모델(Threat and Error Management Model)[7]에 따르면, 위협은 운항승무원으로 하여금 오류(error)를 하게 만드는 요인들로써 비행안전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항공기 시스템의 고장, 악기상, 지형, 공중충돌, 운항의 압박, 예기치 못한 항공관제의 지시, 불법적인 간섭, 활주로 무단침범 등이 위협의 대표적인 예이다. Table 3은 LOSA(Line Oriented Safety Audit)를 통해서 수집된 위협에 대한 통계의 한 예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교통안전공단, 조종사 운항자격 심사제도 개선연구 보고서, 2010. 8 

  2. ICAO Annex 6 Part 1, 9.4.4(Pilot proficiency checks), 2010. 7 

  3. FAA Part 121, Subpart O(Crewmember Qualifications), 2013.11 

  4. EN 20.9.2008, EU OPS 1, Subpart N(Flight crew), 2008 

  5. 일본 항공법 제6장(항공기의 운항) 제72조(항공운송사업용 항공기 기장의 요건), 2011. 5 

  6. 국토교통부 훈령 제829호(운항자격 심사업무 규정), 2013. 4 

  7. Helmreich, R.L., Klinect, J.R. & Wilhelm, J.A., Models of threat, error, and CRM in flight operations. In Proceedings of the Te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pp.677-682). Columbus, OH: The Ohio State University, 1999 

  8. Klinect, J.R, Wilhelm, J.A & Helmreich, R.L., Threat and Error Management : Data From Line Operations Safety Audit, In proceedings of the Te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pp.683-688), Columbus, OH: The Ohio State University, 1999 

  9. 손영우 이경수, 조종사 상황인식의 적응적 전문성: 전문가와 초보자의 계기비행 수행 비교, 감성과학 Vol. 12, No. 1, 2009 

  10. 항공법 시행규칙 제138조(조종사의 최근의 비행경험), 2014. 2 

  11. 항공법 시행규칙 제155조(수시 심사대상 조 종사), 2014. 2 

  12. 국토교통부 내부자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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