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파 르네상스 시대의 도래와 향후 과제 원문보기

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2 no.1, 2014년, pp.37 - 43  

장병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 국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약 100년 전 미국에서 전파(電波, Radio Wave) 프런티어(Frontier) 시대가 시작된 이래 전파는 ICT산업의 기반 기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파의 활용이 전통적인 통신, 방송, 국방 분야를 넘어 센싱, 보안, 의료, 무선전력전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용도지정에 따른 배타적인 주파수 사용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전파정책으로는 급증하는 전파 수요를 충족할 수 없다. 이에 본 고에서는 최근 전파 이용이 급격히 확산되는 시기를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전파 르네상스 시대라고 명명하고, 이를 뒷받침할 미래 전파 정책의 방향을 새롭게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파는 태초부터 있었지만 우리가 전파를 활용하기 시작한 역사는 약 100년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100년 전 전파가 어떻게 사용되기 시작하였는지 알아보자. 1912년 호화 여객선 타이타닉(Titanic)호가 영국에서 미국으로 가던 중 빙산과 충돌하여 2228명의 승객 중 1523명이 사망한 대참사가 있었다.
  • 또한, 이렇게 기획된 R&D 과제를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성과창출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 미래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파 R&D의 비전은 ‘전파 원천/응용기술을 개발을 통한 창조경제 산업 활성화’이며, 이를 위해 창조경제의 기반을 다지는 전파 R&D 생태계를 구축하고, 산업활성화에 기여 가능한 경쟁력있는 R&D 과제를 기획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전파 르네상스 시대에서는 용도지정에 따른 배타적인 주파수 사용 기반의 전파정책으로는 급증하는 전파 수요를 충족할 수 없다. 본 고에서는 최근 전파 이용이 급격히 확대되는 시기를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전파 르네상스 시대라고 명명하고, 이를 뒷받침할 미래 전파정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전파정책 방향은 개방적인 전파정책, 전파원천 연구의 체계화, 전파신산업 육성이라는 세 가지 분야이며, 이러한 정책은 우리나라가 추구하고 있는 창조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이에 따라 미래의 전파정책 역시 정보의 전달 측면인 통신산업에 치우친 정책이 아니라 전파를 활용한 모든 산업이 동시에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본 절에서는 먼저 미국의 전파정책 사례를 국내와 비교하여 살펴본 후 이를 통해 국내 전파정책의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 앞에서 전파정책의 중요성과 전파 르네상스시대에 맞는 전파 정책을 통해 미래 전파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본 절에서는 미래창조과학부가 고려하고 있는 전파산업 육성을 위한 전파정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앞에서 전파정책의 중요성과 전파 르네상스시대에 맞는 전파 정책을 통해 미래 전파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본 절에서는 미래창조과학부가 고려하고 있는 전파산업 육성을 위한 전파정책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전파기술의 역사와 선진 각국의 최신 동향을 살펴서 국내에 적합한 미래 지향적인 전파정책을 새롭게 고민할 때이다. 이에 본 고에서는 최근 전파 이용이 급격히 확산되는 시기를 역사적으로 살펴 전파 르네상스시대라고 명명하고, 전파 르네상스시대를 뒷받침할 미래 전파정책의 방향 및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제 한국의 전파정책에 대해 살펴보자. 우리나라는 미국의 전파프런티어 시대 시기에는 일제강점기였기 때문에 특별한 전파정책 및 산업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해방 이후 분단 상황에 따라 전파 사용이 극도로 억제된 상태에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 해군에 의해 최초로 사용된 방송의 의미는? 바로 그해에 미 의회는 전파의 사용을 원하는 사람은 허가를 얻어야 한다는 '1912년 전파법(Radio Act of 1912)'를 통과시켰고, 방송(broadcasting)이란 단어가 미 해군에 의해 최초로 “명령을 무선으로 한꺼번에 여러 군함에 보낸다”라는 의미로 사용된 것도 바로 그 해이다. 이후 제1차 세계대전(1914-1918)은 전파 사업이 비약적으로 발달된 계기가 되었다.
초기의 통신산업은 어떠했으며 이후 어떻게 변하였는가? 라디오와 텔레비전 중심의 방송산업으로 시작된 전파산업은 1980년대 들어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통신산업으로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초기의 통신산업은 전신(電信)으로 시작되어 전화(電話)로 발전된 유선통신이 주류였으나, 무선의 편리성에 따라 전파를 이용한 이동통신이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2000년대 들어서는 유선으로만 남을 줄 알았던 인터넷도 결국에는 스마트폰과 WiFi 기술의 발전으로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을 4세대까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을 세대별로 구분하면 <그림 3>과 같다. 이동통신은 협대역 FM (NFM: Narrowband FM)을 사용하는 1세대 아날로그 통신을 거쳐 디지털 기술을 사용한 2세대, 2세대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늘어난 3세대, 그리고 최근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LTE-A(Long Term Evolution-Advanced)라는 4세대 통신기술로 구분된다. 최근에는 5세대 이동통신기술에 대한 개념정리 및 연구가 활발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