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활용 재료의 창조적 연구방안 필요성
Necessity of Creative Research Methods for the Recycled Materials 원문보기

Magazine of RCR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v.9 no.1, 2014년, pp.29 - 33  

이한승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건축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생체모사 기법이란 『외부 환경에 반응하며 30억년의 진화과정을 거쳐 최적화된 자연과 생물체는 스스로 치유하고 폐기물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개념으로 구조물의 소재기술에 모방 하거나 응용하는 독창적인 연구 방법론으로, 구체적으로는 오랜 기간 진화를 통해 최적화된 자연(생명체, 생태계, 자연 현상 포함)의 설계와 프로세스로부터 모방하거나 영감을 얻어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새로운 학문으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림 11>에는 생체모방 기술 적용사례를 나타내고 있으며, <그림 12>는 생체모방 인공혈관을 건축물 창문에 적용하여 에너지를 저감하는 사례를 나타내고 있다.
  • 따라서, 현재의 건설산업 이슈는 유지관리, 자원재활용, 장수명화를 들 수 있으며, 기존의 건설방법론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창조적인 방법론의 도입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고에서는 기존 건설산업에서의 재활용 방안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산업부산물 및 건설부산물의 재활용 방안과 함께 생체모사 기술을 통한 재활용 재료의 창조적인 연구방안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 지금 까지 건설산업에서의 재활용 동향을 살펴보고 창조 적인 산업부산물 및 건설부산물의 재활용 방안과 함께 생체모사 기술을 응용한 재활용 재료의 연구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재활용은 단순한 재료개념을 뛰어 넘어 건설 전과정 관점에서 창의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재활용은 특히 공학자와 건축가와의 창의적인 협업이 매우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재활용 개념에서 주를 이룬 방법은? <그림 1>은 현재 건설산업에서 자원의 재활용 동향을 나타낸다. 기존의 재활용 개념은 재활용(Recycle), 재사용(Reuse)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보다 적극적인 재활용 개념으로 폐기물 재료·자재의 발생감소(Reduce)와 폐기물 발생이 많은 재료·자재의 반입거절(Refuse)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재활용(Recycl) 개념에서 발생 재료를 저품질로 재활용(Down-Recycle)하는 개념과 고품질로 재활용(Up-Recycle)하는 개념으로 품질목표를 정하여 접근하는 방법론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건설산업에서 자원의 재활용 방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건설산업에서 자원의 재활용 방법은 산업부산물을 건설 산업에서 재활용하는 방법과 건설부산물을 재활용하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산업부산물을 건설산업에서 재활용 하는 방법은 그동안 많이 진행되어 오고 있지만 최근에 주목되는 혁신적인 재활용 연구로는 전로슬래그를 조성제어 하여 시멘트나 슬래그미분말을 제조하는 연구, 도시 쓰레기 소각회를 활용한 에코시멘트의 제조, 정유 탈황 부산물을 활용한 유황콘크리트의 제조 등을 들 수 있다.
건설산업에서 자원의 재활용은 어떤 추세인가? 기존의 재활용 개념은 재활용(Recycle), 재사용(Reuse)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보다 적극적인 재활용 개념으로 폐기물 재료·자재의 발생감소(Reduce)와 폐기물 발생이 많은 재료·자재의 반입거절(Refuse) 등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재활용(Recycl) 개념에서 발생 재료를 저품질로 재활용(Down-Recycle)하는 개념과 고품질로 재활용(Up-Recycle)하는 개념으로 품질목표를 정하여 접근하는 방법론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그림 2>와 같이 재료의 재활용은 해체과정뿐만이 아니라 건설 전과정(Life Cycle)에서 접근이 시도되고 있으며, 단순한 소재의 재활용 개념을 뛰어 넘어 부재의 재활용 및 구조물의 재활용 까지도 확대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