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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적 감정이론을 통한 사상의학(四象醫學)의 성정론(性情論)의 재해석
Study on Reinterpretation of temperament concep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based on the Neurological theories of emotion 원문보기

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22 no.2, 2014년, pp.1 - 12  

장준용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강정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김병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is the original medicine that is created from the deep studies on former Eastern medical theories by Lee Jae-Ma in the late 19th century. This medicine deals with the interaction between mind and body in great depth. The temperament (the distinct nature and cha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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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 의문은 과연 四象醫學의 性情을 뇌과학에서 말하는 감정으로 볼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뇌의 감정 반응과 性情의 유사점을 살펴 보자.
  • 기본적으로 ‘감정’은 동물의 진화에 따라 필수적으로 발달된 대응 전략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태어날 때부터 구비되어 있는 기능으로 심리적 경험인 동시에 신체반응을 동반하며, 무의식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사고 기능과 연계되어 발생하기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心身醫學의 관점에서 중요시 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감정반응 기전을 통해 四象醫學의 性情論을 재해석 할 수 있었으므로 보고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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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례화되어 있지 않은 사건과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감정에 기반한 판단력이 필요하다고 본 이유는? 인간을 포함한 동물의 움직임은 불규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방향성을 가진 목적 지향적인 행동이다. 이러한 목적 지향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판단을 해야 하는데, 판단의 중요한 근거로 진화해 온 것이 감정이다. 만약 평생동안 단순하고 반복적인 사건만 일어난다면 간단히 항상 동일한 반응을 나타내면 되지만, 동물의 경우, 더 나아가 인간의 경우는 사회를 이루고 문화를 만들며 살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사건을 계속 만나게 된다. 이러한 정례화되어 있지 않은 사건과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감정에 기반한 판단력이 필요하다.
감정은 뭄엇을 수반하는가? 1. ‘감정’은 자극원을 가지며 주관적이고 무의식적인 정신적 경험으로 신체적 변화를 수반한다. 또한 감정은 동물과 공유하는 것으로 복잡한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여 생존하기 위한 진화적 산물로 발생한 것으로 보여 진다.
감정은 무엇과 연결되어 있는가? 2. 감정은 뇌에서 파페즈 회로를 중심으로 하여 기억과 같이 생성되는 것으로 여겨지며, 이 회로는 뇌의 감각영역부터 대뇌피질까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감정은 의식에 떠오르기 전에 발생하기도 하며 의식에서의 사고작용과 연관하여 발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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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명근, 哀怒喜樂의 심리학, 개마고원, 서울, 2003. 

  2. 김은영, 현대 국어 감정동사의 범위와 의미 특성에 대한 연구, 한국어의미학 16:99-124, 2005. 

  3. 閔丙秀, 뉴 에이지 새 國語辭典, 서울, 敎學社, 1993. 

  4. 박문호, 뇌 생각의 출현, 서울, 휴머니스트, 2009. 

  5. 박주홍, 고대 서양의학 체질론과 사상체질론의 형성과정 및 내용 비교 연구, 醫史學 18(1):15-41, 2009. 

  6. 서유헌, 바보도 되고 천재도 되는 뇌의 세계, 중앙교육연구원, 1997. 

  7. 薛有暻, 四象醫學에서 性情의 개념과 腦와의 상관성에 관한 고찰, 東義大學校大學院, 2000. 

  8. 薛有暻, 중국.조선철학의 性情과 동의수세 보원의 性情에 관한 문헌적 考察, 사상체질의학회지 11(2):51-73, 1999. 

  9. 송일병 외, 四象醫學, 서울, 集文堂, 2000. 

  10. 이수경, 사상의학에서는 인간을 왜 넷으로 나누는가, 사상체질학회지 15(3):62-73, 2003. 

  11. 이철승, 주희와 왕부지의 욕망관 분석, 동양철학연구 61:274-302, 2010. 

  12. 임지룡, 감정의 생리적 반응에 대한 언어화 양상, 담화와 인지 6(2):89-117, 1999. 

  13. 차경미, 감정 어휘 교육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pp.13-17, 2013. 

  14. 최현석, 인간의 모든 감정, 파주시, 서해문집, 2011. 

  15. 황민우 외, 東武 李濟馬의 心慾과 性情에 관한 考察, 사상체질의학회지 16(2):17-31, 2004. 

  16. Ammar Al- Chalabi 外, 김상훈 역, 뇌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쉬운 책, 서울, 사람의 무늬, 2012. 

  17. Campbell, Reece, 전상학, 강성만 역, 생명과학 8판, 서울, 바이오사이언스(주), 2009. 

  18. Susan greenfield, 정병선 역, 브레인 스토리, 서울, 지호, 2004. 

  19. William K. Purves, David Sadava 등, 이광웅, 강봉균 등역, 생명:생물의 과학, 서 울, (주)교보문고,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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