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음진동 = Journal of KSNVE, v.24 no.2, 2014년, pp.27 - 31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철도 차량이 궤도를 따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무엇이 있는가? | 철도 차량이 궤도를 따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크게 전동소음(rolling noise), 공력소음 (flow noise), 동력소음(engine noise)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공력소음은 차량이 250~300 km/h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할 때 주요 소음원으로 작용하며, 약 250 km/h 이하의 주행 속도 구간에서는 전동소음이 주요하게 발생한다(1). | |
공력소음은 언제 발생하는가? | 철도 차량이 궤도를 따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크게 전동소음(rolling noise), 공력소음 (flow noise), 동력소음(engine noise)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공력소음은 차량이 250~300 km/h 이상의 고속으로 주행할 때 주요 소음원으로 작용하며, 약 250 km/h 이하의 주행 속도 구간에서는 전동소음이 주요하게 발생한다(1). 전동소음은 차량이 레일 위를 주행할 때 차륜(wheel)과 레일의 수직 방향 거칠기 (이하‘음향조도(acoustic roughness)’라 칭함)에 의해 차륜과 레일이 진동 하면서 발생한다. | |
철도 전동소음은 주파수 대역별로 어떤 소음이 발생하는가? | 철도 전동소음에서는 침목, 레일, 그리고 차륜이 주요 소음원으로 기여한다. 주파수 대역 별로는, 대략 300~400 Hz 이하의 저주파수 대역에서는 침목 소음이, 약 400~2000 Hz 까지는 레일 소음이, 그리고 약 2000 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는 차륜 소음이 지배적으로 발생한다(1). 이들 소음을 합산한 총합 소음에 있어서는 레일에서 방사되는 소음이 일반적으로 가장 크게 기여한다. |
Thompson, D. J., 2009, Railway Noise and Vibration: Mechanisms, Modelling and Means of Control, Elsevier Ltd.
Knothe, K. and Grassie, S. L., 1963, Modelling of railway Rrack and Vehicle/track Interaction at High Frequenci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2, pp. 209-26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