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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램의 탄성차륜과 궤도의 전동 소음원 특성에 관한 연구
Characteristics of Rolling Noise Sources of Tram Resilient Wheels and Trac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3 = no.88, 2015년, pp.212 - 222  

장승호 (Transportation Environmental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유정수 (Schoo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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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내의 트램 노선 설계 및 건설에서 환경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트램 시스템의 소음 방사특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트램 시험 차량에 대한 전동 소음 특성을 연구하였으며, 전동 소음 관점에서의 레일 지지 구조의 적절한 강성을 검토하였다. 매립형 궤도와 탄성차륜의 모빌리티를 Timoshenko 보 모델과 유한 요소 모델을 각각 이용하여 구하였고, 측정값과 비교하였다. 선로변 방출 소음도에 대한 계산값을 측정값과 비교한 결과 300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 작은 오차를 내었다. 레일 및 슬라브 지지 강성을 변화시켜가면서 레일 및 차륜의 소음원 강도를 분석하였으며, 지반 진동을 과다하게 유발하지 않으면서 레일 및 차륜으로부터 방사되는 소음이 감소될 수 있는 적정 지지 강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istics of noise emission from tram systems should be investigated in order to design and construct an urban tram network that raises fewer environmental noise problems. In this paper, the characteristics of rolling noise from a tram were studied and a desired stiffness of the rail sup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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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개발된 신형 트램 시험차량의 탄성 차륜과 매립형 궤도에 대한 전동 소음 특성을 분석하고 실제 차량 통과 소음도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레일 지지부의 강성 변화에 따른 차륜 및 레일 각각 또는 총합 전동 소음원 강도 크기를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트램 시험차량의 탄성 차륜과 매립형 궤도에 대한 전동 소음 예측 모델을 도출하고 분석하여 실제 차량 통과 소음도 시험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레일 지지부의 강성 변화에 따른 차륜 및 레일 또는 총합 전동 소음원 강도 크기를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트램 차량과 매립형 궤도에서의 일반적인 주행 시의 전동 소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밖에도 이음 매에서의 충격 소음과 급곡선에서의 스킬 소음에 대해서는 본 논문의 이론 모델을 확장하여 추가적인 연구가 수행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여기서, p0는 기준 음압(20 μPa)이고, σrv는 레일의 수직방향의 방사효율로 본 연구에서는 선 단극자 음원(line monopole source) 으로 가정하였으며, re와 rt는 각각 레일을 감싸는 탄성 화합물의 드러나 있는 폭과 레일 윗면의 폭이며, ρ0는 공기 밀도, c0는 공기 중 음파속도(speed of soun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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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동 소음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전동 소음은 일반 주행 상황에서 주요한 철도 소음 중의 하나로 철도 차륜이 레일 위를 구를 때 차륜과 레일의 표면 조도(surface roughness)에 의해 생기는 가진력에 따라 차륜과 레일이 진동하면서 발생된다. 일반적인 강철 차륜과 궤도에서의 전동 소음원 특성 연구는 여러 연구자들에 의하여 수행된 바 있다.
트램(노면전차) 시스템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트램(노면전차) 시스템은 일반 철도와는 달리 대부분의 노선이 도심 내에 있으며 인접한 상가 또는 주택이 밀집한 도로 상에 운영되므로 소음진동으로 인한 선로변의 민원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환경영향평가에서의 소음 규제치 불만족 또는 민원 발생으로 신선 건설과 운영에 장애가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철도 차량은 모두 강철로 이루어진 차륜(이하 강철차륜) 을 이용하고 있으나 신형 트램 차량의 경우 차륜 안쪽 웹과 바깥쪽 림은 강철이고 그 사이에는 고무 부품이 추가된 탄성 차륜을 이용하고 있다.
트램(노면전차) 시스템에는 어떤 궤도를 이용하는가? 대부분의 철도 차량은 모두 강철로 이루어진 차륜(이하 강철차륜) 을 이용하고 있으나 신형 트램 차량의 경우 차륜 안쪽 웹과 바깥쪽 림은 강철이고 그 사이에는 고무 부품이 추가된 탄성 차륜을 이용하고 있다. 또한 트램 궤도는 자동차 및 사람이 통행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일반적인 돌출된 레일 구조가 아닌 매립형 궤도를 이용한다. 따라서 차륜 및 레일의 진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전동 소음(rolling noise)도 일반 철도에서와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으며 선로변의 환경 소음 문제를 예방하고 저감하기 위해서 이들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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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J. Remington (1987) Wheel/rail rolling noise, I: theoretical analysi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81, pp. 1805-1823. 

  2. D.J. Thompson (2009) Railway noise and vibration: mechanisms, modelling and means of control, Elsevier Ltd., Oxford, UK, pp. 127-222. 

  3. S. Jang, J. Ryue (2013) Study on the rolling noise model using an analysis of wheel and rail vibration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3), pp. 175-182. 

  4. C.J.C. Jones, D.J. Thompson (2000) Rolling noise generated by railway wheels with visco-elastic layer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31(3), pp. 779-790. 

  5. S. Jang, J. Ryue (2014) Study on the rolling noise characteristics of railway resilient wheels, Proceedings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Conference, Wonju, Korea, pp. 218-220. 

  6. ISO 9613-2 (1996) Acoustics-Attenuation of sound during propagation outdoors-part 2: general method of calculation. 

  7. J. Ryue, S. Jang (2012) Comparison of track vibration characteristics for domestic railway tracks in the aspect of rolling no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6(2), pp. 85-92. 

  8. M.H.A. Janssens, M.G. Dittrich, F.G. de Beer, C.J.C. Jones (2006) Railway noise measurement method for pass-by noise, total effective roughness, transfer functions and track spatial deca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93, pp. 1007-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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