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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지수협 위판요인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 굴 수하식 수협을 사례로 -
A Study on the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of Consignment Sale Factors of Fisheries Cooperatives -A Case of the Oyster Hanging Fisheries Cooperative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2 = no.68, 2014년, pp.322 - 334  

송정헌 (부경대학교) ,  박보경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nhance consignment sale businesses of fisheries cooperatives, it is needed to seek measures to accept needs of customers who use the fisheries cooperatives consignment sale market by examining recognition of fishermen.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easurement items an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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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조사자료를 토대로 어업인의 수협 산지 위판장 위판요인에 대한 측정문항과 척도를 개발하고, 어업인을 산지수협의 위판사업을 이용하는 고객의 관점에서 어업인의 위판요인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인식을 파악하고, 위판요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통해 위판사업이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심도 있는 조사를 위해 조사범위를 굴 수하식 수협의 위판사업을 이용하는 어업인으로 한정하였다.
  • 본 연구는 생산자의 수협 산지위판장 위판요인에 대한 측정문항과 척도를 개발하고, 생산자의 위판요인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산지위판의 개념과 역할,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하여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정리 하였고 산지위판, 양식굴 산지시장, 굴 수하식 수협의 위판사업 현황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생산자가 수협 산지 위판장에 위판하는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되는 정도와 만족의 정도로 나누어 측정한 후, ISA를 적용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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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지시장의 입지 약화는 무엇과 직결되는가? 산지시장의 입지 약화는 산지수협의 역할 감소 및 경영악화와 직결된다. 수산물 산지시장에서 산지 수협이 담당하는 가장 큰 역할은 산지 위판 장에서의 위판활동이며, 산지수협의 위판사업은 수협이 행하는 경제사업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하고 있다.
이용자만족에 대한 정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이용자만족에 대한 정의는 이용자만족을 바라 보는 관점에 따라 이용자만족을 결과로 보는 입 장과 과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결 과로 보는 입장은 이용자가 소비를 통해 경험한 결과적인 입장에서 만족여부를 평가하는 것을 말 한다.
IPA를 사용한 기존 연구 내용은? IPA를 사용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Martilla & James (1977)에 의해 자동차 판 매상들의 서비스 중요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이래 상품이나 서비스의 속성들에 대한 소비자들 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기 위한 마케팅기법 으로 건강진단, 서비스품질, 마케팅, 교육평가, 은 행산업 경쟁력 평가, 환경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어 왔다(Oh, H.M. 2001). 국내에 도 관광 산업 및 관련분야에서 IPA를 이용한 서 비스 품질의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에 대한 연구 가 1990년대 후반부터 등장하였는데, 최근 여러 서비스 산업, 교육환경 등 많은 연구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학자들은 다양 한 산업에서의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분석함 으로써 어느 서비스 요인을 더 개선해야 하고 집 중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와 같이 상품의 시장성 검토를 위하여 개발된 중요도-실행도 분석기법은 경영학 에서의 질적 평가와 경영진단에 널리 적용되어 왔으며, 이용자의 의견을 경영방침에 반영하기 용이하고 실무적으로도 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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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ang Hong-Suk.Kang Jong-Ho.Gim Bong-Tae(2007). The Countermeasures of Seafood District Suppliers Followed By Spread of Large Scale Retailers, Korea Maritime Institute. 

  2. Cho Heung-Rae(2002). Study on the improvement of fisheries products marketing structure : in the case of Tong Young, Master s Paper,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3. Duke, C. R. and Persia, M. A. (1996). Performanceimportance analysis of escorted tour evaluations.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5,no.3:207-223. 

  4. Engel, James F. Roger D. Blackwell. and Paul W. Miniard(1986). Consumer Behavior, Fifth Edition, Chicago: Dryden. 

  5. Jang Young-Soo(2011). Fisheries market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6. Jeon Chang-Gon(1998). An Analysis on the Marketing Channels and Margin over Marine Products,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Vol.15(2), 141-158. 

  7. Martilla, J. J. and James, J. C. (199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no1,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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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Matzler, K. Sauerwein, E. and Heischmit, K. A.(2003).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visited: The role of the factor structure of customer satisfaction, The Service Industries Journal, 23(2). 

  11. Oh. H. M.(2001). Revisit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urism Management, 22(4). 

  12. Park Gwi-Dong(2002), A Study of the Fisheries Cooperatives on Affecting Factors for Customer Satisfaction - Based on the FFC for each business in Gyeongnam area, Master s Paper,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13. Park Joon-Mo(2012), A Study on Marketing Business of Fisheries Cooperatives in Korea, Korean Society for Cooperative Studies, Vol.30(1). 

  14. Smali, A. C.(1975). Use of Segmmtation Index to Measure Story Loyalty, Journal of Retailing, 51, 51-60. 

  15. Tonge, J. and Moore, S. A.(2006).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for marine-park hinterlands: A Western Australian case study. Tourism Management, 28(0), 768-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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