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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스키 수업 환경의 선택속성 중요도-만족도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lection Attributes of University Ski Lecture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6, 2016년, pp.489 - 498  

김성덕 (백석대학교) ,  이용국 (나사렛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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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 스키수업 수업환경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수요자 중심의 수업환경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충청, 경북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대학에서 편의표집(convenient sampling)방법에 의해 300명을 조상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회수되지 않은 설문지 및 불성실하게 응답된 자료를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221명을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측정도구는 설문지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 검토와 요인분석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alpha값 .747~.891 로 나타났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윈도우 SPSS 21.0 버전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대응표본 t검정,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스키수업 참가 학생의 스키수업 환경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제I사분면은 식사요인과 정보제공 요인이 포함되었다. 제II사분면은 교 강사요인, 강습프로그램, 정보제공, 숙소요인이 포함되었다. III사분면은 숙소요인, 식사요인, 입지요건이 포함되었다. IV사분면은 정보제공 요인이 해당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selective attributes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University Ski Lecture Environment that students perceive using IPA method.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a questionnaire was used to gather data, and the convenient sampling method was used to select 300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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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키 수업 환경의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 간의 차이를 규명하여 실제 수요자 중심의 수업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향후 스키수업을 계획함에 있어 수업 환경에 대한 서비스 질의 향상을 도모하여 스키수업 수강생의 수업만족과 긍정적 소비행동을 촉진시키고 평생스포츠 스키활동이 이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결과에서 얻어진 결론을 토대로 대학 스키수업이 보다 수요자 중심적인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그 효율성을 증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가 지닌 제한점이 일부 존재하여 이를 고려하여 후속연구에 반영 하고자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 이 연구는 대학 스키수업 수강생이 지각한 스키수업 환경의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수요자 중심의 스키수업 설계 및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 중심으로 논의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대학 스키수업 수강생이 지각한 스키수업 환경의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수요자 중심의 스키수업 설계 및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대학 스키수업 담당자 및 중개자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정보와 마케팅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대학 스키수업 수강생이 지각한 스키수업 환경의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수요자 중심의 스키수업 설계 및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대학 스키수업 담당자 및 중개자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정보와 마케팅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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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iedentop은 체육교육의 중요한 목표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이는 스키가 단순히 수업적인 의미를 넘어 스키수업참여가 학교생활을 풍성하게 만들고,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스키를 즐길 수 있는 평생체육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주고 있다[2, 3]. 이와 관련하여 Siedentop(1992)[4]은 체육교육의 중요한 목표는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위한 평생체육으로의 연결에 있다고 하였다.
스키 수업 수강생들에게 수업의 만족도를 주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대학교육과정에서 운영되는 스키 수업은 전공영역과 교양영역으로 구분되는데, 학생들의 수업만족도가 높은 대표적인 수업 중 하나이다[5]. 스키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과제지향목표성향, 교수행동인식과 학습몰입, 스키장 서비스품질[6, 7, 8, 9, 10] 등이 있다. 스키 수업 수강생들은 이러한 요인들의 서비스품질에 따라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인식한다.
스키는 어떤 스포츠인가? 스키는 설원을 질주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동계스포츠 종목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평생스포츠이다. 대학교육과정에서도 스키수업은 평생스포츠의 일환으로 전공, 교양 영역에서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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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J, M, Mun, "A study about course evaluation of instruction of the ski-clas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0, No. 1, pp. 563-575, 2001. 

  2. J, H, Kim, S, G, Park, "A Study of the Function the Ski Sport in Social Sport." Kyunghee University Sports Science Institute, Th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24, pp. 67-86. 1996. 

  3. N, M, Lee, K, M, Lee, "The Effects of the Service Quality of a Ski Resort on the Reuse Thinking and the Consumptive Intention of Ski Class in Colleg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2, No. 1, pp. 421-432, 2003. 

  4. Siedentop, D, "Thinking differently about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Vol. 64, No. 9, pp. 21-32, 1992. 

  5. C, Y, Lee, J, M, Kim,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Winter Ski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in Class Satisfac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2, No. 6, pp. 253-266, 2013. 

  6. D, W, Kim, D, H, Ro, "Motivation of the participants according to the liberal Ski goal orientation, Class satisfaction, impact on exercise adherence."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1, No. 2, pp. 785-794, 2012. 

  7. D, W, Kim, D, H, Ro, S, Y,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a college ski class-participants recognition of a professor's behavior and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flow, satisfaction with class & re-participation intention." Korean Association of Sport Pedagogy, Vol. 16, No. 4, pp. 105-124, 2009. 

  8. H, S, Kim. "A study on the perceived ski resort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hoice attribute of the participants in college ski class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7, No. 5, pp. 233-244, 2008. 

  9. H, S, Yu, S, I, Lee, H, J, Song, "The Causal Relationship of the Service Quality of the Ski Resort,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korean Journal of Leisure, Recreation & Park, Vol. 30, No. 1, pp. 137-150, 2006. 

  10. S, Y, Lim. "The Effects of Service Encounter on the degree of participants' satisfaction and continued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college winter sports at a ski resort." Seou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07. 

  11. T, M, Oh. "Relationship between satisfaction levels with introductory university courses on winter sports and student intent to continue." Seou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0. 

  12. I, S, Park,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Recognized by Users of Ski Resort, Customer Immers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sumers' Behavior."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7, pp. 291-301. 2009. 

  13. T, S, Cho, S, H, Mun "The Effect of Ski Class Satisfaction on Re-participation of Ski in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Double Mediations of Professor and Education Image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6, No. 3, pp. 553-566, 2014. 

  14. H, S, Kim, M, J, Kim. "Focusing on the Expectancy-Disconfirmation Model: The SEM Analysis of the Factors which influence Students's Satisfaction through Participation of Ski Class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5, No. 5, pp. 227-238, 2006. 

  15. S, S, Kim, S, C, Lee, I, G, Kim.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Group and Importance Placed on Ski Resort Related Factor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2, No. 3, pp. 433-443, 2003. 

  16. J, H, Han. "Empirical research on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ski resort."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6, No. 2, pp. 227-238, 2007. 

  17. C, Y, Lee, J, M, Kim, "The Effect of the Skiing Ground Service Quality Perceived by the University Students Joining Winter Ski Class on thei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4, No. 1, pp. 165-174. 2015. 

  18. S, D, Kim, Y, J, Choi. "The IPA on the Ski Lesson Environment Selection Attributes of Ski Trainees' Parents."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2, No. 3, pp. 887-900, 2013. 

  19. H, M, Le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of Ski School in Ski Resort." Suwon: Graduate School of Sport & Leisure Studies, Kyonggi University; 2009 

  20. J, H, Kang, I, K, Je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Attribute Assessment for Ski Resort."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5, pp. 257-268, 2011. 

  21. H, L, Kim. "Priority Order Evaluation of Selection Attributes of the Ski Resort Through AHP."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0, No. 5, pp. 195-208, 2011. 

  22. S, W, Bae. "Factors affecting skiing destination choices."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8, No. 2, pp. 297-307, 2009. 

  23. S, K, Kim, "A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ection Attributes and Purchase Behavior for Water Leisure Sport." Seoul: Graduate School of Physical Education, Kroean National Sport University; 2008. 

  24. J, Y, Han, E, M, Choi, K,Y, Ji. "An Analysis of the Importance-Satisfation of Convergency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13, No. 7, pp. 403-412, 2015. 

  25. J, K, Yoo. "Study of resort facilities and service satisfaction based on University Skiing Lessons." Yongin: Graduate School of Physical Education, Myongji University; 2002. 

  26.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2nd ed.)." New York, NY: McGraw-Hill. 1978. 

  27. S, W, Kim. "The Effect on Re-application of Service Satisfactions of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Ski-class." Suwon: Graduate School of Sport Science, Kyonggi University; 2009. 

  28. S, J, Lim. "The Influence of Encounter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Behavior."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23, No. 6, pp. 827-836, 2012. 

  29. S, S, Kim, J, S, Eo. "The Relationship between Ski School Students' Perceptions and Satisfaction."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Vol. 5, No. 2, pp. 91-103, 2000. 

  30. J, S, Kim, D, H, Kim., "Effects of Ski Slope Service Encounter on Class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ous Participation in College Students." Korean society for Wellness, Vol. 10, No. 3, pp. 41-50, 2014. 

  31. H, S, Lee, G, H, An, Y, W, Ha, "Consumer behavior : decision making(6th ed)," Seoul: JypHyunJa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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