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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평생교육 추진체계 정립 및 활성화 방안
Establishing and Vitalizing Method of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System in Busa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6 no.2 = no.68, 2014년, pp.368 - 381  

이정석 (부산발전연구원) ,  이충렬 (부산광역시평생교육진흥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agnose the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system in Busan and to establish a desirable promotion system. In the study, we search for the optimal alternative to manage lifelong education exclusive organization(Busan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and seek ways to v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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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 이해관계자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추진체계를 정립하기 위해서 심의·협의기구, 행정기구, 전담기구 등을 추진 체계의 구성요소에 포함하여 그 역할 및 특징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셋째,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진일보한 도약을 위해서이다. 전술한 것처럼,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정립은 지역 평생교육 관계자들 간의 네트워킹 효과를 높이고 이를 통해 평생교육 서비스의 중복성을 해소할 수 있다.
  • 전술한 상황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제 3차 국가평생교육진흥종합계획(2013∼2017)’이 수립됨에 따라 부산의 평생교육 미래 발전을 위한‘제2기 평생교육 추진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부산시의 시대적 흐름이다. 부산시는 2011년부터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을 지정·위탁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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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단위에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지역단위에서 평생교육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의 기회가 열려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일반행정이나 민간 등 다양한 주체들의 자유로운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 결국 평생교육 관련 주체들이 지역 평생교육 서비스의 생산과 공급(전달)을 위해 어떻게 협력하고, 서비스 전달체계가 얼마나 잘 갖추어져 있느냐 하는 문제는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구축 및 작동 여하에 달려 있다.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평생교육(平生敎育, lifelong education)이란 인간의 일생에 걸쳐서 다양한 장소에서 행하여지는 교육을 말하는데, ‘국민 100세 시대’에 걸맞은 평생교육진흥이 지역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런데, 이 개념의 정의를 비롯하여 지역 평생교육, 평생교육 추진체계,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 등 관련 개념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못한 측면이 있다.
현행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한계는? 그러나 현행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가 효과적으로 실행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한계가 존재한다. 예를들면, 시·도와 시·도교육청 사이의 역할 불분명, 사업의 중복성, 평생교육진흥원의 부재 및 비효과적인 역할 수행, 평생교육진흥원의 운영 방식에 따른 한계, 이해관계자들 간의 네트워크 부재 등이 주요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역 평생교육 추진체계의 정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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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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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i, Don-Min et al.(2010). The Research of on the Actual Condition and Demand Lifelong education in Busan Area, Political Research 10-01, Busan Human Research Development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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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im, Jong-Su(2011), The Research on the Consciousness about the Lifelong Education and Vitalization Strategy Solution: Focus on Prim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 Policy, 11(3), 79-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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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im, Shin-Il(2004). A Study on the Promotion Model for Lifelong Learning City Composi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0(3), 1-30. 

  7. Ko, Young-Sang et al.(2011). A Study on the Builing Method for Si.Do-Si.Gun.Gu Lifelong Education Connection System, National Lifelong Education Institute. 

  8. Lee, Jeong-Seok.Lim, Ho(2013). Establishing and Vitalizing Method of Lifelong Education Promotion System in Busan. Busan Development Institute. 

  9. Lee, Sang-Yong(2011).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Promotion System for the Promotion of Lifelong Learning Area, Daejeon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10.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2008). 2008-2012 Promotion of Lifelong Learning Master plan. 

  1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2009), Lifelong Education White Paper. 

  1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2010), Lifelong Education White Paper. 

  13. Mun, Keong-Nyeon et al.(2011). A Study on Establishing and Operating for Gwangju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Gwangju Development Institute. 

  14. Park, In-Jong(2010). Reorganization of National Lifelong Education Systems and Urgent Issues,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Education Policy Forum. 

  15. Park, In-Jong et al.(2011). Analysis on the Validity of Establishing Gyeonggi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and Managing Plans of Organization of Local Government Funded Research Institutes Related to Lifelong Education, National Lifelong Education Institute. 

  16. Yoon, Myung-Hee et al.(2010). A Study on the Method to Reinforce the Efficient Political Function for Lifelong Learning, Journal of Fisher and Marine Educational Research, 22(4), 576-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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