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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복합노화를 받는 EPDM 고무의 가속수명예측
Accelerated Life Prediction of Ethylene-Propylene Diene Monomer Rubber Subjected to Combined Degrada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5, 2014년, pp.505 - 511  

한승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곽승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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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의 냉각기 고무호스에 사용되는 EPDM 고무는 열과 기계적 하중을 받는 동시에 국부적으로 형성된 전기적 스트레스를 받아 복합적인 노화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EPDM 고무의 전기화학적 복합노화 시험을 하고, 아레니우스 관계식을 이용하여 노화온도($60^{\circ}C$, $80^{\circ}C$, $100^{\circ}C$)에 따른 가속수명 예측식을 구하였다.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인장변형률(5%, 10%)을 반영하여 예측식의 기울기($E_a/R$) 및 아레니우스 상수(C)를 고려한 수정된 수명예측 식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노화온도와 인장변형률에 영향을 받은 EPDM 고무의 수명을 예측하였고, 수정된 수명예측 시간이 실제 실험결과의 편차 범위 이내에서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PDM(ethylene-propylene diene monomer) rubbers used for manufacturing engine radiator hoses can be degraded by locally generated electrical stress in addition to thermal and mechanical stresses. This study presents an accelerated life prediction of the EPDM rubber under electrochemical stress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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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절의 결과로부터 EPDM 고무의 가속노화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노화온도이나, 기계적 인장변형률에 의한 영향도 상당히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PDM 고무의 수명예측에 온도와 기계적 인장변형률을 함께 고려한 수정된 수명예측 관계식을 만들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냉각기 고무호스에 주로 사용되는 EPDM 고무의 고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전기화학적 노화에 대해 가속수명 관계식을 구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실에서 제작한 기계적 열적 부하를 동시에 가할 수 있는 전기화학적 복합노화 시험기로 노화온도(60℃, 80℃, 100℃)와 기계적 인장변형률(0%, 5%, 10%)에 따른 결과로 부터 아레니우스(Arrhenius) 관계식을 이용해 가속 수명 관계식을 제안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 노화온도 60℃, 80℃, 100℃에서 기계적 인장변형률 0%, 5%, 10%의 조건으로 노화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최대 전류값을 기준으로 50%, 70%, 90% 저하된 시점의 노화시간(t50, t70, t90)을 수명결정 시간으로 가정하여 아레니우스 관계식을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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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레니우스 모델은 고무제품의 수명을 어떻게 예측하는가? 아레니우스 모델은 여러 온도에서 고무제품의 초기 특성값의 일정변화가 발생하는 시점을 수명으로 판단하여 시간-온도의 Master curve 및 관계식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관계로부터 특정온도에서 예측 수명을 계산할 수 있으며 상온에서의 자연노화(Natural aging)에 의한 수명을 가속시험 결과로 얻어진 데이터를 환산하여 예측할 수 있다.(2)
고무부품의 수명을 판단하는 방법인 가속시험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가? 고무부품의 수명을 판단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가속시험이다. 가속시험의 기본 개념은 특성저하 인자의 수준을 증가시켜 고무제품의 수명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사용온도를 높게하여 고무부품의 노화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오존 농도를 증가시켜 균열이 보다 빠르게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속시험 방법은 비교적 빠른 시간에 제품의 수명을 판단할 수 있지만 예측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 냉각기용 고무호스를 사용하여 파손모드를 관찰할 때, EPDM 고무 내부에 형성된 망상 미세결함은 어떠한 문제점을 발생시키는가? 저자들(7)은 자동차 냉각기용 고무호스를 사용하여 파손모드를 관찰하였는데, 전기화학적인 노화시험에 의해 EPDM 고무의 표피층은 내부보다 더 많은 미소기 공이 생성되어 냉각수를 흡수하였으며 내부에서도 부분적으로 많은 망상 미세결함(Defect network)이 형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고무에 인장응력이 가해질 경우 이들 미세결함에서 크랙이 발생하고 이 크랙이 합체(Coalescence)함으로써 거시적인 파단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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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rown, R. P., 1996, "Physical Testing of Rubber," 3rd, Chapman & Hall. 

  2. Brown, R. P., 2001, "Practical Guide to the Assessment of the Useful life of Rubbers," Rapra Technology. 

  3. Kim, W. D., Kim, W. S., Woo, C. S. and Cho, S. J., 2002, "Prediction of Useful Life by Heat Aging of Motor Fan Isolating Rubber," Elastomer, Vol. 37, No. 2, pp. 107-114. 

  4. Woo, C. S. and Choi, S. S., 2005, "Effects of Thermal Aging on Properties and Life-Time Prediction of NBR and EPDM Vulcanizates," Elastomer, Vol. 40, No. 2, pp. 119-127. 

  5. Lee, S. H., Park, J. H. and Kim, G. S., 2008, "Prediction of Service Life of Rubber Fender,"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ol. 8, No. 2, pp. 87-100. 

  6. Park, D. K., 2010, "A Study for Life Prediction of the NR Rubber Railpad Based on Degradation Mechanism," Doctorate Thesi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Seoul. 

  7. Kwak, S. B., Choi, N. S. and Shin, S. M., 2013, "Electrochemical Combined-Stress Degradation Test and Failure Mechanisms of EPDM Rubber for Automotive Radiator Hos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7, No. 1, pp. 1-8. 

  8. Kim, W. D., Nah, C. W., Koh, S. K. and Lee, S. B., 2004, "Development of Integrated Design System for Mechanical Rubber Components,"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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