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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5, 2014년, pp.505 - 511
한승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곽승범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낙삼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The EPDM(ethylene-propylene diene monomer) rubbers used for manufacturing engine radiator hoses can be degraded by locally generated electrical stress in addition to thermal and mechanical stresses. This study presents an accelerated life prediction of the EPDM rubber under electrochemical stress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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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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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레니우스 모델은 고무제품의 수명을 어떻게 예측하는가? | 아레니우스 모델은 여러 온도에서 고무제품의 초기 특성값의 일정변화가 발생하는 시점을 수명으로 판단하여 시간-온도의 Master curve 및 관계식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관계로부터 특정온도에서 예측 수명을 계산할 수 있으며 상온에서의 자연노화(Natural aging)에 의한 수명을 가속시험 결과로 얻어진 데이터를 환산하여 예측할 수 있다.(2) | |
고무부품의 수명을 판단하는 방법인 가속시험의 기본 개념은 무엇인가? | 고무부품의 수명을 판단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가속시험이다. 가속시험의 기본 개념은 특성저하 인자의 수준을 증가시켜 고무제품의 수명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사용온도를 높게하여 고무부품의 노화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오존 농도를 증가시켜 균열이 보다 빠르게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속시험 방법은 비교적 빠른 시간에 제품의 수명을 판단할 수 있지만 예측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 |
자동차 냉각기용 고무호스를 사용하여 파손모드를 관찰할 때, EPDM 고무 내부에 형성된 망상 미세결함은 어떠한 문제점을 발생시키는가? | 저자들(7)은 자동차 냉각기용 고무호스를 사용하여 파손모드를 관찰하였는데, 전기화학적인 노화시험에 의해 EPDM 고무의 표피층은 내부보다 더 많은 미소기 공이 생성되어 냉각수를 흡수하였으며 내부에서도 부분적으로 많은 망상 미세결함(Defect network)이 형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고무에 인장응력이 가해질 경우 이들 미세결함에서 크랙이 발생하고 이 크랙이 합체(Coalescence)함으로써 거시적인 파단을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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