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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보유시설, 상권 및 입지요인이 영화관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Determinants of Multiplex Movie Theater's Box Office Performance :Focused on Facilities, Trade Area and Location Facto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4년, pp.110 - 122  

송치훈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박경도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이호택 (계명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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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은 지난 10여 년 간 비약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이에 따라 영화의 흥행이나 영화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학계의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영화의 흥행이나 영화관 매출에 대한 연구들은 대부분 영화의 제작이나 배급 또는 상영단계의 영화컨텐츠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영화산업은 미국과는 다르게 대기업에 의한 제작, 배급, 상영단계가 수직계열화 되어 있고, 이들이 운영하는 멀티플렉스가 전체 극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영화 컨텐츠 요소가 영화관 매출에 끼치는 영향보다는 오히려, 영화관 자체의 시설이나, 영화관 주변의 상권 입지요인이 영화관 매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기존의 상권이나 입지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다루어졌던 자원 기반이론과 산업조직론의 S-C-PParadigm을 바탕으로, 영화관 자체의 내부환경 즉, 영화관 특성 요인과 영화관의 외부환경인 상권 입지요인(입지특성, 접근특성, 인구통계특성)이 영화관 매출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영관 평균 수용인원은 대도시 뿐만 아니라 중소도시의 영화상영관에도 매출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변수로 나타났으며, 대도시(인구 100만명 이상)에 위치한 영화상영관은 상대적으로 영화관 특성요인(진동좌석, 특수음향시설, 프리미엄영화관, VIP라운지의 유무)들이, 중소도시에 위치한 영화관은 입지특성(쇼핑몰 입점여부, 경쟁업체)이나 접근특성(지하철역, 버스노선)이 더 영화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에 대해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s film industry has been growing over the last 10 years, and there has been much attention to the antecedents of film box office sales both academic and business communities. So far, previous research which explained success factors of film or movie mainly focused on 3 stages, production, di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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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C-P Paradigm관점에서 본 연구는 영화관이 위치한 상권에서의 입지특성(대형 소매점 연계 여부, 경쟁업체 수), 접근성(지하철역 여부, 버스노선수), 그리고 지역인구 등의 변수들이 영화관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 이를 위하여 기존 연구들을 근거로 크게 영화관의 내부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관 특성과 외부환경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입지 특성, 접근 특성, 인구통계 특성을 고려하여 변수를 선정하고 각 변수들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동시에 지역인구 수 100만을 기준으로 하여 대도시 영화관과 중소도시에 존재하는 영화관을 구분하여 각 변수들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상영관 평균 수용 인원은 어느 지역에 위치해 있는가에 관계없이 영화관 매출에 주요한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두 가지 경쟁적인 이론인 자원 기반 이론(resource-basedview)과 산업조직론을 기반으로 한 S-C-PParadigm을 근거로 영화관의 시설 관련 요인들과 상권 및 입지 관련 요인들이 영화관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영화 컨텐츠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외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각 요인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이론적, 실무적 공헌을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가 있으며, 이에 따른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한국영화산업의 수직계열화로 인하여 영화라는 컨텐츠요소가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매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이며, 도리어 외적인 요소가 매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어떤 요인들이 영화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연구들을 근거로 크게 영화관의 내부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관 특성과 외부환경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입지 특성, 접근 특성, 인구통계 특성을 고려하여 변수를 선정하고 각 변수들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종속변수를 자연로그 값으로 변환함으로써 자료의 정규분포가정을 만족시키고자 하였다. 상영관 평균 수용인원과 지역 인구는 자연로그 값으로 변환하였다.
  •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멀티플렉스 영화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따라 A사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2012.
  •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영화관 출점을 고려하고 있는 담당자들은 출점지역이 대도시인 가 중소도시인가에 따라 중요시 여겨야 할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는 것이다.연구 결과에서 살펴보았듯이 대도시 지역에 위치한 영화관은 영화관 특성이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중소도시에 위치한 영화관은 입점 특성이나 접근 특성이 영향을 미친다.
  •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멀티플렉스 영화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에 따라 A사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2012.7월부터 2013.6월 연평균 매출액의 자연로그 값을 종속 변수로 하고, 내부 요인(영화관 특성)과 외부환경 요인(입지특성, 접근 특성, 인구통계 특성)을 고려하여 각 변수들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체 82개의 영화관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표 6]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윤충한과 김홍대(2012)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이 발전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4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 [2]. 첫째로, 스크린쿼터 제도의 시행이다. 유치산업 보호론에 기반한 이 제도가 우리나라 영화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둘째로 2000년 전후의 벤쳐 투자 붐이 고위험-고수익 산업의 대표격인 영화산업의 자본조달을 용이하게 해서 영화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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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충한과 김홍대(2012)연구에서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이 발전하게 된 이유로 무엇을 들었는가? 윤충한과 김홍대(2012)의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이 발전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4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2]. 첫째로,스크린쿼터제도의 시행이다. 유치산업 보호론에 기반한 이 제도가 우리나라 영화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둘째로 2000년 전후의 벤쳐투자 붐이 고위험-고수익 산업의 대표 격인 영화산업의 자본조달을 용이하게 해서 영화산업이 발전하게 되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셋째, 독특한 문화와 역사성으로 인해 영화의 소재와 스토리가 풍부하고, 고유한 언어를 가지고 있어 소비자들이 자국 영화에 대한 수요가 본질적으로 높다는 점과 마지막으 로 자본동원력이 뛰어난 대기업의 영화산업 참여가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국내 주요멀티플렉스 체인은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표 1]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국내 주요멀티플렉스 체인은 CGV(CGV, 프리머스),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로 나눌 수 있는데, 2012년 국내 멀티플렉스 극장은 263개로 전체 극장의 79.6%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입은 무엇을 가져왔는가? 한편,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입은 영화산업의 수직계 열화(verticalintegration)를 가져왔다. 1998년 CGV가 처음 멀티플렉스 상영관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출과 영화관련 생산자들 사이의 수직계 열화가 일어났는데, 이 기간 동안에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던 영화관들은 대기업에 인수되거나 경쟁력을 잃고 도태되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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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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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민영은,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백화점에 미치는 엔터테인먼트 마케팅효과에 관한 연구:백화점쇼핑만족도, 선호도, 재방문의사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43. 태경섭, 임병준, "상권경쟁을 고려한 신규점포의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서울시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대한지리학회지, 제45권, 제5호, pp. 609-6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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