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플랙스 영화관 선택속성의 중요도-성취도 분석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Multiplex Cinema Attribut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587 - 595  

김재홍 (서원대학교) ,  고선희 (서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멀티플렉스 영화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영화관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 및 성취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방문하여 영화를 관람하고자 하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는 속성과 각 선택 속성들 간의 순위를 살펴보았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하여 주요서비스, 인적서비스, 물리적 환경, 보조서비스의 4가지 하위요인을 도출하였으며,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기법을 이용하여 집중 영역, 유지 영역, 저순위 영역, 과잉노력 지양 영역의 항목들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제 I사분면은 노력집중영역은 상영시간대의 다양성, 상영영화장르의 다양성, 모바일 앱 이용의 편리성, 주차시설의 규모와 편리성으로 나타났다. 제 II사분면인 지속유지 영역은 웹사이트 예매의 편리성, 카드제휴를 통한 할인혜택, 직원의 친절성, 직원의 정확한 서비스 정보전달, 편안한 좌석, 스크린 크기, 영화관 사운드 품질, 주변 환경과의 연계성, 대중교통의 편리성 등으로 나타났다. 제 III사분면인 저순위 영역은 멤버십제도, 직원복장의 단정함, 대기시간을 위한 휴식 공간, 주변접근성, 스넥코너의 다양성, 전반적 청결도로 나타났다. 제 IV사분면은 과잉노력 지양 영역으로 상영관 온도의 적정성과 서비스 숙련도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the importance-performance among multiplex cinema selection attributes. Therefore, we collected data for visitors who visited the multiplex cinema and want to watch movies. Of the various multiplex cinema selection attributes, four factors were deduced that includes: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거 단순한 영화상영의 공간으로 활용되던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영화에 대한 폭넓은 선택권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활동이 가능하도록 영화 그 이상의 가치와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관람객을대상으로 영화관을 선택함에 있어 기준이 되는 속성에 대해 중요도과 성취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통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멀티플렉스 상영관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우선순위 결정에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는 중요도-성취도 분석(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적용하여 멀티플랙스 영화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성취도를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고객만족을 제고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에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화관람객을대상으로 영화관을 선택함에 있어 기준이 되는 속성에 대해 중요도과 성취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통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멀티플렉스 상영관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우선순위 결정에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어지고 있는 중요도-성취도 분석(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을 적용하여 멀티플랙스 영화관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성취도를파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플렉스 영화관 이용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은 무엇인가?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이용하는 관람객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은 직원의 정확한 서비스 정보전달,주차시설의 규모와 편리성, 스크린 크기, 카드제휴를 통한 할인혜택, 상영영화 장르의 다양성 순으로 나타났다.반면 대중교통의 편리성과 주변접근성은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순위 영역에 속한 속성들이 중요도와 성취도 모두 낮게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속성은 영화 관람객들이 중요도와 성취도를 모두 낮게 인지하고 있어 시급한 자원 배분은 필요하지 않은영역이다. 하지만 이 속성들은 멀티플렉스영화관에서시설의 평준화를 이루고 있고, 지속적인 리노베이션을통해 휴식공간이나 스넥코너등을 다양화 하고 있기에나타난 결과로 보인다. 따라서 저순위 영역이기는 하지만 해당속성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고객 불만족을 초래할 수 있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이란? 김주호, 훠리사(2011)는멀티플랙스란 영화 상영관, 쇼핑센터, 식당등을 한 건물내에 갖춘 복합건물과 그 안에 있는 영화관을 의미한다고 하였고[8], 이정훈 등(2013)은 관람객들에게 영화에대한 폭넓은 선택권을 부여하고 동시에 다양한 오락이벤트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이라고 하였다[3]. 즉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한 극장안에 여러 개의 스크린으로영화관람의 선택권을 부여하고, 다양한 엔터테인먼트활동을 가능하도록 한 다중 문화공간을 의미한다. 이러한 멀티플렉스는 80년대 미국을 기점으로 시작되어 80년대 중반 유럽에 등장하였고, 90년대는 아시아로 확장되어[6], 오늘날 국내 영화 상영은 대부분 멀티플렉스상영관에서 상영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