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데이팅에서 변화된 소셜데이팅 서비스에 대해서 개념, 현황과 시장규모, 발전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데이팅서비스의 영역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온라인데이팅은 소셜데이팅 혹은 소개팅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새로운 콘텐츠 시장으로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현황과 개념을 정리하고 관련한 문헌과 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소비자들에게 주로 사용되고 있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을 특징별로 분류하였다. 성공적인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과 비지니스 모델 분석 등을 수행함으로써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이 가진 문제점과 개선해야 하는 기능들은 정리하였으며, 분석된 경쟁전략을 적용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기반을 둔 신규의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설계하고 서비스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온라인데이팅에서 변화된 소셜데이팅 서비스에 대해서 개념, 현황과 시장규모, 발전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율이 높아지면서 데이팅서비스의 영역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온라인데이팅은 소셜데이팅 혹은 소개팅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새로운 콘텐츠 시장으로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한 현황과 개념을 정리하고 관련한 문헌과 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소비자들에게 주로 사용되고 있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을 특징별로 분류하였다. 성공적인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과 비지니스 모델 분석 등을 수행함으로써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이 가진 문제점과 개선해야 하는 기능들은 정리하였으며, 분석된 경쟁전략을 적용하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기반을 둔 신규의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을 설계하고 서비스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Social dating contents that transformed from online dating service needs understanding about the market status, magnitude, business concept and related area, and its development process. Nowadays the field of dating service had expanded from off-line to on-line, and then started to be changed to soc...
Social dating contents that transformed from online dating service needs understanding about the market status, magnitude, business concept and related area, and its development process. Nowadays the field of dating service had expanded from off-line to on-line, and then started to be changed to social dating services with the development of the highest smart phone penetration rate. Therefore, we investigated about the market, business concept and its functions of social dating application, and then classified the typology of those social dating applications according to feature with utilization rate of user. We had described about its partial deficits and improvements on the social dating application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and business model analysis about successful case. As conclusions, we suggested future strategies of competition and directivity with an improving way about concrete plan for industry development of social dating application.
Social dating contents that transformed from online dating service needs understanding about the market status, magnitude, business concept and related area, and its development process. Nowadays the field of dating service had expanded from off-line to on-line, and then started to be changed to social dating services with the development of the highest smart phone penetration rate. Therefore, we investigated about the market, business concept and its functions of social dating application, and then classified the typology of those social dating applications according to feature with utilization rate of user. We had described about its partial deficits and improvements on the social dating application through comparative analysis and business model analysis about successful case. As conclusions, we suggested future strategies of competition and directivity with an improving way about concrete plan for industry development of social dating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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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절에서는 [표 1]의 운영방식 분류 앱 중에서 2012년을 기준으로 일평균 방문자 수 150,000이상 다운로드수 250,000이상이며 수익구조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앱을 분석의 대상으로 [표 2]과 추출하였다.[표 2]의 대표적인 네 가지 앱을 중심으로 국내 소셜데이팅 사업의 특징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이 시장에서 갖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개선해야 할 사항들은 정리함으로써 경쟁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신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기반을 둔 소셜데이팅 콘텐츠와 서비스를 설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또한 소셜데이팅 서비스와 시장의 발전전략을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소셜데이팅 서비스 시장에서 기존 서비스가 갖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개선해야 할 기능요소들은 분석하여 정리함으로써 경쟁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신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기반을 둔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설계하여 예시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향후,소셜데이팅의 산업 규모 실현과 발전방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시스템의 개선과 이용자 행태 분석의 단계적인 접근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서,본 연구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해당 시장에 대한 현황과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며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을 특징별로 분류하여 성공적인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과 비지니스 모델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이를 통하여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이 시장에서 갖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개선해야 할 사항들은 정리함으로써 경쟁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신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기반을 둔 소셜데이팅 콘텐츠와 서비스를 설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또한 소셜데이팅 서비스와 시장의 발전전략을 논의하고자 한다.
특히,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소셜데이팅 콘텐츠 서비스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관련 업체들은 단순한 온라인 데이트의 주선만으로 회원의 확보와 대량 매출을 달성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에 따라서,본 연구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해당 시장에 대한 현황과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며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을 특징별로 분류하여 성공적인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과 비지니스 모델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이를 통하여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이 시장에서 갖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개선해야 할 사항들은 정리함으로써 경쟁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신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기반을 둔 소셜데이팅 콘텐츠와 서비스를 설계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먼저,선정된 앱들에 대해서 강점(S영역)과 약점(W 영역),기회(O영역)와 위협(T영역)의 요소들을 추출하였으며,각 영역들의 요소들에 대한 교차 조합을 통해서 SO,WO,ST,WT의 4개 교차영역별 경쟁전략들을 구성하였다.SO교차영역에서 6-1,5-3의 경쟁전략을, WO교차영역에서 5-7,8-1,8-4의 경쟁전략을,ST교차영역에서 4-1와 8-2의 경쟁전략과 WT교차영역에서 9-2경쟁전략을 구성하였다.그리고 최종적으로 4대 교차영역별 경쟁전략들의 유사성에 근거한 유목화를 통해서 다음과 같이 4가지 전략적 설계방안을 정리하였다.
SO교차영역에서 6-1,5-3의 경쟁전략을, WO교차영역에서 5-7,8-1,8-4의 경쟁전략을,ST교차영역에서 4-1와 8-2의 경쟁전략과 WT교차영역에서 9-2경쟁전략을 구성하였다.그리고 최종적으로 4대 교차영역별 경쟁전략들의 유사성에 근거한 유목화를 통해서 다음과 같이 4가지 전략적 설계방안을 정리하였다.
이를 통하여 이음,일키로,너랑나랑,그리고 돛단배와 스카우트의 대표적인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들이 갖는 강정,약점,기회와 위협 요소로부터 SWOT분석을 통한 경쟁전략 SO,WO,ST,WT영역의 교차요소들을 추출하여 유목화 함으로써 새로운 소셜데이팅 서비스 시스템과 앱에 대한 설계요소들을 리워드시스템의 강화,매칭시스템,SNS결합,그리고 익숙한 모방형 UI의 구체적인 4가지로 제시하였다.또한,분석된 4대 설계 요소를 적용한 신규 소셜데이팅 시스템의 구조도와 데이터베이스의 세부사항을 설계하였으며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예시하였다.
먼저,선정된 앱들에 대해서 강점(S영역)과 약점(W 영역),기회(O영역)와 위협(T영역)의 요소들을 추출하였으며,각 영역들의 요소들에 대한 교차 조합을 통해서 SO,WO,ST,WT의 4개 교차영역별 경쟁전략들을 구성하였다.SO교차영역에서 6-1,5-3의 경쟁전략을, WO교차영역에서 5-7,8-1,8-4의 경쟁전략을,ST교차영역에서 4-1와 8-2의 경쟁전략과 WT교차영역에서 9-2경쟁전략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해당 시장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과 업체들의 현황과 발전 과정을 문헌연구를 통해서 조사하여 정리하였으며,앱 다운로드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들을 조사하여 운명방식의 특징별로 분류하여 성공적인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앱의 유통구조와 비지니스 모델 분석을 수행하였다.이를 통하여 이음,일키로,너랑나랑,그리고 돛단배와 스카우트의 대표적인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들이 갖는 강정,약점,기회와 위협 요소로부터 SWOT분석을 통한 경쟁전략 SO,WO,ST,WT영역의 교차요소들을 추출하여 유목화 함으로써 새로운 소셜데이팅 서비스 시스템과 앱에 대한 설계요소들을 리워드시스템의 강화,매칭시스템,SNS결합,그리고 익숙한 모방형 UI의 구체적인 4가지로 제시하였다.
본 절에서는 3.4절에서 선정 추출한 5개의 대표적인 소셜데이팅 앱들에 대한 SWOT분석을 시도하였다.분석의 결과는 [표 3]과 같이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해당 시장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과 업체들의 현황과 발전 과정을 문헌연구를 통해서 조사하여 정리하였으며,앱 다운로드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들을 조사하여 운명방식의 특징별로 분류하여 성공적인 사례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앱의 유통구조와 비지니스 모델 분석을 수행하였다.이를 통하여 이음,일키로,너랑나랑,그리고 돛단배와 스카우트의 대표적인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들이 갖는 강정,약점,기회와 위협 요소로부터 SWOT분석을 통한 경쟁전략 SO,WO,ST,WT영역의 교차요소들을 추출하여 유목화 함으로써 새로운 소셜데이팅 서비스 시스템과 앱에 대한 설계요소들을 리워드시스템의 강화,매칭시스템,SNS결합,그리고 익숙한 모방형 UI의 구체적인 4가지로 제시하였다.또한,분석된 4대 설계 요소를 적용한 신규 소셜데이팅 시스템의 구조도와 데이터베이스의 세부사항을 설계하였으며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예시하였다.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이용자는 프로필 작성을 꼼꼼하게 작성하도록 유도되며 프로필의 키워드 분석을 통해서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키워드 유사성과 유사 지역으로 나이는 남성이 더 많도록 알고리즘을 만들었다.회원 가입 대상을 20~39세로 제한하고 있는데,매일 낮 12시 30분에 소개팅 상대를 알려준다.
대상 데이터
1만2000명가량 불량 회원을 제재해 일반 사용자가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입소문을 타며 성공을 이끌어냈다.가입자 수는 200만 명을 돌파한 상태이다.SNS기능이 잘 발달한 앱으로서 소비자의 다양한 콘텐츠가 생산되고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모바일 데이팅 서비스로서 2년 만에 회원 수 70만 명을 확보했고,확인된 결혼 커플만 52쌍이다.회원가입하고 이음 서비스를 이용할 권한을 얻으려면 승인을 얻어야 하며 거르기 역할을 하는 셈이다.
본 절에서는 [표 1]의 운영방식 분류 앱 중에서 2012년을 기준으로 일평균 방문자 수 150,000이상 다운로드수 250,000이상이며 수익구조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앱을 분석의 대상으로 [표 2]과 추출하였다.[표 2]의 대표적인 네 가지 앱을 중심으로 국내 소셜데이팅 사업의 특징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서버를 유료화 하는 시점에 광고를 시작하였으며 2012년 3월부터 ‘진주'라는 가상화폐를 적용하고 유료 아이템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키워드 유사성과 유사 지역으로 나이는 남성이 더 많도록 알고리즘을 만들었다.회원 가입 대상을 20~39세로 제한하고 있는데,매일 낮 12시 30분에 소개팅 상대를 알려준다.남성은 1일 2명,여성은 1일 4명을 소개해주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변경되었다.
성능/효과
첫째,ST 4-1과 WO 5-7로부터 도출된 리워드시스템의 강화는 성비 불균형으로 수동적으로 바뀐 사용자들에게 강력한 동기부여를 제공한다.상대자가 대화를 위해 비용을 지불할 경우 비용의 일부를 수동적 사용자에게 돌려주는 방법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소셜데이팅 서비스 시장에서 기존 서비스가 갖는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개선해야 할 기능요소들은 분석하여 정리함으로써 경쟁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신규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기반을 둔 소셜데이팅 서비스를 설계하여 예시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향후,소셜데이팅의 산업 규모 실현과 발전방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시스템의 개선과 이용자 행태 분석의 단계적인 접근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데이팅 형태중 SNS와 함께 출시된 서비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대표적인 서비스업체들은 대부분 온라인데이팅에 SNS를 적용한 전자의 경우로 매치닷컴,OKCupid,eharmony등 이다. SNS와 함께 출현된 서비스들로는 zoosk영상채팅서비스인 chatroulette,그리고 areyouinterested 등이며 SNS와의 결합성이 우수해서 연동을 통한 가입이나 로그인,프로파일을 끌어온다거나 연동 추천 등을 제공하고 있다.대표적인 업체는 Badoo로 2014년 기준 가입자 2억 명을 돌파하여 190개국에서 46개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다.
온라인 데이트란 무엇인가요?
소셜데이팅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소셜데이팅은 온라인 데이트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온라인 데이트는 다른 말로 웹 데이팅,인터넷 데이팅이라고도 하며,대한민국에는 미팅,채팅,소개팅사이트란 말로 널리 알려져 있다.온라인 데이트는 온라인데이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등을 통해 온라인상으로 데이트 상대를 찾는 것을 말한다[3].미국의 경우,온라인데이팅 산업은 성인 콘텐츠 산업을 제외하고 최대 규모의 온라인 유료 콘텐츠 산업으로 성장해 있으며, Wired는 20년쯤 후에는 데이트 상대를 오프라인으로 찾는다는 발상 자체가 어리석다고 여겨질 것이라 예견한 바 있으며,데이팅 게임과 같은 관련 기술의 발전을 다룬 바 있다[5][6].
연애 컨설팅이란 무엇인가요?
연애 컨설팅은 연애에 서툰 사람들에게 연애의 전반적 혹은 부분적 보조 활동을 통해 연애를 지원해주는 것을 의미한다.연애 컨설팅은 결혼뿐만 아니라 연애를 포함하는 범위를 갖는 시장이다.
참고문헌 (22)
IBISWorld, Online Dating & Matchmaking U. S. Industry Report, 2011.
Zoosk Deepens Global Foot print as World's First Platform-Agnostic Online Dating Service, , 2010/04/27.
http://ko.wikipedia.org/wiki/온라인_데이트
Jupiter Research, Mobile Dating U.S industry Report, 2010.
Rufus Griscom, Why Are Online Personals So Hot?, Wired, Nov, 2002.
Andy Robertson, The Technology and Science of Online Dating Sites, Wired, July, 07, 2011.
Bernie Hogan, Nai Li, and William H. Dutton, "A Global Shift in the Social Relationships of Networked Individuals:Meeting and Dating Online Comes of Age," Oxford Internet Institute, February 14, 2011.
William H. Dutton, Ellen J. Helsper, M. T. Whitty, NaiL. J, G. Buckwalter, and Erina Lee, The Role of the Internetin Reconfiguring Marriages:A Cross-national Study, Oxford Internet Institute, 2009.
K. Y. McKenna, A. S. Green, and M. Gleason, "Relation Formation on the Internet:What's the Big Attraction?,"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58, No. 1, 2002.
H. M. Lawson and K. Leck, Dynamics of Internet Dating, Social Science Computer Review, 2006.
M. T. Whitty and A. Carr, Cyberspace Ramance:The Psychology of Online Romance, London:Palgrave, 2006.
M. T. Whitty and T. Buchanan, "The Online Dating Ramance Scam: A serious Crime," Cyber 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2012.
D. Couch and P. Liamputtong, "Online dating and mating:Perceptions of risk and health among online users," HEALTH RISK AND SOCIETY, Vol. 9, No. 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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