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소셜 데이팅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 -이음과 정오의 데이트를 중심으로-
Evaluation for User Experience about Social Dating Mobile Application Service in Korea -Focusing on I-um and Noondat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335 - 341  

안효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대표 소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인 이음과 정오의 데이트를 사용자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고,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차로 문헌 연구를 통해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의 유형 분석과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서비스 현황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2차로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 모델(Honey comb model)을 6가지 사용성 원칙으로 재구성하여 설문을 설계한 뒤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이음의 경우 사용자의 관심사나 취미에 기초한 프로필을 추가로 도입하여 매칭의 정확도 개선이 필요하였다. 정오의 데이트 경우 사용자 스스로가 체계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카드 분류 서비스 개발의 필요성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앞으로 소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 개선 방안을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을 기대하며, 이후 진행될 다른 분야의 사용자 경험 연구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valuates user experiences of I-um and Noondate, typical Social Dating Mobile Application Service in Korea, to suggest guidelines that are more user-centered and useful. I did some literature research followed with evaluation of theoretical backgrounds, present conditions. Also, I recas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대표 소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인 이음, 정오의 데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비교 분석하여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필요 사항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표 소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인 이음, 정오의 데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비교 분석하여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사용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필요 사항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소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의 사용성과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려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 모델(Honey comb model) 6가지 사용성 원칙을 중심으로 인터뷰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심층 인터뷰 질문지는 3문항씩 총 18문항으로 작성되었으며 기간은 2016년 11월 26일부터 2016년 12월 4일까지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국내 소셜 데이팅 애플리케이션 중 사용자가 가장 많은 상위 두 업체를 비교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을 연구하였다. 먼저 1차로 문헌연구를 통해 사용자 경험의 정의, 소셜 데이팅의 정의, 국내 소셜 데이팅 서비스의 유형과 특징, 그리고 국내 소셜데이팅 서비스의 현황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경험이란 무엇인가? Norman)에 의해 디자인영역에 소개되었다. 그가 속한 닐슨 노먼그룹에서는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기업, 서비스, 기업의 제품과 상호작용하면서 얻는 모든 측면의 경험’이라고 정의한다[2]. 하지만 최근 들어 융합적 사고의 영향 등으로 인하여 디자인 영역 간 구분이 흐려지고 있으며,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경우는 그 영역을 정확히 설명하기 매우 어렵다[3].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들의 접점에는 무엇이 생성되는가? 제시 제임스 가렛의 주장에 따르면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는 인식, 지각, 감정, 행동의 4가지로 요소로 나누어진다[4]. 이 요소들의 접점에는 경험에 대한 전시 디자인, 패션디자인, 게임디자인 등 다양한 응용분야와 요소들이 생성된다고 한다[5].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 4가지는 무엇인가? 1]은 제시 제임스 가렛(Jesse James Garrett)가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정의한 내용이다. 제시 제임스 가렛의 주장에 따르면 사용자 경험의 구성 요소는 인식, 지각, 감정, 행동의 4가지로 요소로 나누어진다[4]. 이 요소들의 접점에는 경험에 대한 전시 디자인, 패션디자인, 게임디자인 등 다양한 응용분야와 요소들이 생성된다고 한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DOI: http://m.kca.go.kr/brd/m_20/view.do?seq1813 

  2. Kyeong Jin Kim, Suggestions of Mobile Application for Motivating People to Watch the Play - Mainly with Analysis on the elements of user experience,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1, pp297-306, 2015 

  3. In Kyun Oh, Suk Gill Jung, An Analysis of Previous Research Trends on User Experience Design Proces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2, pp247-256, 2014 

  4. Doo Won Cha, User Experience, IT R&D Policy Review, Vol 5, No 1, p5, 2011. 

  5. Seung Yun Lee, Seung In Kim, Evaluation for User Experience about Interface Design of Video-Sharing Website-Mainly with Analysis on 'YouTube' and 'Vimeo'-,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8, pp423-429, 2016 

  6. Hyo Jung Lee, Yoon Ho Choi, Byoung Yup Lee, Jae Won Lee, Analysis and Design on Mobile Application Based Social Dating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4, pp336-345, 2014 

  7. Soyoung Kim, Jae Wan Park, Characteristic Analysis of Social Dating Services Based on Touch points for Connecting Online and Offline,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6, No 1, pp11-20, 2016 

  8. Jaewon Kang, A Study on information Seeking Strategies in Social Network Dating Services : Focusing on the Relationships among information Seeking Strategies and Communicator-related Factor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6, No 5, pp65-87, 2012 

  9. DOI: http://inlinepolicy.com/2014/online-dating-growth-regulation-and-future-chaalenges 

  10. DOI: http://www.newspim.com/news/view/20160531000228 

  11. DOI: http://www.post.mk.co.kr/archives/24107 

  12. DOI: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6061300016 

  13. Ji Yeon Lee, Seung In Kim, Webtoon Application's User Experience Study - Focused on the Naver, the Daum and the LezhinComics -,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 3, pp759-768, 2015 

  14. Peter Morville, The User Experience Honeycomb 

  15. Sung Hee Jang, Seung In Kim, Evaluation study about the utilization of applications which provide closed-type social network device - Focusing on 'Naver Band' and 'Kakao Group',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1, pp377-386,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