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 내 한국 이민자 자녀의 교육을 위한 사회적 자본
Social Capital for Korean Immigrant Children's Education in the U.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4, 2014년, pp.2074 - 2084  

박원순 (서울교육대학교 유아) ,  윤영순 (광주교육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부분의 이민자들은 새로운 언어와 문화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의 한국 이민자 자녀들에게는 사회적 자본이 절실하다. 그러나 이민자 부모들과 그 자녀들은 학교 안팎에서 사회 관계망을 형성하는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 연구를 위해 연구자들은 개방적 심층면담과 근거이론에 기반한 자료의 코딩과 분석과 같은 질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 이민자 부모들이 동족 관계망을 형성해 교육적 정보를 획득하고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그리고 영어가 이러한 교육적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capital is an important resource for Korean immigrant children's successful school life in the U.S. because most immigrants are not familiar to new language and culture. However, immigrant parents and their children have limited ability to join and create social networks freely both inside an...

주제어

참고문헌 (44)

  1. M. G. Wong, "Post-1965 Asian Immigrants: Where Do They Come from, Where Are They Now, and Where Are They Going?," Ann. Am. Acad. Pol. Soc. Sci., vol. 487, pp. 150-168, 1986. DOI: http://dx.doi.org/10.1177/0002716286487001010 

  2. U.S. Census Bureau, "The American Community- Asians: 2004," 2007. 

  3. A. Portes, Immigrant America : A Portrait, 3rd ed. Berkeley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6, p. 497 p. 

  4. M. Zhou, "'Parachute Kids' in Southern California: The Educational Experience of Chinese Children in Transnational Families," Educ. Policy, vol. 12, no. 6, pp. 682-704, 1998. DOI: http://dx.doi.org/10.1177/0895904898012006005 

  5. M. Zhou and S. S. Kim, "Community Forces, Social Capital, and Educational Achievement: The Case of Supplementary Education in the Chinese and Korean Immigrant Communities," Harv. Educ. Rev., vol. 76, no. 1, pp. 1-29, 2006. 

  6. S. J. Park and N. Abelmann, "Class and Cosmopolitan Striving: Mothers' Management of English Education in South Korea," Anthropol. Q., vol. 77, no. 4, pp. 645-672, 2004. DOI: http://dx.doi.org/10.1353/anq.2004.0063 

  7. S. Cha, "An Investigation of the Early Study Abroad Phenomenon in South Korea," vol. English. Sook Myung Woman's University, p. 123, 2008. 

  8. S. Kim,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parents in early studying abroad," vol. M. Ed.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 84, 2006. 

  9. P. Ly, "The Early Study Abroad Trend," Divers. Issues High. Educ., vol. 25, no. 7, pp. 18-20, 2008. 

  10. N. Woo and H. Kim, "Early education in Korea: Past, present, and the future," Life Sci. Res., vol. 9, no. -, pp. 169-180, 2004. 

  11. Y. E. Ro, "Indeterminate Futures and Language Acquisition Practices among Temporary/Permanent Korean Immigrant Families," in South Korea's Education Exodus, 2008, vol. 9391, pp. 1-37. 

  12. N. Abelmann, Blue dreams : Korean Americans and the Los Angeles riots. Cambridge, Mass. :: Harvard University Press, 1995. 

  13. Y.-S. Choi, "The Phenomenon of "Geese-Families": Marital Separation between Geese-fathers and Geese-mothers," Fam. Cult., vol. 18, no. 2, pp. 37-65, 2006. 

  14. K. Chung, "Korean English fever in the U.S.: Temporary migrant parents' evolving beliefs about normal parenting practices and children's natural language learning," vol. Ph.D.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United States -- Illinois, 2008. 

  15. H. Han, "Korean parental thoughts and practices about their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United States -- North Carolina, 2007. 

  16. R. Kim, "Ethnic identity formation: The case of second generation Chinese and Vietnamese in the United States," in The State, Development and Identity in Multi-Ethnic Societies, N. Tarling, Ed. Hoboken: Taylor & Francis, 2008, pp. 97-121. 

  17. P. A. Perez and P. M. McDonough, "Understanding Latina and Latino College Choice: A Social Capital and Chain Migration Analysis," J. Hispanic High. Educ., vol. 7, no. 3, pp. 249-265, 2008. DOI: http://dx.doi.org/10.1177/1538192708317620 

  18. M. Zhou and C. L. Bankston, Growing up American : how Vietnamese children adapt to life in the United States. New York :: Russell Sage Foundation, 1998. 

  19. M. Zhou and X. Li, "Ethnic language schools and the development of supplementary education in the immigrant Chinese community in the United States," New Dir. Youth Dev., vol. 2003, no. 100, pp. 57-74, 2003. DOI: http://dx.doi.org/10.1002/yd.63 

  20. R. Allen, "Benefit or Burden? Social Capital, Gender, and the Economic Adaptation of Refugees," Int. Migr. Rev., vol. 43, no. 2, pp. 332-365, Jun. 2009. DOI: http://dx.doi.org/10.1111/j.1747-7379.2009.00767.x 

  21. H. Nguyen, L. Messe, and G. Stollak, "Toward a more complex understanding of acculturation and adjustment: Cultural involvements and psychosocial functioning in Vietnamese youth," J. Cross. Cult. Psychol., vol. 30, no. 1, pp. 5-31, 1999. DOI: http://dx.doi.org/10.1177/0022022199030001001 

  22. A. Portes and P. Fernandez-Kelly, "No margin for error: Educational and occupational achievement among disadvantaged children of immigrants," Ann. Am. Acad. Pol. Soc. Sci., vol. 620, no. 1, pp. 12-36, 2008. DOI: http://dx.doi.org/10.1177/0002716208322577 

  23. D. Crystal, English as a global language. Cambridge: The University of Cambridge, 1997. 

  24. N. Fairclough, Language and power. Harlow, England: Longman, 2001. 

  25. R. Phillipson, Linguistic imperialism. Oxford University Press, 1992. 

  26. P. Strevens, "English as an International Language: Directions in the 1990s," in The Other tongue: English across cultures, 2nd ed., B. B. Kachru, Ed.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92, p. 416. 

  27. P. Bourdieu, "The Forms of Capital," in The sociology of economic life, 2nd ed., M. Granovetter and R. Swedburg, Eds. Boulder, CO: Westview Press, 1986, pp. 96-111. 

  28. A. Portes, "Social capital: its origins and applications in modern sociology," Annu. Rev. Sociol., vol. 24, no. 1, pp. 1-24, 1998. DOI: http://dx.doi.org/10.1146/annurev.soc.24.1.1 

  29. J. S. Coleman,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 J. Sociol., vol. 94, no. s1, p. S95, Jan. 1988. DOI: http://dx.doi.org/10.1086/228943 

  30. A. Gramsci, Selections from the Prison Notebooks. New York: International Publishers, 1971. 

  31. D. Macedo, B. Dendrinos, and P. Gounari, The hegemony of English. Boulder, CO: Paradigm Publishers, 2003. 

  32. A. Portes and L. Hao, "E Pluribus Unum: Bilingualism and Loss of Language in the Second Generation," Sociol. Educ., vol. 71, no. 4, pp. 269-294, 1998. DOI: http://dx.doi.org/10.2307/2673171 

  33. L. W. Fillmore, "When learning a second language means losing the first," Early Child. Res. Q., vol. 6, no. 3, pp. 323-346, Sep. 1991. DOI: http://dx.doi.org/10.1016/S0885-2006(05)80059-6 

  34. L. Olsen, "Learning English and learning America: Immigrants in the center of a storm," Theory Pract., vol. 39, no. 4, pp. 196-202, 2000. DOI: http://dx.doi.org/10.1207/s15430421tip3904_2 

  35. S. M. Song, "Korean mothers' beliefs and practices on early English education in ESL and EFL contexts."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United States -- Pennsylvania, 2003. 

  36. J. Lee and M. Zhou, "The Making of Culture, Identity, and Ethnicity among Asian American Youth," in Asian American youth: culture, identity, and ethnicity, J. Lee and M. Zhou, Eds. New York: Routledge, 2004, pp. 1-30. 

  37. D. B. Qin, "'Our Child Doesn't Talk to Us Anymore': Alienation in Immigrant Chinese Families," Anthropol. Educ. Q., vol. 37, no. 2, pp. 162-179, Jun. 2006. DOI: http://dx.doi.org/10.1525/aeq.2006.37.2.162 

  38. M. M. Suarez-Orozco, "' Becoming Somebody': Central American Immigrants in US Inner-City Schools," Anthropol. \& Educ. Q., vol. 18, no. 4, pp. 287-299, 1987. 

  39. Y. Lee-shin and J. A. M. Farver, "Acculturation and Korean-American children's social and play behavior," Soc. Dev., vol. 9, no. 3, pp. 316-336, 2000. DOI: http://dx.doi.org/10.1111/1467-9507.00128 

  40. J. P. Spradley, The Ethnographic Interview. Holt, Rinehart and Winston, 1979. 

  41. K. Charmaz, "Grounded Theory: Objectivist and Constructivist Methods," in The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Second., N. K. Denzin and Y. S. Lincoln, Eds. SAGE, 2000, pp. 509-536. 

  42. C. Marshall and G. B. Rossman, Designing Qualitative Research. SAGE Publications, 2010. 

  43. H. Cho, "Korean immigrant mothers' involvement in their children's homework/home work." Indiana University, United States -- Indiana, 2007. 

  44. J. Lew, Asian Americans in class : charting the achievement gap among Korean American youth. New York :: Teachers College Press,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