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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0 no.11, 2014년, pp.1112 - 1117
송한준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 이다솔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 심현철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전공)
Unmanned aerial vehicles (UAVs) are a popular research topic because of a great ripple effect in the future. However, current UAV technologies cannot be applied to manual aerial vehicles without any modification. As an alternative to current UAV technology, humanoid robots are adopted as pilots. I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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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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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 연구의 주된 동향은 어떠한가? | 따라서 운송수단의 무인화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본 논문은 휴머노이드 로봇을 이용한 무인항공기 개발을 제안하고 타당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현재 무인항공기 연구의 주된 동향은 조종면에 전기나 유압 구동기를 사용하여 비행제어컴퓨터의 명령을 받아 자율비행을 구현하는 것이다. 최근에 무인항공기 기술이 발전하면서 임무의 다양화 및 임무요구도가 증가되었고 이로 인하여 더 높은 유상하중, 항속거리 등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만족하기 위해 기존의 유인항공기를 무인항공기로 개조하는 방식이 종종 사용되고 있다[1]. | |
휴머노이드 로봇이 항공체를 조종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 로봇이 항공기를 조종하는데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는 응답속도의 지연과 항공기의 흔들림으로 인한 로봇 움직임의 오차이다. 그리고 로봇이 조종간을 놓치는 등의 물리적 접촉이 상실될 경우에 대한 우려가 있다. 다시 말하자면, 로봇이 항공기를 조종하여 무인화 시키는데 있어서 정확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 서술하는 실험이 설계되고 수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 |
유인기를 무인화 할 경우 단점은? | 이는 주된 무인항공기 개발 동향과는 다르게, 현존하는 유인항공기를 최소한으로 개조하여 이용하자는 취지를 바탕으로 한다. 왜냐하면 유인기를 무인화 시키는 경우 조종간이나 조종면에 별도의 구동기를 장착하여 시스템을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확장성이 제한되고 경제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휴머노이드 로봇을 이용하여 좀 더 범용적이고 확장성이 크며 경제적인 무인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H. Jeong, J. Kim, and D. H. Shim, "Development of an optionally piloted vehicle using a humanoid robot," Accepted, to Appear in AIAA SciTech 2014, 2014.
Y. Jung and H. Shim, "A study on daage and fault tolerant control using L1 adaptive control," KSAS 2011 Spring, 2011.
Siciliano, Bruno, 2009, Robotics: Modeling, Planning and Control, SpringerLink, Chapter. 2
F. Golnaraghi and B. C. Kuo, Automatic Control Systems, John Wiley&Sons Inc, 2010.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2004, Airplane Flying Handbook, FAAH-8083, Chapter. 3
European Aviation Safety Agency, 2010, Type-Certificate Data Sh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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