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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소음예측모델 및 입력변수 변화에 따른 도로소음 예측결과 검토에 대한 연구
A Study for Examination of Road Noise Prediction Results According to 3-d Noise Prediction Models and Input Parameters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3 no.2, 2014년, pp.112 - 118  

선효성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lication of a 3-d noise prediction model is increasing as a tool for performing actual noise assessment in order to investigate the noise impact of the residential facility around a development region. However, because the appropriate plans of applying a 3-d noise prediction model is insuff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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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차원 소음예측모델은 다양한 도로소음 예측식을 가지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환경부에서 고시한 소음지도 작성방법(제2010-72호)에 포함된 도로소음 예측식 중 비교적 적용이 용이한 RLS90과 NMPB 예측식을 검토하였다. NMPB 예측식의 경우 소음예측을 위해 기상학적 영향을 고려하기 때문에 기상학적 변화빈도(%)를 방위각별로 입력하도록 되어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서 적용되는 3차원 소음예측모델을 대상으로 그 내부에 포함된 소음예측식 및 입력변수 등을 비교·검토하였다.
  • 그러나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적용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부족하여 그에 따른 소음평가결과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서 적용되는 3차원 소음예측모델을 대상으로 그 내부에 포함된 소음예측식 및 입력변수 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도로소음을 대상으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인 SoundPLAN, Cadna-A, IMMI를 적용하고, 도로소음 예측식, 도로소음원 입력자료, 방음벽 입력자료의 종류 및 내용을 파악하였다.
  • 본 논문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의 2012년도 연구사업비로 지원된 「환경영향평가에 적용되는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가이드라인 마련」을 기초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가설 설정

  • 도로제원의 변화에 따른 도로소음 예측결과를 검토하기 위하여 세 가지 경우를 가정하였다. 첫 번째 경우(Case I)는 상행 및 하행을 포함한 도로 전체를 하나의 소음원으로, 두 번째 경우(Case II)는 상행구간과 하행구간을 구분하여 두 개의 소음원으로, 세 번째 경우(Case III)는 도로의 차선수를 모두 고려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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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서 소음영향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접근방법은 교통시설 및 주거환경 등의 변화에 따른 소음영향을 적정하게 평가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개발지역 내·외부의 소음원, 지형 및 건물, 소음저감시설 등의 정확한 구현을 통해 실제적인 소음영향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한 하나의 방안으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활용을 고려할 수 있다.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서 주변의 정온시설에 대한 소음영향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서 사업종류 및 지역특성 등에 따른 소음원 파악을 통해 사업지구 주변의 정온시설에 대한 소음영향을 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소음원 종류를 고려한 예측모델과 보정계수를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방법은 교통시설 및 주거환경 등의 변화에 따른 소음영향을 적정하게 평가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서 소음영향을 평가하는 방식의 한계는 무엇인가? 개발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서 사업종류 및 지역특성 등에 따른 소음원 파악을 통해 사업지구 주변의 정온시설에 대한 소음영향을 평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소음원 종류를 고려한 예측모델과 보정계수를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방법은 교통시설 및 주거환경 등의 변화에 따른 소음영향을 적정하게 평가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개발지역 내·외부의 소음원, 지형 및 건물, 소음저감시설 등의 정확한 구현을 통해 실제적인 소음영향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한 하나의 방안으로 3차원 소음예측모델의 활용을 고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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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교통량 정보제공 시스템, http://www.road.re.kr. 

  2. 국토해양부, 2008, 12종 교통량조사 차종분류 가이드. 

  3. 국토해양부, 2012, OO 국도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서. 

  4. 박인선, 박상규, 2008, 소음지도 현황 및 제작 소프트웨어 소개, 소음.진동, 18(2). 

  5. 환경부, 2010, 소음지도 작성방법. 

  6. AR-INTERIM-CM, 2003, Adaption and revision of the interim noise computation methods for the purpose of strategic noise 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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