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of 5-year-olds' Mothers according to Contents of Mathematics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수학교육내용에 따른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차이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물 및 학습지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만5세 유아 어머니 151명이었고,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은 '수와 연산'에서 높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은 모든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예측하였고,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규칙성'에 대한 수학적 상호작용을 예측하였다. 어머니의 구체물 효과성 인식은 학습지 효과성 인식보다 수학교육내용 중요성 인식을 더 잘 예측하였다. 그러나, '수와 연산'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학습지 효과성 인식이, 수학적 상호작용은 구체물 효과성 인식이 예측하였다. 연구결과는 수학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부모교육의 필요성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본 연구는 수학교육내용에 따른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차이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물 및 학습지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만5세 유아 어머니 151명이었고,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은 '수와 연산'에서 높게 나타났다.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은 모든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예측하였고,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규칙성'에 대한 수학적 상호작용을 예측하였다. 어머니의 구체물 효과성 인식은 학습지 효과성 인식보다 수학교육내용 중요성 인식을 더 잘 예측하였다. 그러나, '수와 연산'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학습지 효과성 인식이, 수학적 상호작용은 구체물 효과성 인식이 예측하였다. 연구결과는 수학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부모교육의 필요성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perceived importance of mathematical education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of 5-year-olds' mothers according to contents of mathematical education. Second, we intended to examine whether mothers' understanding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perceived importance of mathematical education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of 5-year-olds' mothers according to contents of mathematical education. Second, we intended to examine whether mothers' understanding of purpose of mathematical education predicted on their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Third, we analyzed relative influence between mothers' perceived effectiveness of concrete materials and worksheets on their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The subjects consisted of 151 mothers of 5-year-olds lived in D city and K province in Kore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others'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were higher in 'number and arithmetic'. Second, mothers' understanding of purpose of mathematical education predicted their perceived importance in all contents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in 'number and arithmetic', 'geometry', and 'algebra'. Third, mothers' perceived effectiveness of concrete materials predicted better in most contents of mathematical education. Meanwhile, in 'number and operation', mothers' perceived effectiveness of worksheets did a predictive role in their importance awareness. These results were discussed in terms of necessity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to provide practical information about contents and methods of mathematical education for their 5-year-old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perceived importance of mathematical education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of 5-year-olds' mothers according to contents of mathematical education. Second, we intended to examine whether mothers' understanding of purpose of mathematical education predicted on their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Third, we analyzed relative influence between mothers' perceived effectiveness of concrete materials and worksheets on their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The subjects consisted of 151 mothers of 5-year-olds lived in D city and K province in Kore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others' perceived importance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were higher in 'number and arithmetic'. Second, mothers' understanding of purpose of mathematical education predicted their perceived importance in all contents and mathematical interaction in 'number and arithmetic', 'geometry', and 'algebra'. Third, mothers' perceived effectiveness of concrete materials predicted better in most contents of mathematical education. Meanwhile, in 'number and operation', mothers' perceived effectiveness of worksheets did a predictive role in their importance awareness. These results were discussed in terms of necessity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to provide practical information about contents and methods of mathematical education for their 5-year-old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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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히 ‘수와 연산’에 대해 불균형적으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유아 어머니의 성향이 학습지를 선호하는 성향과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수학교육내용별로 수학활동자료 효과성 인식의 영향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각 수학교육내용별로 어머니의 구체물 및 학습지 효과성 인식이 수학 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만5세 유아를 자녀로 둔 우리나라 가정의 수학교육환경이 취학 전 준비 교육을 목표로 하여 학습지 위주로 흐르는 현상에 주목하여, 이 현상을 수학교육내용에 따른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차이로 설명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물 및 학습지에 대한 어머니의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시와 K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지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의 어머니 15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만5세 유아를 자녀로 둔 우리나라 가정의 수학교육환경이 취학 전 준비 교육을 목표로 하여 학습지 위주로 흐르는 현상에 주목하여, 이 현상을 수학교육내용에 따른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차이로 설명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물 및 학습지에 대한 어머니의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배우자와 관련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포함한 전체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에 제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만5세 자녀를 둔 우리나라 가정의 수학교육이 취학 전 준비를 위해 학습지 교육으로 흐르는 현상을 수학교육내용별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불균형으로 비롯된 것인지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구체물 및 학습지에 대한 어머니의 효과성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각 수학활동자료를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정도를 5점 리커트 척도로 제작하였다. 이 척도는 ‘전혀 효과적이지 않다(1점)’부터 ‘매우 효과적이다(5점)’까지로, 구체물 및 학습지에 대해 각각 1~5점 사이로 응답을 받았다.
연구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D시와 K도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 만5세반에 재원 중인 유아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조사에 앞서 만5세 유아 어머니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 문항들 중 적절하지 않은 문구들을 수정하였다. 최종 수정된 질문지의 조사 대상을 표집하기 위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장 연수에 참여한 원장들을 대상으로 자료 조사를 요청하였고, 요청에 응한 원장에게 재원 중인 만5세아의 인원수만큼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5가지 수학교육내용, 즉 ‘수와 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과 결과’의 내용에 대해 어머니가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정도를 5점 리커트 척도로 질문하였다.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권영례, 이영자와 이정욱(1998)과 NCTM(1989)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 기준을 참고하여 연구자가 8문항을 구성하였다. 여기에는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을 발달시키고,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을 학습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경험을 즐기고 수학적 가치를 인식하는 등 최근 유아수학교육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성주의적 목적들이 포함되었다.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 측정 도구는 강상(2012)과 이현경(2011)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척도는 누리과정의 5가지 내용별로 문항을 구성하였는데, 각 내용에 대해 부모가 유아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빈도를 묻도록 구성하였다.
척도는 총 1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수와 연산’ 4문항, ‘공간과 도형’ 2문항, ‘측정’ 2문항, ‘규칙성’ 2문항, ‘자료수집과 결과’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자가 개발한 척도는 아동학 전공자 3인 및 어린이집 교사 2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주성분 분석과 직교회전(Varimax)을 이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를 확인하였다. 해당 문항들은 Kaiser-Meyer-Okline(KMO) 수치가 .
3. 연구절차
연구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D시와 K도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 만5세반에 재원 중인 유아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조사에 앞서 만5세 유아 어머니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 문항들 중 적절하지 않은 문구들을 수정하였다.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 측정 도구는 강상(2012)과 이현경(2011)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개발하였다. 척도는 누리과정의 5가지 내용별로 문항을 구성하였는데, 각 내용에 대해 부모가 유아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빈도를 묻도록 구성하였다. 예를 들어, ‘수와 연산’과 관련된 문항은 ‘부모님께서는 자녀와 함께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고 수량을 알아보는 상호작용을 어느 정도 하고 있습니까? (예: 계단을 내려가면서 계단의 수를 세어보기, 방울토마토를 먹으면서 방울토마토 개수 세어보기 등)’과 같이 구성되었다.
본조사에 앞서 만5세 유아 어머니 1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 문항들 중 적절하지 않은 문구들을 수정하였다. 최종 수정된 질문지의 조사 대상을 표집하기 위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원장 연수에 참여한 원장들을 대상으로 자료 조사를 요청하였고, 요청에 응한 원장에게 재원 중인 만5세아의 인원수만큼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또한 원장에게는 이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설명하고 동의하는 경우에만 질문지를 작성하면 된다는 부모 대상 안내문을 질문지 부수만큼 함께 전달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원장에게는 이 연구의 목적과 의의를 설명하고 동의하는 경우에만 질문지를 작성하면 된다는 부모 대상 안내문을 질문지 부수만큼 함께 전달하였다. 배부된 총 225부의 질문지 중 응답에 응한 어머니의 질문지는 173부였는데, 이 중 부실하게 응답한 22부를 제외하고 최종 151부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D시와 K도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5세 유아의 어머니 151명이다. 연구대상 어머니의 자녀의 평균월령은 69.
또한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물 및 학습지에 대한 어머니의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시와 K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및 유지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의 어머니 151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체적인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 제시에 앞서 본 연구에서 다룬 변인들의 전반적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와 같이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았다.
수학교육내용별로 만5세 유아 어머니의 구체물 및 학습지 효과성 인식이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각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앞서 통계학적 기준(김석우, 최용석, 2001; 양병화, 2002)에 비추어볼 때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의 위험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수학교육내용별로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각각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6>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은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β=.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통해 분석되었고, 수학교육내용에 따른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학교육내용별로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어머니의 구체물 및 학습지에 대한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수학교육내용별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으로 분석되었다.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통해 분석되었고, 수학교육내용에 따른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학교육내용별로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어머니의 구체물 및 학습지에 대한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수학교육내용별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공간과 도형’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구체물 효과성 인식(β=.19, p<.05)과 학습지 효과성 인식(β=.17, p<.05)이 모두 예측하였으며(R2=.06), 이 중 구체물 효과성 인식의 영향력이 학습지에 비해 다소 높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만5세 유아 어머니는 수학교육의 내용 중 주로 ‘수와 연산’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이에 대한 수학적 상호작용도 자주 하며, 한 영역에 치우친 인식과 상호작용은 어머니의 학습지 선호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공간과 도형’과 ‘측정’ 내용에서는 구체물과 학습지에 대한 효과성 인식이 모두 중요성 인식에 영향을 미쳤지만 구체물에 대한 효과성 인식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
이에 앞서 통계학적 기준(김석우, 최용석, 2001; 양병화, 2002)에 비추어볼 때 독립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의 위험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두 독립변인간의 상관관계는 -.12로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차항의 자기상관문제는 더빈 왓슨(D-W)값이 1.674~2.633으로 2에 가깝게 나타나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산팽창계수도 1.
둘째,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은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어머니가 수학교육의 목적을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각 수학교육내용 또한 중요하게 여겼고, 수학교육목적인식은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의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만5세 유아 어머니의 구체물 효과성 인식(β=.30, p<.001)이 학습지 효과성 인식(β=.17, p<.05)보다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더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두 변인이 중요성 인식을 설명하는 설명력은 10%로 나타났다.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 또한 수학교육 내용에 따라 달랐는데(F=100.46, p<.001), 사후검증 결과 ‘수와 연산’과 ‘규칙성’에 대해 다른 내용에 비해 상호작용을 많이 하고 있었고, 다음으로 ‘공간과 도형’에 대해 많이 상호작용을 하였으며, ‘측정’과 ‘자료수집과 결과’ 내용에 대해서는 상호작용을 가장 적게 하고 있었다.
어머니가 수학교육의 목적을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각 수학교육내용 또한 중요하게 여겼고, 수학교육목적인식은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의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질문한 수학교육목적은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발달, 수학적 가치 인식, 수학적 사고 능력 발달, 수학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 획득, 수학적 의사소통 방법 학습, 기본적 수학적 개념 학습,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창의적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발달이었고, 단순한 수 계산 능력이나 수세기 등 행동주의적 배경을 가진 목적에 대한 인식은 포함시키지 않았다. 따라서 최근 수학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입각한 수학교육목적을 어머니가 중요하게 인식할수록 수학교육내용을 골고루 중요하게 인식하도록 유도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셋째, 만5세 유아 어머니가 구체물과 학습지에 대해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정도는 수학교육 내용별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에 상이한 영향력을 미쳤다. 대부분 만5세 유아 어머니가 구체물을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정도가 학습지를 효과적이라고 인식하는 정도보다 수학 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에 더 영향을 미치거나 구체물에 대한 효과성 인식만이 중요성 인식에 영향을 미쳤다.
수학교육내용별로 중요성 인식을 살펴보았을 때에도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인식은 ‘수와 연산’(β=.49, p<.001), ‘공간과 도형’(β=.60, p<.001), ‘측정’(β=.57, p<.001), ‘규칙성’(β=.58, p<.001), ‘자료수집과 결과’(β=.58, p<.001)의 중요성 인식을 모두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수학교육내용에 따라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F=7.13, p<.001), 사후검증 결과 ‘수와 연산’ 내용을 다른 내용에 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1은 전체 변량의 18.25%를 설명하는 ‘수와 연산’에 대한 수학적 상호작용 4문항, 요인2는 전체 변량의 16.81%를 설명하는 ‘자료수집과 결과’에 대한 수학적 상호작용 3문항, 요인3은 전체 변량의 15.21%를 설명하는 ‘측정’에 대한 수학적 상호작용 2문항, 요인4는 전체 변량의 11.68%를 설명하는 ‘규칙성’에 대한 수학적 상호작용 2문항, 요인5는 전체 변량의 11.48%를 설명하는 ‘공간과 기하’에 대한 수학적 상호작용 2문항으로 판명되었다.
001)로 나타나 유의미한 공통 요인이 존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고유치 1을 초과하는 요인은 5개로 탐색되었고, 전체 변량의 73.43%를 설명하였다. 요인1은 전체 변량의 18.
이 문항들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아동학 전공자 3인 및 어린이집 교사 2인에게 적절성을 확인받았고, 이 척도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 .89로 신뢰롭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대체적으로 구체물에 대한 어머니의 효과성 인식이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려주지만, ‘수와 연산’의 내용에서는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전체 척도,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과 결과의 신뢰도(Cronbach’s α)는 각각 .85, .78, .70, .70, .65, .70로 신뢰롭게 나타났다.
척도는 총 1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수와 연산’ 4문항, ‘공간과 도형’ 2문항, ‘측정’ 2문항, ‘규칙성’ 2문항, ‘자료수집과 결과’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은 수학교육내용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첫째,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은 수학교육내용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어머니는 다른 내용에 비해 ‘수와 연산’ 내용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수학적 상호작용도 빈번하게 하였다.
특히, 적극적인 교육적 개입을 이루어내어 유아의 수학적 능력의 발달을 가져오는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이 ‘수와 연산’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문항들은 Kaiser-Meyer-Okline(KMO) 수치가 .75로 나타나 자료구조가 요인분석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치가 716.91(df=78, p<.001)로 나타나 유의미한 공통 요인이 존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그리고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을 어머니 자신의 보고인 질문지로 조사한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유아의 수학적 능력을 측정하여 부모의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과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능하다면 어머니가 유아 자녀와 함께 일상적으로 수학적 상호작용을 하는 장면을 관찰하는 방법을 도입하여 어머니의 수학적 상호작용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만5세 유아 어머니의 수학교육내용별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이 구체물이나 학습지와 같은 수학활동자료에 대한 효과성 인식과 관련되는 지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누리과정에서는 다양한 실물자료를 유아에게 풍부하게 제공할 것을 강조하고 있으며(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 최근의 수학교육 사조에서도 유아가 다양한 물체를 직접 조작하면서 스스로 논리 수학적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는 점(Baroody, 1987; NCTM, 2000)을 강조하고 있다.
전반적인 수학교육 내용을 균형적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수학교육목적에 대한 인식을 높여야 할 필요가 있으며, 구체물에 대한 효과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실질적인 수학적 상호작용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발달에 적합한 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이 시급하며,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구체적인 상호작용의 맥락과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실질적인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부모들의 수학교육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걱정은 초등학교 수학교육내용에 대한 적절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판단되는데, 실제로 유아기 부모들이 초등학교 1학년 교사보다 더 높은 수준의 수학교육내용을 기대한다는 점(박연옥, 2006; 이혜은, 최혜진, 2005)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부모들의 유아기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학습위주의 수학교육으로 이어지는 점은 이후 수학적 능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부모의 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인식 및 상호작용과 수학내용과의 관련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혀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는 만5세 자녀를 둔 우리나라 가정의 수학교육이 취학 전 준비를 위해 학습지 교육으로 흐르는 현상을 수학교육내용별 어머니의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의 불균형으로 비롯된 것인지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의 목표는 무엇인가?
수학은 단순히 수를 계산하는 학문이 아니라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NAEYC & NCTM, 2002). 특히 유아기에는 유아가 가지고 있는 비형식적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탐구하고, 주위의 또래 및 성인과 수학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맥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수학적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들의 일상적인 수학적 경험은 그들이 태어나면서부터 속하는 가정환경 속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수학적 경험은 유아들에게 친숙하고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특히 어머니는 유아와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주양육자로서, 유아에게 수학적으로 교육적인 물리적, 심리적, 언어적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의 수학적 능력발달을 도모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이현경, 박희숙, 2010).
어머니의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유아의 수학교육에 있어서 어머니의 참여는 어머니의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 및 수학적 상호작용과 밀접하게 연결된다. 수학의 가치를 다른 학문보다 높이 평가하는 아시아인 부모들이 미국인 부모보다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에게 수학적 성취를 더 기대하고 지원도 많이 한다 (Eccles, Wigfield, Harold, & Blumenfeld, 1993)는 점은 부모의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수학적 상호작용은 일상생활 속에서 만나는 수학적 개념과 문제해결에 대해 부모가 자연스럽게 유아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와 나누는 수학적 상호작용은 실제로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현경, 박희숙 2010; Levin, Suriyakham, Rowe, Huttenlocher, & Gunderso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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